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E-마켓플레이스]B2B E-마켓플레이스의 정의, 구성과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요소, 구축조건 및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그리고 B2B E-마켓플레이스의 과제, 향후 B2B E-마켓플레이스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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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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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B2B E-마켓플레이스의 정의
Ⅲ. B2B E-마켓플레이스의 기능적 구성
1. e-마켓플레이스 자체의 기능적 구성
2. e-마켓플레이스 개발툴의 기능적 구성
Ⅳ.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 요소
1. 믿을 수 있는 기업간 정보공유
2. 적과의 동침
3. 표준화 작업
4.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시켜주는 마켓메이커
5. 거래 효율화를 통해 고객 유인
6. 거래방법에 따라 운영효과 달라져
Ⅴ. B2B E-마켓플레이스의 안정적인 구축 조건
1. 산업별 특성파악
2. 확실한 수익모델
3. 적절한 시장 장악 능력
4. 거래 기업간 커뮤니케이션
Ⅵ.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1. 주도권을 잡고 있는 대기업
2.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그리고 정부
3.대기업 & 중소기업, 인터넷 기업간의 힘겨운 싸움
Ⅶ. B2B E-마켓플레이스 관련 문제의 해결 과제
1. 회원사 오프라인 거래의 온라인화로 거래량 증대
2. 마켓플레이스간 통합과 컨텐트 공유
3. 거래에 필요한 부가서비스 확대
4. 회원사 구매, 재고관리 시스템과의 통합
5. 판매채널 마찰 극복과 통합
6.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Ⅷ. 향후 B2B E-마켓플레이스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에 불고 있는 e-Business의 열풍은 단순한 전산 시스템의 도입이 아닌, 도입 주체의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영위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 정착하고 있다. 즉, 새로운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의 충성도 제고, 조달 및 공급 비용의 감소, 내부조직의 역량 강화, 장소와 시간을 뛰어 넘는 실시간 의사결정 등과 같은 e-Business의 Mission이 개방성과 무한 네트워크 확장성을 가진 인터넷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과 e-Businesss의 가장 완성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E-Marketplace이다. 일반적으로 E-Marketplace는 수요자와 공급자가 인터넷 기반의 가상공간에 모여 필요한 물건을 사고, 팔고, 그리고 정보도 교환하면서 거래 커뮤니티(Trading Communities)를 형성할 수 있는 장소(가상 시장)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GartnerGroup에서는 하나 이상의 E-Market이 모여 조직의 형태로 개설된 전자 공동체(Electronic Community)를 E-Marketplace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E-Market은 구매자들과 판매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개(Matching)하는 중개자(Intermediary)로 정의된다. 중개자는 구매자 및 판매자 모두에게 혹은 어느 한편에 거래요금을 부과하는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다. E-Marketplace는 오프라인상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하고 복잡한 과정을 제거하고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투명한 거래를 통해, 거래 기간을 크게 줄이고 구매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E-Marketplace 는 기업간 협업(Collaboration)을 달성하기 위한 다음 단계로서, 현재는 E-Marketplace가 주로 기업의 구매조달 거래에 일차적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E-Market-place는 한 기업내의 조직간 그리고 여러 기업에 걸쳐서 협업적 워크플로우 및 제품 개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 및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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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민·이건창, 국내 B2B 시장의 비즈니스 사례에 관한 실증 연구, 2000
임규건,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2005
티머스·풀, B2B 전략과 모델, 물푸레, 2000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B2B e-마켓플레이스 iMarketKorea
Deise·Martin V, e-비즈니스 성공 모델, 물푸레, 2000
e-비즈니스 활성화 정책방향, 산업자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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