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소비자, 소비자행동, 광고의 윤리성, 광고윤리] 광고의 역할, 적극적인 광고의 필요성, 광고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고의 윤리성에 대한 문제, 광고윤리를 위한 규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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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의 역할
1. 정보원천
2. 시간절약
3. 품질보증
4. 오락의 원천

Ⅲ. 적극적인 광고의 필요성

Ⅳ. 광고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Ⅴ. 광고의 윤리성에 대한 문제

Ⅵ. 광고윤리를 위한 규제
1. 광고규제의 종류와 특징
2. 광고업계의 자율규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생활에서 광고는 마케팅 역사상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며, 정보전달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의 전략적 의의는 적절한 광고량의 투입에 의해 프로덕트 컨셉트를 소비자에게 전하고 그 결과로 인지반응을 환기시킴으로써 그 상품에 대한 구매력을 마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의 반응은 마케팅전략이 성공했는지의 여부에 대한 최후의 시험이다. 따라서 소비자에 대한 지식은 성공적인 마케팅 계획의 모든 국면에 반영된다. 소비자에 대한 자료는 마케터가 소비시장을 한정하고,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라에서 생길 수 있는 어떤 위협 또는 기회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광고메시지는 소비자들이 날마다 받아들이는 한 형태이다. 소비자가 받아들인 총 메시지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의견, 호감 및 불쾌감을 형성한다.

Ⅱ. 광고의 역할
1. 정보원천
소비자는 구매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광고에서 얻고 있는데, 소비자는 광고를 정보의 원천으로서 이용하고 있다.

2. 시간절약
구매과정상 구매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구매결정을 쉽게 할 수 있어 구매奴鵝챨@?줄여 준다.

3. 품질보증
좋은 물건을 만들어 그 품질에 대한 광고를 하면 소비자의 그 상호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서 광고상품의 품질보증을 해준다.

4. 오락의 원천
미국의 경우 인구의 약 20%가 광고를 통해 얻는 소비자혜택으로서 이의 오락적 가치를 들고 있다고 하듯이 광고는 우리가 얻고 있는 오락의 상당한 부분을 제공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정규프로그램보다 광고가 재미있다고 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곽원섭(1988), 광고에서의 정서의 역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석논집, p.497-521
김원수(1992), 마아케팅 관리론(제3판), 서울: 경문사
김완석(2000), 광고 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규억(1995), 광고의 정보기능에 관한 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명천(1991), 광고전략모델의 이론적 타당성과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FCB그리드모델을 중심으로, 미발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정수경(1997), 광고법의 법체계적 고찰, 한양대사회과학논총 제16집, 한양대학교
한은경(2000), 글로벌시대의 광고규제에 현황과 전망, 한국교육학회2000년도 춘계학술세미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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