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미지] 기업이미지의 특성,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구성요인, 기업이미지의 형성 이론,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기업이미지의 역할, 기업이미지의 전달과정, 기업이미지의 효과적 표현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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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이미지의 특성

Ⅲ.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구성요인
1. 비즈니스 행위 요인(Business conduct/marketing factor)
2. 사회적 행위 요인(Social conduct/marketing factor)
3. 공헌 요인(Contributions factor)

Ⅳ. 기업이미지의 형성 이론
1. 대상결정이론(object-determined theory)
2. 인적 결정이론(person-determined theory)

Ⅴ.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Ⅵ. 기업이미지의 역할
1. 상품구매시의 영향
2. 부패화된 상품의 상표통합화
3. 제품차별화의 수단

Ⅶ. 기업이미지의 전달과정
1. 기업의 실체
2. 제 1차 필터
3. 제 2차 필터

Ⅷ. 기업이미지의 효과적 표현기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이미지의 정의와 내용에 대해서는 연구결과마다 많은 견해들이 있다. 기업이미지와 관련된 대다수 이론들은 기업이미지가 사람들의 마음에 존재하고 어떤 특정 기업에 대해 공통적이고 고르게 나타나지 않으며 상호 영향을 미치는 관계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부경희 1998). 모핏(Moffit)은 이미지란 어떤 조직이나 공중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강하고 약한 등 복합적인 의미를 만들어 내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기업이미지는 소비자들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Moffit 1994, 41-42). 마케팅차원에서 말하는 이미지는 고객과 소비자들이 특정 기업체 및 특정 제품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좋고 나쁜 지각(perception)을 말하며, 상표의 이미지에 포함되는 선호도와 상품자체에 대한 선호도가 결부되어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Schwartz 1980, 541).
손레지나(2001)는 기업 이미지(corporate image)란 일반 소비자가 대상 기업에 대해 마음속에 그리고 있는 심상으로서, 오랜 동안의 직·간접적인 경험의 체계이자 인상의 총체이며, 다양한 소비자 집단에 의해 형성된 기업의 퍼스넬리티(personality)라고 정의했다. 또한 기업이미지는 어떤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개념과 인사의 총체로서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한 기업에 대한 부정적 혹은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상과 같이 보는 관점에 따라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기업 이미지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린다면 일반 대중이 기업 정보에 접촉한 결과 마음속에 형성되는 기업 상으로, 특정 기업에 대해 연상되는 총체적인 개념화라고 할 수 있다. 손성호(1996, 25)는 기업이미지에 대한 립핀코트(Lippincott)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참고문헌
◈ 김경희·임애란·홍승연, 기업 이미지 광고의 유형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제9회 LG애드 대학생 광고대상 수상논문집, p.121-182, 1997
◈ 이종은, 기업광고와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 오세영·이진희, 기업광고 유형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p.117-141, 2000
◈ 장근일, 기업 이미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 전충식, 기업 이미지가 제품태도와 최초상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2
◈ 한정호, 기업 이미지 광고의 분석과 문제점 제시: 고전적 학습이론에 의한 고찰, 광고학 연구 6호 1권, p.170-197, 1995
◈ 황병일, 기업이미지 연상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연구 서원대학교 경영과학연구소, 제11권 제1호, p.281-30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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