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감정, 지역갈등] 지역감정(지역갈등)의 발생 요인과 지역감정(지역갈등)의 실태, 전개양상 및 지역감정(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방안 그리고 지역감정(지역갈등)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감정(지역갈등)의 발생 요인

Ⅲ. 지역감정(지역갈등)의 실태와 전개 양상

Ⅳ. 지역감정(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방안
1. 지역감정을 녹여버릴 새로운 담론의 생산
2. 지역+계급 동맹에 대하여
3.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통한 지역화합 프로그램 필요
4. 언론 모니터를 통한 지속적인 분석, 항의 선전 공개를 통한 언론 감시

Ⅴ. 지역감정(지역갈등)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학에서 다루는 용어 가운데에는 갈등(葛藤)이라는 용어가 있다. 갈등이란 개인 또는 집단간에 서로의 목표나 이해관계가 달라서 상대방을 제거(除去)·파괴(破壞)하려는 상태라고 규정(規定)되어진다. 이러한 갈등은 어느 사회나 어느 집단 간에도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갈등의 관계가 나타나는 주된 이유는 어느 집단이나 희소(稀少)한 자원의 획득(獲得)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의 관계에서는 항상 희소한 자원의 분배(分配)가 중요시 되게 된다. 물론 심리적인 측면도 고려할 수 있겠으나 여기서는 다루지 않기로 하겠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항상 권력(權力)을 가진 쪽이 더 많은 희소자원을 분배받을 수 밖에 없다. 이 때, 가진 쪽은 별 문제가 없겠지만 문제는 못 가진 쪽이다. 못 가진 쪽은 가진 쪽에 대해 어찌되었건 상대적 빈곤감(貧困感)을 느낄 수 밖에 없다. 특히, 이러한 불평등의 문제가 형평(衡平)의 원칙에 어긋난 결과로 인식되었을 때에는 문제가 더욱 커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못 가진 쪽에 대해서는 가진 쪽에 대한 편견(偏見)이 나타나게 된다. 가진 쪽에서도 또한 문제가 발생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못 가진 쪽의 편견이 가진 쪽에 대한 차별행동으로 나타나고 이것은 또 가진 쪽의 못 가진 쪽에 대한 우월감(優越感)이라는 편견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상호간의 편견이 갈등을 더욱 심화·증폭시키게 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지역(地域)이란 지리적·공간적인 구분을 의미하며 중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과 지역간의 상호관계는 우열(優劣)의 관계를 미리 전제하지는 않는다. 각 지역은 그 나름대로의 지역성(地域性)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지역성이라는 용어에는 어느 정도의 심리적이고 감정적(感情的)인 동질감과 운명 공동체적 속성을 포함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강준만(2000), 지역감정예찬론, 개마고원
- 김만흠(1987), 한국사회 지역갈등 연구, 현대사회연구소
- 김종철 외(1991), 지역감정연구, 학민사
- 김백원(2000), 한국지역감정의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 김형민(1998), 한국 지역감정의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심리학에서 본 지역감정, 한국심리학회편
-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 민족통일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갈등] 갈등의 기본요소, 갈등의 종류와 원인, 갈등의 기능, 노사갈등, 유통경로갈등, 지방자치단체간갈등, 학교갈등에 관한 심층
  • 갈등(vertical conflict)2. 갈등의 전개과정에 의한 분류3. 갈등결과에 따른 갈등의 분류Ⅷ. 지방자치단체간 갈등1.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의의2.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원인 및 유형3. 지방자치단체간 갈등해소제도Ⅸ. 학교 갈등1. 학교 갈등의 의미와 그 특징 1) 갈등의 정도와 의미 2) 학교 갈등의 의미3) 학교갈등의 긍정적 측면2. 학교갈등의 원인-학교사회의 이익사회화3. 학교갈등의 유형1)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련된 갈등과 그 실태2) 교원의

  • [갈등] 유통경로 갈등, 가족 갈등, 대인적 갈등, 경제적 갈등, 남북이념 갈등, 노사 갈등, 지방자치단체 갈등, 학교 갈등, 세대 갈등 심층 분석
  • 전개 1. 산업화의 전개 2. 자본주의적 산업화의 전략 3. 한국에서의 노사갈등의 역사적 유형 Ⅷ. 지방자치단체간 갈등1.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의의2.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원인 및 유형3. 지방자치단체간 갈등해소제도Ⅸ. 학교 갈등1. 학교 갈등의 의미와 그 특징 1) 갈등의 정도와 의미 2) 학교 갈등의 의미3) 학교갈등의 긍정적 측면2. 학교갈등의 원인-학교사회의 이익사회화3. 학교갈등의 유형1)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련된 갈등과 그 실태2)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지역단위 역량 결집 미흡○ 시민단체,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 언론 등 개별적 사업추진으로 다양한 사업의 시너지효과 도출에 한계○ 다양한 사업을 지역단위에서 통합‧조정할 수 있는 네트워크 및 전달 체계 구축 미흡마. 전문적인 지원체제 부재○ 관련 정책 및 사업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고, 각종 프로그램 및 자료를 개발하는 전담조직 부재○ 다문화 이해, 소수자 배려, 관련자 상담 등을 담당하는 핵심교원 양성을 위한 연수 부족바.

  • [국제법] 중국과 일본간의 조어도 영유권 분쟁에 관한 고찰고찰
  • 및 시코쿠와 우리들이 정하는 기타 소도서(小島嶼)에 국한될 것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센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중국과 소련은 서명하지 않았으며 동 강화조약 제21조에 의하여 중국은 동 조약 제10조, 14조 (a) 2의 수혜국이 된다.센프란시스코 강화조약상 “Nansei Shoto”는 Senkaku 제도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 Senkaku 제도에 관한 어떤 분쟁이든지 그 관련 당사국들 간에서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이 미국의 견해이다. 이들 섬에 관련된 행정관할권을 일본

  • [사회학] 남북한 화해 협력 단계에서의 실천적과제
  • 및 해외교포 사회에 통일전선 기반을 확대하고 종교인을 통해 경제지원을 모색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더라도 국내외 종교인들 대부분이 무상지원, 신학공동연구, 성지답사 등의 순수한 북한 선교적 차원에서 교류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에서 이들을 이용할 가능성이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5. 화해협력 단계 추진 및 협력확대를 위한 제언이상에서 남북한 화해협력의 구체적 방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