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E-마켓플레이스]B2B E-마켓플레이스의 정의, 구성과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요소, 구축조건 및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그리고 B2B E-마켓플레이스의 과제, 향후 B2B E-마켓플레이스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B2B E-마켓플레이스의 정의

Ⅲ. B2B E-마켓플레이스의 기능적 구성
1. e-마켓플레이스 자체의 기능적 구성
2. e-마켓플레이스 개발툴의 기능적 구성

Ⅳ.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 요소
1. 믿을 수 있는 기업간 정보공유
2. 적과의 동침
3. 표준화 작업
4.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시켜주는 마켓메이커
5. 거래 효율화를 통해 고객 유인
6. 거래방법에 따라 운영효과 달라져

Ⅴ. B2B E-마켓플레이스의 안정적인 구축 조건
1. 산업별 특성파악
2. 확실한 수익모델
3. 적절한 시장 장악 능력
4. 거래 기업간 커뮤니케이션

Ⅵ.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1. 주도권을 잡고 있는 대기업
2.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그리고 정부
3.대기업 & 중소기업, 인터넷 기업간의 힘겨운 싸움

Ⅶ. B2B E-마켓플레이스 관련 문제의 해결 과제
1. 회원사 오프라인 거래의 온라인화로 거래량 증대
2. 마켓플레이스간 통합과 컨텐트 공유
3. 거래에 필요한 부가서비스 확대
4. 회원사 구매, 재고관리 시스템과의 통합
5. 판매채널 마찰 극복과 통합
6.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Ⅷ. 향후 B2B E-마켓플레이스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불고 있는 e-Business의 열풍은 단순한 전산 시스템의 도입이 아닌, 도입 주체의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영위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 정착하고 있다. 즉, 새로운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의 충성도 제고, 조달 및 공급 비용의 감소, 내부조직의 역량 강화, 장소와 시간을 뛰어 넘는 실시간 의사결정 등과 같은 e-Business의 Mission이 개방성과 무한 네트워크 확장성을 가진 인터넷과 결합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과 e-Businesss의 가장 완성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E-Marketplace이다. 일반적으로 E-Marketplace는 수요자와 공급자가 인터넷 기반의 가상공간에 모여 필요한 물건을 사고, 팔고, 그리고 정보도 교환하면서 거래 커뮤니티(Trading Communities)를 형성할 수 있는 장소(가상 시장)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GartnerGroup에서는 하나 이상의 E-Market이 모여 조직의 형태로 개설된 전자 공동체(Electronic Community)를 E-Marketplace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E-Market은 구매자들과 판매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개(Matching)하는 중개자(Intermediary)로 정의된다. 중개자는 구매자 및 판매자 모두에게 혹은 어느 한편에 거래요금을 부과하는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다. E-Marketplace는 오프라인상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하고 복잡한 과정을 제거하고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투명한 거래를 통해, 거래 기간을 크게 줄이고 구매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E-Marketplace 는 기업간 협업(Collaboration)을 달성하기 위한 다음 단계로서, 현재는 E-Marketplace가 주로 기업의 구매조달 거래에 일차적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E-Market-place는 한 기업내의 조직간 그리고 여러 기업에 걸쳐서 협업적 워크플로우 및 제품 개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 및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유재민·이건창, 국내 B2B 시장의 비즈니스 사례에 관한 실증 연구, 2000
임규건,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2005
티머스·풀, B2B 전략과 모델, 물푸레, 2000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B2B e-마켓플레이스 iMarketKorea
Deise·Martin V, e-비즈니스 성공 모델, 물푸레, 2000
e-비즈니스 활성화 정책방향, 산업자원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체인관리] 포스코 POSCO의 e-Procurement 사례(scm)
  • 분석- 6시그마 역량 강화넷 째공급사 개발 및 지원을 확대- 사내 컨설턴트 제도를 도입 운영구매 프로세스와 E-Procurement의 조화POSCO SRM 구축의 의의SRM 의의철강산업의 구매분야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확보SRM 활동이 회사이익으로 나타남성공요소 및도입효과성공요소 및 도입효과성공요인중점혁신과제를 설정과제별로 오너십을 부여전략프로세스 시스템 조직문화를 일시에 변화최고경영자의 확고하고 전적인 지원전 직원의 참여를 유도POS

  • [경영경제] POSCO의 경영혁신 전략 : POSCO의 e-Procurement 도입
  • 분석- 6시그마 역량 강화넷 째공급사 개발 및 지원을 확대- 사내 컨설턴트 제도를 도입 운영구매 프로세스와 E-Procurement의 조화POSCO SRM 구축의 의의SRM 의의철강산업의 구매분야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확보SRM 활동이 회사이익으로 나타남성공요소 및도입효과성공요소 및 도입효과성공요인중점혁신과제를 설정과제별로 오너십을 부여전략프로세스 시스템 조직문화를 일시에 변화최고경영자의 확고하고 전적인 지원전 직원의 참여를 유도POS

  • [전자상거래 물류전략]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전략
  • 분석 제3절.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물류부문의 환경변화 1.기업물류 환경의 변화 방향 2.통합물류관리 기법의 도입 3.물류시스템의 새로운 요구 제3장.기업간 전자상거래 및 기업물류의 실태 분석 제1절.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현황 분석 1.기업내 정보구축 현황 2.기업간 전자상거래 운영 현황3.기업물류의 현황 4.기업간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현황 제2절.기업간 전자상거래 확대가 기업물류에 미치는 영향분석1.기업물류부

  • [ppt] e비즈니스의 이해 50page
  • e-비즈니스의 이해학습요점E-비즈니스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과 웹의 발전과정과 인터넷 사용현황, 인터넷 서비스 종류 및 인터넷 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e-비즈니스의 출현배경 및 발전과정,정의 및 구성요소,특징,상품 및 거래상대,경영 패러다임,기대효과,성공요인,문제점 및 해결과제,전망에 대하여 학습한다.*1.1 전세계 인터넷 발전과정*1969년미국 국방성(DOD, Department Of Defense)에서 추진한 ARPANET 등장1970년TCP/IP(컴퓨터간 정보교환을 위한 프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 구축한 것이 대표적 사례이다. 국내에서도 순수 온라인기업과 종합상사 등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산업에서 e-Marketplace구축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e-Marketplace의 최대 강점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공동시장을 구축함으로써 비용절감 효과를 얻게 된다는 점이며, 전문가들은 향후 2~3년 안에 B2B거래의 30%가 e-Marketplace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향후 B2B e-Marketplace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전망을 내세울 수 있다. 1) e-Marketplace에 대한 일반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