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영화 `추격자`의 대중 문화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2.1 감독, 줄거리, 등장인물
2.2 영화 속에 나타난 현대사회의 이면
2.3. 표현법
2.4. 대중문화적 코드
3. 실화를 소재로 한 한국 영화와 추격자
3.1 실화를 소재로 한 한국영화
3.2 ‘추격자’와 모티브가 된 ‘유영철 사건’
3.3 ‘추격자’로 대표되는 범죄 실화 영화의
흥행 원인
4.결론
본문내용
1.서론

<추격자>는 할리우드 영화들이 절반을 훨씬 넘는 점유율을 보임에 따라 한국영화의 불황기가 찾아왔던 시점에 개봉하여, 청소년 관람불가라는 불리한 조건과 한국 영화계에서 이렇다 할 지위를 차지한 것도 아닌 스릴러 영화라는 장르에도 불구하고 2008년 상반기 관객 동원 순위에서 1위인 668만 명의 <놈놈놈>의 뒤를 이어 507만 명의 관객 동원 기록을 세웠다.
웰메이드 스릴러 영화라고 평가받는 <추격자>는 제61회 칸 국제 영화제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공식 시사회에서 <추격자>는 자정이 넘은 시간에 레드카펫 행사가 진행됐음에도 많은 인파가 몰렸었고, 시사회장인 뤼미에르 극장 전석(3000여석)이 매진되는 등 현지의 높은 인기를 얻어 황금카메라상 후보에 올랐다. 한국에서도 물론 ‘추격자’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고, 지난 4월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대상과 신인상 수상을 시작으로, 6월 대종상영화제에서 11개 부문 후보에 올라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촬영상, 기획상 등 모두 5개 부문에서 상을 휩쓸며 저력을 과시했다. 9월 춘사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 신인감독상, 각본상, 기술상 등을 수상했다. 10월 부일영화상에서 최우수감독상, 남우주연상, 편집상, 부일독자심사단상을 석권해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도 부천국제영화제 부천 초이스 작품상과 유럽판타스틱영화제연맹 아시아 영화상, 여우주연상 등 3관왕, 부산영평상 남우주연상, 각본상 등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이와 더불어 '추격자'는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 될 예정인데, 현재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워너 브라더스와 100만 달러에 리메이크 판권을 계약했다.
<추격자>를 보지 않고서는 2008년 한국 영화를 논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작품성과 상업적 재미를 동시에 충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영화 <추격자>. 본론을 통해 이 영화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가 보기로 하자.

2.본론

2.1 감독, 줄거리, 등장인물
①감독
<추격자>는 나홍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그는 <완벽한 도미요리>, <한(汗)>으로 국내외 단편영화제에서 수상하며 세인의 주목을 받았고, 그가 5년 동안의 준비기간을 가지고 직접 시나리오를 써서 탄생한 충무로 시스템의 첫 장편 영화가 바로 ‘추격자’이다. 미대 출신인 나홍진은 영화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3달 동안 매일같이 경찰서를 출퇴근하며 시나리오에서 부족한 현실 감각을 채우려 노력했다고 한다. 그가 ‘추격자’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은 개개인에 대한 조롱과 비판보다는,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시스템적인 문제의 비판이다. 한 인터뷰에서 그는 <추격자>를 만든 동기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살인을 당하게끔 방치한 사회와 살인자들이 활개 칠 수 있게 만든 사회 시스템에 화가 났고 이것이 영화를 만든 계기다. 30대를 이 영화와 함께 시작해서 5년의 시간이 흘렀다. 매 순간 1%의 힘까지 남김없이 소진하려고 노력했다. 어떤 평가를 받든 후회도 미련도 없다.”

