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정부] 홈플러스와 홈에버의 기업결합 사례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홈플러스와 홈에버 기업결합 사례

2. 관 련 사 례 소 개 (이마트의 월마트 인수를 통한 결합)

(1) 사례 예시

3. 홈플러스와 홈에버 기업결합의 문제점

(1) 공정위 조치의 유효성

(2) 남품업체들의 부담감 증대

(3) 매장 관리 부실로 소비자 피해

III. 결론

<참고문헌>

<공정거래위원회 피해사례를 통해 다시 살펴본 사례분석>

<2006-2008 기업결합이후 납품업체관련 부당거래 사례>

1. 납품업체에서 해당 대규모소매점에 인원파견

2. 부당한 수수료


본문내용
I. 서론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2008.9.18일 (주)삼성테스코(홈플러스) - (주)이랜드테일(홈에버)간 기업결합을 승인함으로써 올해 유통업계의 대형 인수합병건이 이루어졌다.
지난 2006년 4월 한국까르푸를 인수하며 대형마트 사업에 뛰어든 이랜드그룹이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에 자사의 홈에버를 매각키로 결정함으로써 ‘이랜드테일 지분 100%를 부채포함해 삼성테스코가 자산가치 2조 3천억원에 매수’ 라는 조건으로 본 건이 이루어졌다.
이랜드그룹은 2008년 리파이낸싱을 통해 홈에버의 경영정상화를 적극 추진해 왔고 세계적인 사모펀드 Private equity fund - 소수의 투자자를 모집하여, 투자금으로 자산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의 기업가치를 높인다음 기업주식을 되파는 전략을 취하는 고수익기업투자펀드
인 ‘퍼미라’로부터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4천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정식계약체결전에 기업들간에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여 작성하는 문서합의
를 지난 5월1일 체결한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유치를 통해 홈에버를 성장시키는 것보다 패션·아울렛등 핵심역량을 지닌 사업분야와 M&A에 우선 순위를 두는 것이 자사의 미래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이와 같은 전략적 결정을 하게되었다.
이번 기업결합은 ‘경쟁 제한성이 인정되는 5개 점포에 대하여 주요상품의 가격을 경쟁 수준이하로 유지 할 것’을 전제로 한 조건부 기업결합 허용이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는 ‘점포매각 시정조치가 없어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의견을 표명하였으며 이에따라 기존 점포 72개에 홈에버 점포 35개를 합쳐 전국에 총 107개의 점포를 확보하게 되었다.
본 건을 통해 국내 대형마트업계는 기존 1위 기업이었던 이마트(점포수 116개)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점포수 58개)가 경쟁하는 구도가 되었으며 1,2위간 다툼이 치열해지는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같이 이번 홈플러스 - 홈에버 기업결합 사건은 국내 대형마트업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해 보이며, 또한 조건부 결합이라는 독특한 방식을 통해 승인을 받게된 경우이다.
본 발표에서는 이 건에 대해 소개하고, 보다 이전에 대형마트업계에 있었던 월마트와 이마트의 기업결합건에 대해 비교분석 및 평가를 제시함으로써, 여기에 나타난 여러 쟁점들과 기업결합에 대한 논의를 진행시켜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홈플러스와 홈에버 기업결합 사례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백용호)는 2008.9.17(수) 전원회의에서 (주)삼성테스코(홈플러스)와 (주)이랜드테일(홈에버)간 기업결합을 허용하되, 경쟁제한성이 인정되는 5개 점포에 한해서는 주요상품의 가격을 경쟁가격 수준이하로 유지하도록 함.

◎ 기업결합을 신청한 홈플러스는 67개의 점포를, 홈에버는 35개의 점포를 보유하 고 있으며 두 업체의 각 점포를 상대로 지역별 경쟁제한성을 판단

◎ 시장집중도상 졍쟁제한성 추정지역 7개중 경쟁제한성 심사결과 5개지역에 경쟁 제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5개지역의 5개 점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시정조치를 부과

- 시정조치 대상점포가 판매하는 상품중 지역별로 가격책정을 하는 상품 소비자 민감도가 높은 총 100개의 상품
의 가격을 피심인의 해당품목 전국 평균가격 수준이하로 유지
- ‘조치대상 점포’의 모든 상품에 대하여 다음의 각 지역별 ‘비교대상 점포’간에 최저가격 보상제를 도입
- 이는 타사점포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자사점포를 대상으로 한것으로, ‘지역내 자사 점포중 경쟁사 대형마트와 인접하여 실질적인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포’ 에 대하여 소비자가 동일상품의 가격이 더 높다고 신고할 경우 해당 고객에게 그 차액의 2배를 보상

