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어린이, 아동기어린이,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인지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성격발달과 사회성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발달촉진을 위한 생활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 기능의 발달
3. 건강관리와 질병
Ⅲ. 아동기 어린이의 인지발달
1. 아동기의 인지 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2. 아동기의 인지 양식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3) 사려성과 충동성
3. 아동기의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본질
2) 지능 검사
Ⅳ. 아동기 어린이의 성격발달과 사회성발달
1. 우정의 발달
2. 학교생활과 근면성의 발달
Ⅴ. 아동기 어린이의 발달촉진을 위한 생활지도
1. 지적 발달을 돕는 지도
2. 창의력의 육성을 위한 지도
3.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도
4. 사회적 태도의 형성을 위한 지도
1) 태도와 가치관의 선별
2) 개념의 명료화
3) 충분한 인지적 경험의 제공
4) 바람직한 모형제공
5) 즐거운 정의적 경험을 도울 수 있는 풍토 조성
6)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의 기회제공
7) 집단활동의 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어린이는 기초적인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서부터,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통용되고 유용한 기술들을 열심히 배우고자 하며 이를 숙달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미개사회에서는 사냥이나 농업기술을 배우게 되며, 현대 사회와 같은 문명이 고도화된 사회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인지적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서 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또,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또래와 같이 놀고 일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만일, 이 시기에 순조롭게 근면성이 발달하지 못하고 실수나 실패를 거듭하게 되면, 어린이는 부적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열등감은 전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갈등을 극복하지 못했을 때나, 혹은 학교나 사회가 어린이에 대한 편견적 태도를 취할 때 발달되기 쉽다. 학문과 인간관계의 능력이 출현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육체적 활동이 왕성하며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한다. 이와 함께 분배와 자아 통제 그리고 복종에 대한 보다 성숙한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어린이는 이러한 자신의 특징들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기회를 필요로 하게 된다.
Ⅱ. 아동기 어린이의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된다. 아동기에는 키가 1년에 약 6㎝ 정도씩 신장되어 120㎝에서 145㎝ 정도로 성장, 몸무게는 22㎏ 정도에서 35~38㎏ 정도에 이르게 된다.
이 시기에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며, 뼈의 성장이 근육의 성장을 초월하여 성장통을 격기도 한다. 성장기 아동의 10~20% 가 겪는 성장통은 밤에 심하고 아침에 없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성장통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성장하면서 뼈를 싸고 있는 골막이 늘어나 주위의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뼈가 빠른 속도로 자라는 데 비해 근육은 더디게 자라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 참고문헌
-
김경희 : 아동심리학, 박영사, 1987
김영숙·이경화 : 유아·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1998
나병술 :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1983
박은미 : 전주대학교, 아동복지론 강의론, 2001
윤운성·정정옥 : 영아 유아 아동 발달심리, 서울: 교육아카데미, 1997
이상진 :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이영·조연순 : 아동의 세계, 양서원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 st0***
(2011.06.20 18:52: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