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정서장애아]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
1. 정서장애 아동의 지?
2. 적응 행동 특성
3. 학업성취

Ⅲ.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요인
1. 신체 및 체질적인 요인
2. 지적 요인
3. 성격적 요인
4. 환경적요인
1) 가정요인
2) 학급 및 학교 환경
3) 지역사회 환경

Ⅳ.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
1. 품행문제아(Conduct Disorders)
2. 성격장애아(Personality Disorders)
3. 미숙한 행동아(Immatuarity)
4. 비행아(Socialized delinquency)

Ⅴ.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문제행동

Ⅵ.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1. 과잉행동 중재
2. 공격행동 중재
3. 사회 및 의사소통 기술 교육

Ⅶ.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1. 심상의 표현
2. 방어의 감소
3. 대상화
4. 자료의 영속성
5. 공간성

Ⅷ.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서장애(情緖障碍, Emotional Disorder)라는 용어는 공식적인 의학적 장애명으로 쓰이지 않으나 복지행정 및 교육행정상의 개념으로서 중요한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불안한 정서에 의한 위축, 회피, 불안, 공포의 부적응적 행동양상을 말하는데, 질환분류 체계상에서 여러 장애 증세를 여기에 포함시킨다. 즉, 정서장애는 지적 능력 이외의 요인에 의한 장애로서 지나치게 내성적인 것, 남과의 융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사회행동의 장애, 비행(非行)과 같은 사회적 일탈행동 등 광범위한 것들이 표현의 부족·왜곡·정서불안과 같은 정서면에 나타난 지표를 공통으로 가지는 것을 말한다.
정서장애의 가장 큰 특징은 대인관계가 어렵고 비정상적인 행동표현이나 감정표현을 한다는 것이다(Wooten). 서경아는 연구에서 비행청소년들은 정신과 의사가 규정하는 문제행동을 실제로 나타내는 청소년과 불량화경향을 지닌 청소년을 말하며, 정상적인 청소년들에 비해 적절하게 자기표현을 하지 못하며, 불안 및 공격성이 높다고 강조하였다. 이런 현상은 정상인에게도 일어나는 일이지만 정상인에게서는 적절한 시기에 소멸되는 데 반해, 정서장애인 경우 그런 행동이 몇 번 반복되면서 극단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사회적인 부적응을 초래할 수도 있다. 다만 그 부적응 행동이 정신병이나 기질적 장애에 기인한 것이 아니고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크게 관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

1.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에 대한 연구는 과거로부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결과는 다소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과거에는 이들의 지능이 평균수준 이상이라고 알려졌으나, 이후로 계속된 연구들은 정서장애 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어느 정도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또한 증상이 심한 정서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지적 기능이 정신지체의 수준에 이른다고 밝혀졌는데, 이와 관련하여 Kauffman(1985)은 지능이 정서장애아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응 능력을 가장 잘 예언해 줄 수 있는 변인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 강위영 외 1명(1996), 정서장애와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 김동연(1990),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1, 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 제6권 1호
* 김영환(1997),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 국립특수교육원
* 문옥녀(1999), 그리기 활동의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소극적 참여아의 행동교정, 현장교육논문,
* 송영혜(1995), 정서장애아 진단평가, 현장특수교육 여름호, 특수교육연구원
* 조선덕(1995), 정서장애의 이해, 도서출판 특수교육
* 최병철(1999), 음악치료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 정서장애 언어치료
  • 행동치료 행동 수정 용어 정의. 1.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기법 2. 문제행동 중재 기법. 3. 언어와 관련된 문제 행동. 1. 정의⑴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중증 정서장애(seriously emotional disturbed)라는 용어 사용Ⅰ. 이 용어는 교육적 성취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음과 같은 특성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장기간 상당한 정도로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A. 지적요인, 감각

  • 지적장애아동]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지적장애아동 치료방법, 지적장애아동
  • 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지적 장애의 정의2. 아동기 이상행동 중 지적장애에 대해 설명3.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1) 동기유발 부족 2) 의존적인 경향3) 부정적 자아개념4) 사회 행동적 특성5) 말과 언어의 지체6) 신체 건강상 특성7) 지적장애아의 학습 특성4.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원예치료2) 미술치료3) 음악치료Ⅲ. 결론Ⅳ. 참고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 Asperger, 뚜렛증후군)♞ 목 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정서 및 행동장애아 발생 원인1)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정의ADHD의 원인신경생물학적 변인유전적인 영향환경적 독소ADHD 아동들의 전형적 특징ADHD 아동들의 교육 및 치료학습상담심리상담약물치료2) AUTISM 자폐증자폐증의 정의자폐증의 원인자폐증의 특성자폐증의 주요 장애사회적 상호작용의사소통제한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지적장애아동 및 부모의 특성1) 장애의 개념2) 장애의 원인(1) 태아기 및 신생아(2) 영아기(0세부터 돌 이전)(3) 유아기(1세부터 6세)(4) 학령기(7세부터 18세)3) 지적장애아동의 특성(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분류2, 지적장애아동 대상 교육, 복지서비스3, 학습장애의 정의 4, 학습장애아의 사회 정서적 특성 5, 불안, 우울과 학교 적응과의 관계 결론: 음악치료를 통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미술을 통하여 내담자의 교육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제문제를 진단하고 상담 및 치료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이 지니고 있는 “심리치료적 의미”를 이론적 기초로 하여 내담자가 조형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표출케 하고 통찰 및 느끼게 함으로써 그들의 스스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창조성을 개발하고 자신의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승화시키는데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특히, 장애아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