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미지, 기업이미지제고전략] 기업이미지의 특성, 기업이미지의 구성,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기업이미지의 역할, 기업이미지의 관리과정,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 기업이미지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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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이미지의 특성

Ⅲ. 기업이미지의 구성

Ⅳ.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Ⅴ. 기업이미지의 역할
1. 상품구매시의 영향
2. 부패화 된 상품의 상표통합화
3. 제품차별화의 수단

Ⅵ. 기업이미지의 관리과정

Ⅶ.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
1. 내부적 기업광고전략
1) 기업의 목표
2) 내부광고 방법
3) 내부광고에 따른 효과
2. 외부의 일반대중에의 기업광고전략
1) 지역사회
2) 소비자
3) 대중매체
4) 정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 이미지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주체들이 특정의 기업에 대하여 마음속에 그리고 있는 심상이라 할 수 있다(김원수 1987, 403).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이다. 품질과 가격으로 경쟁하던 기업의 마케팅 환경도 점차 기업의 모든 유·무형적 자산을 통합한 기업 이미지 향상에 주력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는 좋은 기업이 좋은 제품을 만들 것이라는 믿음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보, 통신 및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세계시장의 단일화 현상으로 제품간의 차별화가 점점 더 어려워져 이미지를 통한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조재영 2001).
기업 이미지에 대하여 Lippincott는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렸다(박재진 1975, 72-75). 첫째, 기업 이미지는 기업이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갖고 있는 것이다. 둘째, 기업 이미지는 기업이 행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기업의 행동에 의해 발생하는 사람들의 반응이다. 셋째, 기업 이미지의 형성에는 인간의 모든 감각이 동원되며 그 결과 얻어지는 인상은 논리적이라기보다는 감정적인 것이다. 넷째, 기업 이미지는 누구도 완전히 통제할 수 없고, 다만 부분적으로 선도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 구축 경쟁은 소비자들로부터 호의적 이미지를 얻어 장기적으로는 생산과 판매증대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전략적으로 실행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기업들은 자사의 외형적 성장에만 비중을 두고 소비자들과의 호의적 관계정립에는 상대적으로 비중을 적게 두어 왔으나 최근 소비자주의가 확대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이 크게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빌딩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여 비록 품질이 우수한 상품이라 할지라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소비자 집단에게 해로운 이미지를 줄 경우 해당 기업의 제품 구매를 거부하거나 불매운동까지 벌이는 등 한층 강화된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기세원(1993), 제품선택에 있어서 기업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 김용구(1997), 기업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배진홍(1989), 소비자행동에 있어서 기업이미지 구성요인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인지구성 접근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레지나(2001), PR과 광고 활동이 브랜드 호의도 및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 임만규(1995),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기업이미지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기업이미지 측정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근일(1986), 기업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 석사학위논문
▷ 최재현(1994), 기업이미지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이미지관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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