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공연기획] 방송 프로듀서(PD)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①. 정확히 우리가 걸어가고자 하는 진로 방향은 무엇인가?

Ⅰ-②. PD직에 대한 탐색을 위해 어떠한 접근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 진로 탐색 접근 방법에 대한 전략 수립


Ⅱ. 본론

Ⅱ-①. PD는 누구인가?
- 실내 문헌 조사를 통해 알아본 PD에 대한 다양한 정보

Ⅱ-②. PD는 정말 어떠한 일을 하는가?
- 다양한 실외 조사 (Interview, 현장 답사, 특강)를 통해 알아본 PD의 실체

Ⅱ-③. 한 <여자>로서의 PD 생활
- 다양한 실외 조사(Interview, 현장 답사, 특강, 문헌조사)를 통해 알아본
여자여서 경험하게 되는 PD생활


Ⅲ. 결론 - 팀 프로젝트 진행 및 결과에 대한 자가 평가

본문내용
Ⅱ. 본론
Ⅱ-①. PD는 누구인가?
- 실내 문헌 조사를 통해 알아본 PD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전문 출처 : PD, Who&How, 대표 필자 홍경수 외 39인의 PD지음]

1) PD는 누구인가
PD란 여러 사람들을 이끌어서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을 지칭한다. 또한 생산하는 사람을 뜻하는 프로듀서(producer) 대신에 사용하는 말이기도 하다. 즉, PD는 프로그램을 생산하는 사람이고 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회에 정보와 느낌, 의미와 즐거움이라는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조자이다.
PD의 의무를 말하자면, 기본적으로 PD는 주어진 시간의 분량대로 어김없이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자신이 사수해야 할 고지와 같은 것이다. 자신의 고지는 자신이 지켜야 한다. 동료PD나 남이 도와줄 수 없는 직업이 PD라는 직종이다. 오직 혼자 싸워 이겨야 한다.

2) PD는 어떠한 일을 하는가
1. 사전 제작(Pre-Production)
· 기획
· 콘셉트 구상
· 구성
- 효과적인 도입
- 전개의 기술
- 감동의 요소
- 종결부
· 섭외
· 스태프 회의
2. 제작(Production)
3. 리허설(Rehearsal)
4. 녹화
5. 사후 제작(Post Production)
· 사전 편집(예비 편집)
· 종합 편집

3) PD의 종류
1. 조연출
: Assistant Director로서 AD로 불린다. 연출을 돕는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조연출은 연출이 되기 위한 준비 과정이다. 얼마나 준비를 잘 하느냐 하는 것이 장래 연출로서의 성패를 좌우한다. 조연출들은 춥고 배고프고, 사람이 아니라 슈퍼맨이고, 그들의 몸은 창고이고 금고일 것이다. 하지만 프로그램은 그들의 헌신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2. 토크쇼 PD : 쇼·오락 PD의 하나이다. 정보 전달, 사회화, 오락 제공 등 매스 미디어의 기능은 다양하. 그 중 텔레비전의 역사는 오락의 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상이라는 매체가 진지하고 심오한 뉴스나 다큐멘터리까지 쇼로 만드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오락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방송 상부 구조와 시청자의 이중적인 취향 때문에 쉽지 않다. 따라서 토크쇼 PD와 같은 오락PD들은 프로그램 제작뿐만 아니라, 사회 분위기나 여론을 살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시청자를 웃게 만든다는 즐거움 하에 그들은 오늘도 좀 더 재미있는 쇼·오락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가장 즐겁고 가장 웃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그들의 목표이다.
3. 드라마 PD : 방송을 하면서 쉽게 ‘예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드라마PD이다. 좋은 음악과 아름다운 영상과 후광이 있을 법한 연기자들을 버무려서 환상의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를 만드는 사람들. 이들은 다른 PD들이 ’PD님‘이라 불릴 때, ’감독님‘이라는 호칭을 듣고 다른 PD들이 몇 명의 출연자들과 아기자기하게 프로그램을 할 때, 몇 백 명의 스태프와 출연자, 엑스트라를 호령하며 현장을 누빈다. 외부 프로덕션으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도 자주 받고 스타 PD가 될 가능성도 가장 큰 것이 드라마 PD이다. 물론 감독이 되기 전에는 쇼PD처럼 오랜 조연출 기간을 거쳐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드라마PD의 세계에서 막강한 체력과 섬세한 감수성, 아름다움에 대한 관견은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다.
4. 시트콤 PD : 연예인 못지않은 다분한 끼의 소유자인자가 시트콤 PD로 적합한 인재라 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 기획 및 제작 P.O.P (Point of Purchase) 제작, 홍보. ▶프로모션 캠페인 관리자 : 캠페인 별로 일정 예산을 관리하며 지방 및 전국 방송의 프로모션을 관리. 책임. ▶해외 프로모션 관리자 : 세계 각지의 지사와 유기적인 관계유지. 홍보의 세계화 주도. 마케팅부서가 음반이라는 상품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면 매니저는 가수를 책임지는 사람이다. 매니저는 가수의 일정관리, 공연 스케줄, 스타일 관리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며 가수와 서로 상의하여 원만히 프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 방송이면 방송, 공연기획자면 공연기획등의분야에서 주로 활동 하게되는 것이다. 영화감독이나 충무로 관계자를 잘알고있는 매니저는 주로영화배우들과 일하게되고 음반회사나쇼프로PD 들과 인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가수나 코메디언과 일하게 되는 것 등이다. 대중문화분야의 특성과 함께 인맥중심으로 펼쳐지는 매니지먼트는 매니저들의 전문분야를 더욱 확고히 한다. 매니저에게 있어 자신이 형성하고있는 인맥망은 능력을 인정받고 소속연예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프로듀서EA 게임컨설턴트EA 경매사EA 공연기획사EA 광고홍보사무원EA 광고기획자(A/E)EA 광고대리인EA 광고컨설턴트EA 금융상품개발자EA 노인복지기관관리자EA 농산물위탁중개인EA 만화기자EA 방송취재기자EA 방송프로듀서EA 사이버저널리스트EA 사진기자EA 상품광고원EA 선물딜러EA 선물컨설턴트EA 신문기자EA 신문잡지편집기자EA 아트디렉터EA 악세사리판매원EA 영화기획자EA 웹PDEA 유저인터페이스디자이너EA 인터넷광고제작자EA 인터넷

  • [신문방송]옴부즈맨- 문화방송 ‘TV속의TV’에 대한 분석
  • 방송에서 사적인 대화처럼 말을 한다는 것은 많이 지적되어 시청자들이 많이 눈살을 찌푸렸던 사항이다. 비판을 할 때 계속적으로 그렇게 되는 이유를 분석해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한다. 비판을 객관성이 결여되고 참신한 개선책을 제시하지 않기에 계속 무시된다고 본다. 비판에 대한 PD들의 응답을 보면 제작 상 어쩔 수 없었다.,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 등 일회성이 대답들일 뿐 어떻게 개선하겠다는 것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연예제작시스템,대중매체,청소년,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진흥,개혁과제
  • 공연 활성화는 시장의 투명성과 합리성 구축과 함께 가장 중요한 사항이 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전문공연장건립, 공연세제혜택, 지방공연환경개선, 공연 기술인력 양성을 통해 공연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지게 될 경우 한국의 대중음악은 라이브공연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계기들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Ⅶ.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진흥1. 애초에 자격 있는 사람을 선발하자-방송사 경영진이 할 일TV PD를 선발할 때 기초상식과 체력 외에 영상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