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정서장애아]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놀이치료,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정서장애행동적특징,발달시기에따른과업,발달시기에따른발생가능장애,아동기주요정신장애분류,아동기정서장애,놀이치료,놀이치료의 실제,발달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기관방문보고서,놀이치료기대효과,놀이치료사례
- [정신지체아, 지적장애아]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중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지도, 미술치료, 음악치료 분석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목차
-
Ⅰ. 개요
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
1. 정서장애 아동의 지?
2. 적응 행동 특성
3. 학업성취
Ⅲ.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요인
1. 신체 및 체질적인 요인
2. 지적 요인
3. 성격적 요인
4. 환경적요인
1) 가정요인
2) 학급 및 학교 환경
3) 지역사회 환경
Ⅳ.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
1. 품행문제아(Conduct Disorders)
2. 성격장애아(Personality Disorders)
3. 미숙한 행동아(Immatuarity)
4. 비행아(Socialized delinquency)
Ⅴ.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문제행동
Ⅵ.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1. 과잉행동 중재
2. 공격행동 중재
3. 사회 및 의사소통 기술 교육
Ⅶ.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1. 심상의 표현
2. 방어의 감소
3. 대상화
4. 자료의 영속성
5. 공간성
Ⅷ.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서장애(情緖障碍, Emotional Disorder)라는 용어는 공식적인 의학적 장애명으로 쓰이지 않으나 복지행정 및 교육행정상의 개념으로서 중요한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불안한 정서에 의한 위축, 회피, 불안, 공포의 부적응적 행동양상을 말하는데, 질환분류 체계상에서 여러 장애 증세를 여기에 포함시킨다. 즉, 정서장애는 지적 능력 이외의 요인에 의한 장애로서 지나치게 내성적인 것, 남과의 융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사회행동의 장애, 비행(非行)과 같은 사회적 일탈행동 등 광범위한 것들이 표현의 부족·왜곡·정서불안과 같은 정서면에 나타난 지표를 공통으로 가지는 것을 말한다.
정서장애의 가장 큰 특징은 대인관계가 어렵고 비정상적인 행동표현이나 감정표현을 한다는 것이다(Wooten). 서경아는 연구에서 비행청소년들은 정신과 의사가 규정하는 문제행동을 실제로 나타내는 청소년과 불량화경향을 지닌 청소년을 말하며, 정상적인 청소년들에 비해 적절하게 자기표현을 하지 못하며, 불안 및 공격성이 높다고 강조하였다. 이런 현상은 정상인에게도 일어나는 일이지만 정상인에게서는 적절한 시기에 소멸되는 데 반해, 정서장애인 경우 그런 행동이 몇 번 반복되면서 극단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사회적인 부적응을 초래할 수도 있다. 다만 그 부적응 행동이 정신병이나 기질적 장애에 기인한 것이 아니고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크게 관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
1.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에 대한 연구는 과거로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결과는 다소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과거에는 이들의 지능이 평균수준 이상이라고 알려졌으나, 이후로 계속된 연구들은 정서장애 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어느 정도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또한 증상이 심한 정서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지적 기능이 정신지체의 수준에 이른다고 밝혀졌는데, 이와 관련하여 Kauffman(1985)은 지능이 정서장애아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응 능력을 가장 잘 예언해 줄 수 있는 변인이라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 강위영 외 1명(1996), 정서장애와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 김동연(1990),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1, 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 제6권 1호
* 김영환(1997),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 국립특수교육원
* 문옥녀(1999), 그리기 활동의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소극적 참여아의 행동교정, 현장교육논문,
* 송영혜(1995), 정서장애아 진단평가, 현장특수교육 여름호, 특수교육연구원
* 조선덕(1995), 정서장애의 이해, 도서출판 특수교육
* 최병철(1999), 음악치료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마케팅 굿네이버스 경영전략사례 굿네이버스 비영리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사례분석 swot stp
- 사회복지 문제를 소재로 한 영화를 관람한 후 영화 속 사회복지 문제(예 치매, 장애, 입양, 학대, 비행 등)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
- 그린벨트의 찬반론(찬성과 반대의견) 분석
- 홉스테드(Geert Hofstede)의 문화 차원 모델을 요약하여 기술하고 이에 따른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에 대하여 제시해주세요
- 영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작성하시오.
- 골다공증에 대하여 조사해보고, 건강한 뼈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 골다공증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 건강한 뼈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설명하시오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