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동양의 국가관, 동양의 사상, 동양의 이상사회, 동양의 봉건제도, 동양의 환경관, 동양의 도서관사] 동양의 국가관, 동양의 사상, 동양의 이상사회, 동양의 봉건제도, 동양의 환경관, 동양의 도서관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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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1) 도가의 소국과민
2) 유가의 도덕왕국
3) 법가의 현실정치
2. 권력내원문제의 변화과정
1) 군권신수설
2) 천명귀덕설
3) 유력흥국설
3. 도·유·법 삼가 학자들의 국가관
1) 도가
2) 유가
3) 법가

Ⅱ. 동양의 사상
1. 중국 사상
1) 공자(사상의 근본)
2) 맹자(왕도 사상)
3) 노자
2. 인도 사상
3. 일본 사상
4. 한국 사상
1) 이황
2) 이이

Ⅲ. 동양의 이상사회
1. 유가(儒家)의 이상사회, 「대동사회(大同社會)」
2. 도가(道家)의 이상사회, 「소국과민(小國寡民)」
3. 불가(佛家)의 이상사회, 「불국토(佛國土)」

Ⅳ. 동양의 봉건제도
1. 중국
2. 일본

Ⅴ. 동양의 환경관
1. 유교적 환경관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ꡐ천인합덕(天人合德)ꡑ, ꡐ천인합일(天人合一)ꡑ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도교적 환경관
3. 불교적 환경관
4. 동학적 환경관

Ⅵ. 동양의 도서관사
1. 중국
1) 명대(1368˜1662)
2) 청대(1616˜1911)
2. 인도
3. 한국
1) 조선
2) 현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1) 도가의 소국과민

도가는 우주의 운행이 자연의 완전무결한 섭리에 의해 조금도 균형·조화·안정을 깨는 일없이 자체 영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외적 간섭도 배제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미 완전무결한 자연의 상태에 인위적인 문화를 구축하려고 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자연의 완전성을 파괴하고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계속 가중시킬 뿐이라는 측면에서 도가는 반문화주의를 제창한다. 그리하여 인간의 특수 위치와 기능을 인정하지 않고, 인간도 만물처럼 오직 자연의 섭리대로 살아갈 것을 요구한다. 말하자면 도가의 인생관의 특성은 이미 있는 그대로의 자연계에 안주하려는 공간인이지 변화유형을 타고 인간 나름의 생명의지를 창조·발전시키려는 시간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도가에 있어서 국가관은 소극적이고 때로는 무정부주의와 같은 부정적 입장을 취한다.

2)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그대로의 세계 운행이 불완전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가치와 의의를 포함한 문화이상에서 볼 때 자연 그대로만은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인간 중심의 세간을 창조·발전시키는데 있어서는 자연도 어느 한계까지는 인위적 개발이 불가피함을 인정하여 천·지(자연)·인 삼재의 합작을 주장한다. 이 주장은 천지자연이 아니면 문화건설의 터전과 자료를 얻을 수 없고, 또 인간이 아니면 만물을 이용하여 문화창조를 할 수 없다고 보는 것으로 서로의 한계를 인정하여 보완을 필요로 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간이 천지의 중심, 만물의 개발자라는 위치와 사명을 확고히 하기 위해 하염없이 질서정연하게 진행되는 자연 운행의 위대한 법칙과 그에 따라 조화롭게 생성해 가는 고귀한 정의를 우주정신 내지는 도덕정조로 승화시켜 이해하고 그러한 우주정신과 도덕정조에 의한 인간의 문화창진(창조와 발전)은 그것이 바로 천의 의지를 세상에 실현하는 것이라고
참고문헌
◇ 나종일 편, 봉건제, 까치, 1998
◇ 마르크 블로크, 한정숙 역, 봉건사회1, 2, 한길사, 1986
◇ 박이문, 환경철학, 미다스, 2002
◇ 오재환, 중국사상사, 신서원, 1999
◇ 이영찬, 동양사회사상, 제2집, 1999
◇ 정용화, 문명의 정치사상 : 유길준과 근대 한국, 문학과 지성사
◇ 한성택, 한국도서관정책의 계획 요책에 관한 연구, 한양대석사학위논문,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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