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네스크건축] 로마네스크건축의 개요, 로마네스크건축의 의의, 로마네스크건축의 특성, 로마네스크건축물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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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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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로마네스크건축의 개요
Ⅱ. 로마네스크건축의 의의
Ⅲ. 로마네스크건축의 특성
Ⅳ. 로마네스크건축물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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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로마네스크건축의 개요
로마네스크건축가의 노력은 궁륭구조의 안정성을 어떻게 해서 높이느냐 하는 점에 집중되었다. 궁륭을 안쪽으로부터 보강하기 위한 횡단아치와, 그것을 바깥쪽부터 보강하기 위한 지벽(받침벽)내지 반개주의 발달이 두드러지며 첨두궁륭, 교차궁륭의 시도와 아울러 마침내 오지브궁룽(후에 고딕건축의 기본구조로 된다)을 낳게 된다. 서정면, 익랑고차부 등에 거대한 탑(종탑 및 채광탑)이 세워지는 경우가 많다. 성당에서 독립한 탑은 이탈이아이외의 지역에는 그다지 몰 수 없다. 평면의 플랜은 일반적으로 익랑을 남북으로 돌출시킨 라틴십자형을 취하며 신랑의 양측에 측랑을 가한 3랑식이 원칙이며, 제실을 시토파 수도원성당의 예를 제외하고는 반원모양으로 동쪽에 돌출한다. 순례도로상의 교회의 대부분은 익랑에도 측랑, 제실에는 주랑을 갖추어서 당내순회를 쉽게 하며 주랑밖에 방사형의 소제실이 부가된다. 제실 밑에는 지하성당(크립타)이 있는 것이 상례, 수도원은 회랑 기타 여러 부속건축을 갖는다. 특히 회랑은 남프랑스, 이베리아반도, 남독일, 이탈이아 등에 발달해 조용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 많다. 일반적으로 로마네스크 건축은 기능의 변화 뿐만 아니라 풍토의 차이, 소재의 다양성 등에 의해 풍부한 지방색을 나타낸다. 건축장식은 조각과 회화(벅화, 스테인드글라스)로 대별된다. 먼저 조각은 몇 가지 점에서 건축과 유기적으로 협화한다. 첫째 그 위치가 정면문과(팀파눔(탱팡), 도리, 복층아치, 가운데기둥, 측벽의 원주, 주두 등)내부의 주두 등 거의 대부분이 늘 일정하게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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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난트 클라센, 서양건축사, 아키그램
스테파도 추피, 천년의 그림 여행, 예경
윤정근 외 7명, 서양건축사, 기문당
잰슨, 서양미술사, 미진사
정중건, 역학과 건축물의 형태, 건설도시
최승규, 서양 미술사 100장면, 한명
케롤 스트릭 랜드, 클릭, 서양건축사, 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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