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정보학] 드라마의 외주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주제작

2. 외주제작의 현황

3. 드라마 외주제작

4. 외주제작의 장점

5. 외주제작의 문제점

Ⅲ. 결론
Ⅳ.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방송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채택된 것이 외주제작 정책이다. 국내 방송 산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지상파 TV방송이 전체 방송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수직적으로 통합된 구조를 갖는다는 점이다. 수직적 결합의 폐해는 지역방송의 제작능력 위축, 독립제작사의 시장진입 장벽 및 협상력 약화, 경쟁 위축에 따른 방송관련 시장의 양적 성장 저해, 표현의 자유와 아이디어의 다양성 침해 등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방안 중의 하나가 1991년부터 시행된 외주제작 정책이다.
외주제작 정책은 방송 쿼터정책 중의 하나로 이해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쿼터정책은 특정산업의 보호와 균형발전을 위해 공급물량을 강제함으로써 거대 사업자의 시장독점을 방지하는 한편 중소 사업자의 시장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규제정책이라 할 수 있다. 방송편성에서 쿼터 정책은 방송사의 편성의 자유를 제한하는 일종의 규제이다. 특히 지상파 방송의 경우 쿼터정책은 전파의 희소성과 사회적 영향력 때문에 초래하는 자연독점의 폐단을 줄이고 관련 사업자들의 활발한 시장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제작의 인프라를 공고히 하려는 목적과 함께 시장경쟁에서 프로그램 상품의 다양성(공익성)을 확보하려는 규제조치인 것이다.
쿼터 정책은 방송사 입장에서 보면 ‘규제’이지만 독립제작사 입장에서 보면 ‘지원’이다. 그런데 쿼터 논쟁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쿼터에 장, 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장점은 물론 쿼터가 국내 산업을 보호한다는 점이다. 쿼터는 타국의 것을 제한해 자국 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반을 만들어준다. 그러나 쿼터는 자국 산업이 쿼터에 안주하게 하는 역효과를 불러 일으켜 장기적으로 볼 때 오히려 자국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
쿼터는 쿼터를 통해 자국 시장이 보호되고 자국 산업의 경쟁력을 육성하는 효과를 내지 못할 경우에는 그 단점이 두드러지기 쉽다. 따라서 쿼터는 쿼터를 설정하는 조치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쿼터량의 과학적인 설정과 그 제정에 따른 후속 조치가 중요하다. 구체적인 양에 따라 쿼터는 때로 쿼터 자체를 유명무실하게 만들 위험이 있고, 후속 조치의 유무 역시 그러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주제작 정책을 도입하게 된 것은 국내 영상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방송에서 기획과 편성, 제작, 송출의 세 가지 기능이 분화되어 전문화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인 반면 우리 방송사들은 이러한 세 가지 기능을 모두 갖고 있다. 특히 방송사에의 제작기능의 집중화는 방송사로 하여금 거대한 조직으로 군림할 수 있게는 하지만 제작원이 다양화되지 못하며, 방송영상산업의 저변 확대와 균형 있는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을 타파할 수 있는 길은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독립제작사를 육성해야 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 중의 하나로 외주제작 정책을 들 수 있다.
Ⅱ. 본론

1.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편성비율은 전체 편성시간 가운데 방송국 외부의 독립제작사가 만든 프로그램이 차지하는 시간의 비율로, 방송위원회가 해마다 고시한다. 외주제작 편성비율은 1999년 3%에서 시작해 매년 높아졌다.
2002년 5월부터 적용된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을 보면, 자회사의 외주제작 프로그램을 납품받는 지상파방송 사업자는 매월 전체방송시간의 33%이상, 자회사의 외주제작이 없는 지상파방송 사업자는 28%이상 외주제작 프로그램을 편성해야 한다.
단, EBS는 매월 전체방송시간의 20% 이상이며, SBS를 제외한 지역 민영 지상파 방송사업자는 매월 전체방송시간의 4% 이상 외주제작 프로그램을 편성해야 한다.

