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경제의 세계화, 교육의 세계화, 현대사회의 세계화, 지방의 세계화] 경제의 세계화와 교육의 세계화 및 현대사회의 세계화 그리고 지방의 세계화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제의 세계화
Ⅱ. 교육의 세계화
1. 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교육
2. 세계화 시대의 교육적 의미
3. 세계수준의 질 높은 교육
4. 특수성과 보편성의 조화
5. 세계화 교육
6. 지방화와 교육
Ⅲ. 현대사회의 세계화
Ⅳ. 지방의 세계화
1. 고유성과 세계화
2. `GLOCALIZATION`
3. 지방의 국가경쟁력
4. 지방의 자치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경제의 세계화
경제의 세계화는 지역의 경제구조를 획일화시키면서 지역경제의 유연성·다양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현재의 세계경제는 선진국의 산업기반 상당 부분이 노동력이 값싼 개도국으로 이전되고 있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값싼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수출산업은 6,70년대의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ꡐ노동집약적 산업ꡑ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해외 저임금 노동력을 이용한 생산은 처음에는 홍콩, 싱가포르, 타이완, 한국과 같은 몇몇 수출기지에 국한되어 있다가 7,80년대를 거치면서 기세를 더하여 확대·발전하였다.
7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와 극동아시아, 중국, 브라질, 멕시코, 동유럽 같은 주요 경제성장 지역에서 새로운 자유무역지대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산업생산의 세계화는 제조업 분야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쳐 제3세계의 산업은 자동차, 선박, 항공기 조립, 무기생산 등과 같은 대부분의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아직까지도 제3세계는 1차 산업 부문에서 주요한 생산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현 세계경제의 구조는 이미 농업과 공업간의 전통적인 역할분담에 따라 형성되어 있지를 않다(농업과 공업 생산자간의 무역분쟁이 그 예이다). 동남아시아나 중국, 라틴아메리카, 동유럽이 세계 제조업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이 이것을 반증하고 있다.
특히 중공업과 기술집약 산업부문의 경우, 제3세계의 개별 국가경제권 내의 수요축소와, ꡐ안정된ꡑ 정치환경 속에서 형성된 값싸면서도 근면하고 훈련된 산업노동력을 발판으로 해서 저임금 노동경제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 이러한 과정은 제3세계 개별 국가에서 내포적 제조산업의 파괴(수입대체 산업들이 그 예일 것이다)와 저임금 수출경제의 강화를
- 참고문헌
-
김경동, 국제화와 지방화, 세계화와 국민경제, 청목출판사
김성구 외(1998), 자본의 세계화와 신 자유주의, 문화과학사
박길성(1996), 세계화 자본과 문화의 구조변동, 사회비평사설봉식 외(1995), 세계화와 국제경제, 형설출판사
이대근 외, 새로운 한국 경제 발전사, 제16장 금융시장 개방화와 정책과제
이종철·차철호, 글로벌경제의 국제금융론, 형설출판사
이기옥(1997), 지방화와 세계화 그 2년, 통권 15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