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 영지(그노시스)의 정의와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발생 및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주요 사상 그리고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독교에 대한 해악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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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지(그노시스)의 정의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발생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주요 사상
1. 이원론적 사고
2. 구원관
3. 신관
4. 윤리관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독교에 대한 해악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지주의의 원형은 기독교 이전부터 있어 왔지만 영지주의의 형태를 갖춘 하나의 사상 체계는 기독교 이후에 형성된 신학의 조류하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히폴리투스 같은 교부들은 영지주의가 플라톤주의나 아리스토텔레스주의 등의 헬라철학과 상당히 관련이 깊다고 보았다. 저스틴과 이레니우스를 비롯한 초대교회 지도자들 대부분이 마술사 시몬(Simon Magus)을 모든 이단의 원천으로 보았다. 이레니우스는 ꡐ모든 종류의 이단들이 그로부터 생겨났다ꡑ고 주장했다. 사도행전에 나오는 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암시적이다. ꡒ그 성에 시몬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마술을 행하며 사마리아 백성을 놀라게 하며 자칭 큰 자라 하니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청종하여 가로되 이 사람은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 오랫동안 그 마술에 놀랐으므로 저희가 청종하더니ꡓ. 시몬의 사상은 그의 제자 메난더에게 계승되었다. 1세기 말경 시리아의 안디옥에서 영지주의를 가르쳤던 메난더는 시몬의 추종자로서 시몬과 같은 사마리아 출신이었다. 메난더는 자신을 믿는 자는 영생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하였지만 그가 죽음으로 ꡒ시몬 못지않게 사악한 도구임ꡓ이 드러났다. 그는 ꡒ자기 스승 못지않게 마술에 능숙하게 된 뒤 한층 오만하게 기적을 행하는 체ꡓ하여 사람들을 유혹했다. 그에 대한 교부들의 기록을 보면 ꡒ사마리아의 카파라태아 마을 출신으로서 시몬의 제자가 되어 역시 마귀의 선동을 받고 있었던 메난더가 안디옥으로 와서 마술로 많은 사람들을 미혹케 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는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결코 죽지 않을 것이라고 가르쳤다. 지금도 그의 몇몇 추종자들은 같은 것을 믿고 있다. 이러한 사기꾼들은 기독교인라는 이름으로 악한 술책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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