방송법 시행령에는 지상파 방송사의 교양, 오락 프로그램 비율이 정해져있다. 또한 방송위원회는 방송법에 따라 매년 지상파와 지상파외 방송사업자의 국내
참고문헌
한진만. 외주제작의 현황

유수정(2003)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저작권 귀속과 계약에 관한 연구

송정림(2004)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 연구-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중심으로

국민일보 2005-07-17 “외주제작 의무화․방송사 시청률 경쟁 드라마 스타편중 부추긴다.”

마이데일리 2005-05-31 외주제작, 특정기획사의 연예인 배출과 인기 독점 심화시켜

필름 2.0 2006-03-28 방송가에 부는 외주제작 바람 드라마 제작의 구조적 변화들

한국일보 2005-08-24 곪아터진 외주제작 시스템

한겨레 2004.11.26 방송위, '외주제작 활성화 정책개선' 공염불?

헤럴드경제 2004-08-27 드라마 외주제작 붐-무모한 모험일까 위대한 실험일까

주간한국 2004-12-01 드라마 외주제작의 빛과 그림자

주간조선 2006-05-16 방송국이 직접 만드는 드라마 크게 줄어

프레시안 2002-12-17 간접광고의 근원, '외주제작'
고려대학교 대학신문 무의식 중 다가오는 광고, PPL

http://www.dramamob.co.kr/review/view.asp?PKId=670&search=사전제작

http://www.dramamob.co.kr/review/view.asp?PKId=671&search=사전제작

http://www.dramamob.co.kr/review/view.asp?PKId=674&search=사전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청자 평가 프로그램 방송 3사 옴부즈맨 프로그램 비교 비평
  • 방송에 대한 수용자의 불만을 비롯하여 모든 의견을 개진하여 공론화하며 실제 방송 현장에 반영되도록 방송과 시청자 사이의 매개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방송사와 시청자 사이에 분쟁이 생겼을 경우에 이를 중재하는 역할은 담당하지 않고 있다. 시청자평가원제도는 보통 방송판 “옴부즈맨 제도”로 이해되고 있다. 시청자평가원제도는 시청자의 의견을 방송에 반영하여 시청자가 요구하는 방송을 제작함으로써 시청자의 권익보호를 실

  • PMP 디지털큐브의 i-STATION 아이스테이션 마케팅 기획서
  • 정보학과 학생들입니다. 아래의 설문은 저희 전공과목 프로젝트에 참고하기 위해 작성된 것입니다. 질문에 해당되는 번호에 체크(∨)해주세요. 1. 디지털 기기 ꡐPMP (Portable Multimedia Player)ꡑ를 아십니까?①예 ②아니오1-1. 알고 계신다면 어떻게 아셨나요?①인터넷 ②매스컴(TV, 라디오, 케이블 TV 등) ③지하철 광고④인쇄매체(신문, 잡지, 책 등) ⑤제품 카달로그 ⑥가족 및 주변사람의 소개 ⑦오프라인 매장 ⑧기타( ) 2. PMP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고

  • [공기업경영론] KBS 사례
  • 방송하고 있다. ⊙ 제2TV (건전한 가정 문화채널)대중문화에서 고급문화까지 다양하고 품격 있는 문화프로그램 방송 1TV와 분명한 차이가 있는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TV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시청자 선택의 폭을 확대하여 상업방송의 선정적 프로그램으로부터 국민정서를 보호하는 정신적 그린벨트를 구축한다는 편성원칙으로 드라마와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 KBS KOREA (위성방송)2002년 2월 27일 개국한 KBS의 한국 문화 전문채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방송제작에 있어 저에 대한 많은 가능성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제가 대학에서 전공한 언론정보학과 연관하여 실질적인 방송업무에서 제 열정과 노력을 보여드릴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제가 가진 능력과 열정을 불태워 귀사의 업무에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4) 포부앞으로 미디어에 종사하게 될 사람으로서 저는 앞으로의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있어서 좀 더 창의적이고 사람들에게 친근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방송제작에 있어 저에 대한 많은 가능성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제가 대학에서 전공한 언론정보학과 연관하여 실질적인 방송업무에서 제 열정과 노력을 보여드릴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제가 가진 능력과 열정을 불태워 귀사의 업무에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4) 포부앞으로 미디어에 종사하게 될 사람으로서 저는 앞으로의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있어서 좀 더 창의적이고 사람들에게 친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