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유통경로 갈등, 가족 갈등, 대인적 갈등, 경제적 갈등, 남북이념 갈등, 노사 갈등, 지방자치단체 갈등, 학교 갈등, 세대 갈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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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통경로갈등
1. 유통경로갈등의 정의
2. 유통경로갈등의 성격

Ⅱ. 유통경로갈등의 유형
1. 갈등당사자들의 단계위치에 따른 분류
1) 수평갈등(horizontal Conflict)
2) 유형갈등(intertype conflict)
3) 수직갈등(vertical conflict)
2. 갈등의 전개과정에 의한 분류
3. 갈등결과에 따른 갈등의 분류

Ⅲ. 가족 갈등

Ⅳ. 대인적 갈등

Ⅴ. 경제적 갈등

Ⅵ. 남북한 이념 갈등

Ⅶ. 노사 갈등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화의 전개
2. 자본주의적 산업화의 전략
3. 한국에서의 노사갈등의 역사적 유형

Ⅷ. 지방자치단체간 갈등
1.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의의
2.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원인 및 유형
3. 지방자치단체간 갈등해소제도

Ⅸ. 학교 갈등
1. 학교 갈등의 의미와 그 특징
1) 갈등의 정도와 의미
2) 학교 갈등의 의미
3) 학교갈등의 긍정적 측면
2. 학교갈등의 원인-학교사회의 이익사회화
3. 학교갈등의 유형
1)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련된 갈등과 그 실태
2) 교원의 교직생활에 관련된 갈등의 유형과 그 실태

Ⅹ.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Ⅺ. 교내 갈등
1. 학생과 선생님 사이의 갈등
2. 학생과 학생의 갈등
3. 개인으로서 내적 갈등

Ⅻ.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갈등

ⅩⅢ. 세대 갈등
1. 현황
2.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통경로갈등

1. 유통경로갈등의 정의

유통경로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구성원으로 구성되어 각자의 목표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통경로 전체의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유통경로시스템에서의 상호작용은 유통경로갈등을 유발시키게 된다. Bowersox 등은 ꡒ유통경로의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손해를 입히거나, 방해를 하거나, 희소한 자원의 획득을 목적으로 적대적인 행위를 한다고 인식하는 상황ꡓ을 갈등이라고 정의하였으며, Walters 등은 ꡒ유통경로에서의 갈등은 어떤 목표, 업무, 일등에 반대, 충돌, 저항하는 것을 가리킨다ꡓ고 정의하고 있고, Raven과 Kruglanski는 갈등을 ꡒ실제적 혹은 바람직한 반응들의 비양립성으로 야기되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사회적 실체인 다시 말해 개인, 집단, 대규모 조직사이의 긴장ꡓ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Stern과 El-Ansary는 유통경로갈등을 ꡒ하나의 경로 구성원이 그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다른 경로구성원이 장애가 된다고 지각하는 상태ꡓ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의는 Etgar에 의해서도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편 위의 정의들과는 달리 Gaski는 갈등을 ꡒ한 경로구성원의 목표달성이 또 다른 경로구성원에 의해 방해받고 있어서 그 결과 일어나는 스트레스나 긴장의 인식이다ꡓ라고 정의하여 갈등이 표출되기 이전의 욕구불만 상태를 포함하는 동태적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유통경로갈등의 개념에 대한 각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유통경로갈등은 둘 이상의 경로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행동적 현상으로서 감정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는 동태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유통경로갈등의 성격

유통경로갈등의 개념에 개략적으로 나타나 있는 바 유통경로갈등의 성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통경로갈등은 유통경로구성원 간에 심리적 대립감과 대립적 행동이 내포된 동태적 과정이며 서로 연관된 일련의 행위과정을 통해서 형성된다.
참고문헌
ⅰ. 신창현, 갈등영향분석 도입해보자, 조선일보 5월 26일자 환경칼럼, 2005
ⅱ. 신두범, 갈등의 개념과 이론모형/갈등의 기능과 단계
ⅲ. 신승욱,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조정기제에 대한 연구:위천국가공단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석사논문, 2001
ⅳ. 이재규, 조직갈등의 관리론, 박영사, 1998
ⅴ. 이상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2001
ⅵ. 안국찬, 지방자치단체간갈등의해소방안에관한연구
ⅶ. 홍영택, 한국 가족의 문화지체 현상과 목회 상담,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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