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고려청자의 발전과 쇠퇴, 고려청자의 특징, 고려청자의 종류, 고려청자를 통해 본 문화유산의 중요성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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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2. 청자의 발생

Ⅱ. 고려청자의 발전과 쇠퇴
1. 초기청자
1) 햇무리굽계 청자
2) 녹청자
2. 청자의 발전
1) 11세기 전반
2) 11세기 후반-12세기 초
3. 고려순청자의 절정기
4. 청자상감의 전성기(12세기 중엽-13세기 전반)
5. 청자의 쇠퇴
6. 상감청자기

Ⅲ. 고려청자의 특징

Ⅳ. 고려청자의 종류
1. 비색(翡色)청자와 상형(象形)청자
2. 상감청자

Ⅴ. 고려청자를 통해 본 문화유산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유산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의 청자가 유명하지만, 그 역사적인 유래나 기원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다. 청자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빛깔과 곡선의 미는 외국에서는 도무지 흉내를 내지 못할 정도로 대단하다. 그런데 이러한 아름다움에 비해 아직까지 청자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아는바가 없어서 궁금중이 쌓여왔다. 고려청자의 제작은 970˜980년대인 광종·성종 연간에 고려의 제도나 문물이 중국의 제도나 문물을 배우기 시작하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의 신지배층은 중국의 청자를 매우 좋아하였고, 그들의 많은 수요에 비해 수입은 한정되었으므로 그로 인한 부족에 따라 고려청자의 제작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당시 중국에서 청자 제작지로 유명했던 오월국과의 교류를 통해 처음에는 수입품으로 만족하였다. 그러다가 978년 우월국이 북송에 망하면서 월주요의 도자 장인들이 중국 각 지역으로 흩어져 각 지역의 청자 제작이 새롭게 시작되게 되었고, 이 무렵 전후에 고려에서는 청자를 제작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으므로 이들에게 후한 대접을 제시했을 것이다. 그에 따라 월주요의 도자 장인들이 고려를 오갔을 것이며, 그들에게서 고려의 도기 장인들이 청자의 제작을 배웠을 것이다.
12세기 청자에 관한 고분 출토품과 문헌기록, 청자가마터에서 출토된 청자 자료로 최근 알려진 것들로는 전주에서 출토된 1105년의 청자참외형화병와 1108년의 자기소에 관한 기록, 1117년 수원 석포리 고려 고분에서 출토된 (청자음각봉황문완, 청자양각초화문완2)들을 들수 있다.
청자음각봉황문완은 외면에 무늬가 없고 안쪽면 세 곳에 봉황문을 가는 선으로 음각한 완으로 1117년까지 가는 음각의 봉황문(앵무문이었을 것이라 추정됨)이 존재하여 현존하는 수많은 음각의 앵무문 완·접시 등과 관련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청자양각초화문완의 경우 안쪽면에만 양각으로 초화문이 시문된완으로 틀로 찍은 약각의 초화문이 그 당시 제작되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청자음각봉황문완의 경우 굽다리에 규석받침의 흔적이 남아 있어, 중국 여관요와의 관련성이 주목된다.
참고문헌
강대규(2001), 고려청자 한국전통 문양, 국립중앙박물관
송재선(2003), 우리나라 도자기와 가마터, 동문선
윤용이(1999), 우리 옛 도자기, 대원사
정양모(1998), 고려 청자, 대원사
전충진(2001), 도자기와의 만남, 도서출판 리수
최건 외(2000), KOREAN Art Book 토기, 청자 Ⅰ, Ⅱ, 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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