[졸업][청소년복지]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학생 임원을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8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한계점

Ⅱ. 이론적 배경
1. 리더십 이론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의 유형
3) 리더의 역할과 기능
4) 리더십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집단 지도 방법론에 대한 이론
1) 집단지도의 정의
2) 집단지도의 의의
3) 집단지도의 방법과 지도의 가이드라인
4) 집단지도의 모델
5) 집단발달단계와 리더의 역할


Ⅲ. 집단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
1. 프로그램의 일반적 사항
1) '리더십 성장집단' 프로그램의 계획서

2. 집단 발달에 따른 분석
1) 집단의 응집력
2) 지도자에 대한 수용
3) 참여도
4) 자치능력

3.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성 분석
1) 프로그램 준비·진행 과정에 대한 평가
2)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도에 대한 평가
3) 지도자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4) 효과성 평가 및 효율성 평가
(1) 사전 사후 검사
(2) 프로그램 평가(질적)
(3) 관찰 분석
(4) 구성원들의 소감문 분석 (구성원들의 일지 평가)
(5) 효율성 평가

5) 차후 프로그램 방향성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
청소년기의 대부분의 시간은 학교의 학급에서 보낸다. 학급은 교사와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이다. 학급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집단사회의 특성을 갖게 되고, 독특한 특징을 발전시킨다. 학급에서는 상호작용과 구성원간의 관계, 공동목표를 향한 상호작용 및 공식적, 비공식적 구조를 통한 상호작용이 중요한 특징이 된다. 1)
이러한 학급이라는 집단에는 교사와 학생의 연결고리라고 할 수 있는 임원이 존재한다. 그들은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학급을 이끌어 나가고, 반 성원들이 올바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임원이 학급에서 하는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학급의 전체를 이끌어 나가는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교사와 학생들사이에서 교량의 역할을 해야하며, 학생들에게 또래 상담자의 역할을 해야하고, 학급의 임원으로서 학습면에 있어서 모델링이 되어야 하는 등의 주어진 역할이 많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임원으로서 올바른 역할을 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의 이러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에 대한 연구 또한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급의 리더십을 가진 임원으로서 올바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을 구성하고, 이 집단을 계획, 실행, 평가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평가함으로써 집단의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장인협,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2.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론」, 동인출판사, 1996
3. 조휘일, 이윤로 공저, 「사회복지 실천론」, 학지사, 1999
4. 정상원, "청소년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 창간호」, 1998
5. 신철우, 「조직행동론」, 운영사, 1998
6. 이수도, 「인간관계론」, 형설출판사, 1999
7. 송운석, 「인간관계의 이해」, 학현사, 1999
8. 전재일, 「집단사회사업실천」,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8
9. 전재일,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8
10. 이시연, "중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 구",1995
11. 조미숙, "집단사회사업에 있어서 인간관계 훈련모형 도입에 관한 연구", 1990
12. 김준봉, 「예화중심 리더십」, 광명사, 1997
13. 이종자,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직무 만족도에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3
14. 안정선.정상원,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교사회사업 실천에 관한 연구 ", 태화 임상사회사업연구 제 6호, 1998
15. 권영달, 「세계를 변화시키는 리더십 기법」, 보이스사, 1996, p. 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복지 인식 증진- 학교사회복지 인식 증진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소개- 학기별 주요활동에 대하여 학부모 측과의 의견 공유를 함으로써 세부 활동 계획 수립 및 홍보- 학부모모임이나 활동을 이용 접촉 빈도를 높여가며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인식 제고정서적 지지체계- 가정통신문을 통해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과 평가 실시- 집단 프로그램 및 교육, 자원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연구집단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사회 초년생으로 금전적인 기대보다는 5년, 10년 후에 전문 기술인으로서 제 전공분야에서 자존심을 지킬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귀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입사후포부직업이란 밥벌이만이 아닌 사회에 도움을 주고 남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얀 도화지 위에 자신이 평생 그려야 할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도화지와 연필을 가지고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첫손질

  • [기타] 21C 유망직종과 21세기형 인재
  • 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 수립과 실행 등이 학교사회사업가들이 주로 수행하는 업무이다. 현재 몇몇 학교, 사회복지관, 청소년 상담실에서 근무하면서 학생들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고 있다. 6. 장애인직업능력평가원 장애인에 대한 적극적인 복지지원의 일환으로 장애인 작업능력개발과 직업알선 업무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등장한 직업이 바로 장애인직업능력평가원이다. 그들은 의뢰한 장애인의 직업재활계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연구집단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사회 초년생으로 금전적인 기대보다는 5년, 10년 후에 전문 기술인으로서 제 전공분야에서 자존심을 지킬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귀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4) 장래희망 및 포부 직업이란 밥벌이만이 아닌 사회에 도움을 주고 남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얀 도화지 위에 자신이 평생 그려야 할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도화지와 연필을 가지고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연구집단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사회 초년생으로 금전적인 기대보다는 5년, 10년 후에 전문 기술인으로서 제 전공분야에서 자존심을 지킬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귀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4) 장래희망 및 포부 직업이란 밥벌이만이 아닌 사회에 도움을 주고 남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얀 도화지 위에 자신이 평생 그려야 할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도화지와 연필을 가지고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