②등장인물
·지영민(하정우): ‘지영민’은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망치와 정을 이용하여 잔인하게 살인을 저지르는 무자비한 캐릭터이다. 겉으로 보기엔 정상적인 인간의 탈을 쓰고 있는 인물로, 아무 죄책감 없이 살인을 저지른다. 그는 자신의 핸디캡으로 인해 비롯된 거세된 욕정을 비뚤어진 방식으로 채우는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엄중호(김윤식): 전직 형사였던 ‘엄중호’는 출장안마소를 운영하는 포주이다. 순진한 영업적 오해에서 출발했던 ‘엄중호’의 추격은 근본적인 태생이 다른 ‘지영민’의 악을 발견하게 되며 집요하게 ‘영민’을 쫓게 된다.
·김미진(서영희): ‘영민’에 의해 살해된 마지막 희생자. 그의 집에서 탈출하여 근처 슈퍼로 피신하는데 성공하지만, 우연히 슈퍼에 들른 ‘영민’에 의해 무참히 살해된다.
·은지(김유정): ‘미진’의 어린 딸 ‘은지’는 ‘미진’을 찾아야 하는 당위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엄중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인물이다. 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모습과는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중호’가 ‘은지’를 안고 병원으로 뛰어가는 장면이나, ‘중호’의 생각 속에 시시때때로 ‘은지’의 모습이 교차되는 것은 ‘은지’를 통해 ‘중호’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추격자] 풀 스토리 (필름2.0 / 2008년 2월 19일 / 강상준 기자)
2008년 한국영화의 첫 발견, 한국 액션 스릴러의 진화 [추격자] (씨네21 / 2008년 2월 19일 / 주성철, 장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전략] 모두투어 환경분석 및 경영전략 수립
  • REPORT모두투어 < 차 례 >1. 도 입 - 기업선정이유2. 모두투어 기업소개3. 기업문화와 비젼 경영(1) BI - (Brand Image)(2) Vision and Mission Statement(3) 경영이념(4) 핵심전략4. 외부환경분석-거시환경분석(1) 사회문화적(Socio-cultural)환경(2) 기술적(Technological)환경(3) 경제적(Economical)환경(4) 정치 법률적(Political)환경5. 외부환경분석-산업구조분석(1) 기존 기업간의 경쟁(2) 잠재적 경쟁기업(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

  • 유니클로 마케팅 전략 유니클로 마케팅 전략 수집 유니클로 내부 환경 분석
  • 의 유통망 확대를 이뤄내는 기반이 되었다. Promotion(촉진)측면에서는 공격적인 광고전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콜라보레이션,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및 1+1 마케팅을 통해 유니클로의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이러한 분석의 토대 아래 유니클로가 국내 시장의 선두주자로 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잠재적 위험요소가 내재하고 있어 선두주자를 유지하기가 힘들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대표적인 위험요소로는 저렴한 이미지, 대중적 디자인, SPA

  • 성매매에 관한 고찰과 논의
  • 의 유무2)유경험자의 실태①성매매와 연령과의 상관관계 ②성매매와 전공과의 상관관계③ 성매매와 군복무와의 상관관계 ④성매매와 지역&자취여부와의 상관관계⑤성매매와 용돈과의 상관관계3)무경험자의 실태(5) 재생산되는 성매매1) 기사에서 재생산되는 성매매2) 영화에서 재생산되는 성매매-시간의 흐름에 따른 분석ⅰ) 1980년대와 그 이전 ⅱ) 1990년대ⅲ) 2000년대 이후5. 정리, 토론주제1. 성매매(매매춘)와 문제점성매매(性賣買)란 돈을

  • 탈항류, 한류의 붐을 이끌 한국영화 발전 전략
  • 문화, 시대적 차이점을 파악하여 과거 홍콩영화가 성공하게 된 원동력을 살펴본다.② 항류문화 발전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한류를 이끌 한국영화의 성공에 대한 밑거름을 파악한다. ③ 항류문화가 쇠퇴기로 몰락하게 된 문제점에 대한 여러 개선방안과 한류를 지 속가능하도록 하기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1. 서론 쇠퇴하는 항류문화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류문화의 발전방안 모색2. 본론 한류와 항류의 차이점과 실질분석항류

  • SHOWBOX 기업분석과 마케팅 전략
  • SHOWBOX 기업분석과 마케팅 전략Ⅰ. 서 론Ⅱ. 시장 분석과 경쟁사 분석1. 전체 영화시장의 규모 및 추세연도별 전국 극장, 스크린 수 연도별 한국영화, 외국영화의 점유율 1인당 관람횟수 연도별 극장매출과 총 관객 수 변화 2. 한국 영화시장 배급사별 점유율3. 경쟁사 분석3.1CJ E&M3.2롯데엔터테인먼트3.3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Ⅲ. 기업분석 11. 기업 브랜드 네임2. 쇼박스의 연혁3. 쇼박스 배급 흥행영화 및 흥행율 비교 4. 영화수익구조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