지역
조치대상 점포
비교대상 점포
금천,광명 지역
홈에버 시흥점
홈플러스 금천점
부산 지역
홈플러스 센텀시티점
홈에버 해운대점
대전 지역
홈에버 둔산점
홈플러스 대전 둔산점
청주 지역
홈플러스 동청주점
홈에버 청주점
대구,칠곡 지역
홈플러스 칠곡점
전국 평균가격 수준


참고문헌

ꋮ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www.ftc.go.kr) 보도자료, ‘홈플러스 - 홈에버 기업결합 조건 부 허용’, 2008

ꋮ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www.ftc.go.kr) 보도자료, ‘(주)신세계의 월마트코리아(주) 기업결합에 대해 ‘4개 지역 4~5개 지점 매각’ 시정조치 부과‘, 2008

ꋮ공정거래위원회 제1소회의 의결 제 2007 - 440호

ꋮ공정거래위원회 제1소회의 의결(약) 제 2008 - 351 호

ꋮ공정거래위원회 제2소회의 의결(약) 제 2008 - 016 호

ꋮ공정거래위원회 제2소회의 의결(약) 제 2008 - 353 호

ꋮ김진성·한재호,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과학회 2006년 동계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6

ꋮ김진성, 다국적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 까르푸, 월마트, 홈플러스를 중심으로,
한국유통과학회 2005년 동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됐어요감사합니다
  • 80566***
    (2020.06.16 01:08:56)
회원 추천자료
  •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조사(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기업에서나 직원들인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가 될 것이다.우리나라에서 연신 대형할인마트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이마트와, 대구에서의 높은 매출율을 보이며 2008년 홈에버를 인수하고 무서운 속도로 맹추격 중인 홈플러스를 비교해 보면서, 조직의 대략적 비교분석을 토대로 다른 대형할인마트들과는 달리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여 높은 매출율과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마트와 홈플러스라는 조직을 선택하여 이의 원

  • 르카프 마케팅전략
  • Ⅰ. 사례선정동기르까프고령화 사회와 웰빙 열풍이 불게 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대다수의 거대 외국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상황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스포츠 브랜드업계에서는 불황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격적인 사업계획들을 수립하여 기존의 소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촉진관리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목차 -Ⅰ. 서론- 기업 선정 이유Ⅱ. 본론가. 기업분석 (1) 회사소개(2) 회사연혁(3) 경영철학(4) 사업소개(5) 기업분석(6) 기업문화(7)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나. 산업분석(1) 시장의 구성 및 특성(2) 산업의 경쟁환경(3) 법률적 환경다. 마케팅 분석(1) SWOT 분석(2) 4P 분석라. 촉진전략분석(1) 촉진관리조직(2) 촉진믹스

  • [경영학] 홈플러스의 경영 시스템 문제점 및 개선방안
  • Final Report ( Case Study )Contents1.기업소개-연혁-기업 선정 이유2. SWOT 및 현재 국내 시장 환경 분석3. 홈플러스의 이해관계자 경영 시스템-홈플러스의 미션, 핵심가치, 비전-CEO의 철학 및 기업문화 -Customer management -Employee Management-Partner management -Community management -Environment management 4. 문제점 및 개선방안5. 결론6. Reference기업 소개1999년 2개의 점포로 시작한 홈플러스는 현재 115개의 대형 할인점과 176개의 익스프레스 운영을 통해 8조 원에 가까운 매출

  • 이랜드와 롯데의 사회적마케팅전략과성과,이랜드,이랜드기업분석,이랜드사회적마케팅,이랜드마케팅전략,이랜드문제점,롯데사회적마케팅,사회적마케팅사례,롯데그룹
  • 기업 소개-P.112) 롯데 기업의 사회적 마케팅 활동과 전략 P.113) 사회적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롯데 기업의 성과 및 문제점 -P.134) 개선 방향 P.15Ⅲ 결론 1. summaryP.162. 이랜드, 롯데 기업 사례를 통한 마케팅 시사점 P.183. 느낀점 -P.19Ⅳ 참고문헌Ⅰ 서론 기업의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