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경제의 세계화, 교육의 세계화, 현대사회의 세계화, 지방의 세계화] 경제의 세계화와 교육의 세계화 및 현대사회의 세계화 그리고 지방의 세계화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제의 세계화

Ⅱ. 교육의 세계화
1. 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교육
2. 세계화 시대의 교육적 의미
3. 세계수준의 질 높은 교육
4. 특수성과 보편성의 조화
5. 세계화 교육
6. 지방화와 교육

Ⅲ. 현대사회의 세계화

Ⅳ. 지방의 세계화
1. 고유성과 세계화
2. `GLOCALIZATION`
3. 지방의 국가경쟁력
4. 지방의 자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제의 세계화
경제의 세계화는 지역의 경제구조를 획일화시키면서 지역경제의 유연성·다양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현재의 세계경제는 선진국의 산업기반 상당 부분이 노동력이 값싼 개도국으로 이전되고 있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수출산업은 6,70년대의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ꡐ노동집약적 산업ꡑ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해외 저임금 노동력을 이용한 생산은 처음에는 홍콩, 싱가포르, 타이완, 한국과 같은 몇몇 수출기지에 국한되어 있다가 7,80년대를 거치면서 기세를 더하여 확대·발전하였다.
7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와 극동아시아, 중국, 브라질, 멕시코, 동유럽 같은 주요 경제성장 지역에서 새로운 자유무역지대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산업생산의 세계화는 제조업 분야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쳐 제3세계의 산업은 자동차, 선박, 항공기 조립, 무기생산 등과 같은 대부분의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아직까지도 제3세계는 1차 산업 부문에서 주요한 생산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현 세계경제의 구조는 이미 농업과 공업간의 전통적인 역할분담에 따라 형성되어 있지를 않다(농업과 공업 생산자간의 무역분쟁이 그 예이다). 동남아시아나 중국, 라틴아메리카, 동유럽이 세계 제조업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이 이것을 반증하고 있다.
특히 중공업과 기술집약 산업부문의 경우, 제3세계의 개별 국가경제권 내의 수요축소와, ꡐ안정된ꡑ 정치환경 속에서 형성된 값싸면서도 근면하고 훈련된 산업노동력을 발판으로 해서 저임금 노동경제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 이러한 과정은 제3세계 개별 국가에서 내포적 제조산업의 파괴(수입대체 산업들이 그 예일 것이다)와 저임금 수출경제의 강화를
참고문헌
김경동, 국제화와 지방화, 세계화와 국민경제, 청목출판사
김성구 외(1998), 자본의 세계화와 신 자유주의, 문화과학사
박길성(1996), 세계화 자본과 문화의 구조변동, 사회비평사설봉식 외(1995), 세계화와 국제경제, 형설출판사
이대근 외, 새로운 한국 경제 발전사, 제16장 금융시장 개방화와 정책과제
이종철·차철호, 글로벌경제의 국제금융론, 형설출판사
이기옥(1997), 지방화와 세계화 그 2년, 통권 15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교육][사회학습]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정의,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수업방향,교수학습방법,개선방안
  •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지도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지도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Ⅸ. 향후 사회과(사회교육, 사회학습)의 개선 방안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

  • [사회복지발달사] 한국사회복지의 역사
  • 사회복지제도에 비하여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았으나 계속 발전되지 못하였음은 애석한 일이다.셋째, 구료제도(의료사업)로서 태조원년에(AD1392)에 의료담당의인 전의감과 일반백성의 의료기관인 혜민서 및 동서대비원을 설치하였고 태조 6년(AD 1397)에는 의학 연구소인 제생원을 설치하였다. 고종 31년(AD1894)에는 광제원, 의학교 및 대한의원 등을 설치하여 신식 의료사업을 보급하였으며 지방에는 융희 3년(AD1909)에 자혜의원을 개설하여 현대의료를 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인문학][인문과학]인문학(인문과학)의 의미와 유래, 인문학(인문과학)의 시대별특징, 인문학(인문과학)의 문화연구, 인문학(인문과학)의 새로운경향, 인문학(인문과학)의 교육동향, 인문학(인문과학) 위기, 인문학(인문과학) 발전과제
  • 교육 동향Ⅷ. 인문학(인문과학)의 위기Ⅸ. 향후 인문학(인문과학)의 발전 과제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전세계적 범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관련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현대사회의 다원적 조류들, 즉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민주화(democratization), 탈냉전체제의 등장, 시장경제의 전지구적 확산, 세계적 문화변형(cultural transformation), 탈물질주의(postmaterialism)의 대두,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정체성의 정

  • [대중매체]한국의 잡지 산업에 대하여
  • 및 물류,운송 전문가들의 심층 있는 분석 하에 추진되어야 한다. 2)잡지유통의 정보화잡지유통 정보화란 잡지가 발간되어서 독자가 구매할 때까지 발생되어지는 유통정보(배부, 입고, 출고, 판매, 재고, 반품, 수금 등)를 정보가 필요한 대상에게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화의 목적은 상적, 물적 유통 비용을 절감하고 잡지사에서 정확한 마케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으며, 종합적인 잡지정보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