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영웅영화의 비교분석 -현대 영웅 신화로서의 슈퍼맨과 배트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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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서론
2. 본론
2.1. 슈퍼영웅과 대중
2.2. 비교분석 - 외형적 측면
2.2.1. 외견 – 의상, 몸매, 얼굴 표정, 상징
2.2.2. 장비, 능력
2.2.3. 액션
2.3. 비교분석 - 내면적 측면
2.2.1. 그들은 왜 영웅이 되었는가?
2.3.2. 현실의 반영
2.3.3. 인간적인 그들
2.4. 비교분석 - 영웅 영화와 영웅 신화
2.4.1. 영웅 영화와 영웅 신화의 이야기 방식의 비교
2.4.2. 현대의 신화적 영웅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웅의 사전적 의미는 ‘지혜와 재능이 뛰어나고 용맹하여 보통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해내는 사람’으로 일상성, 습관과 대립하는 존재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영웅은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는 사회적 심리로부터 태어났기 때문에 ‘영웅’이라는 존재는 개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그리고 모든 역사 시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교신화학자인 조셉 캠벨은 서로 다른 문화권 신화와 종교의 공통되는 기능을 연구하였는데, 그의 견해에 따르면 모든 신화는 상징체계가 놀라우리만큼 유사하다. 예를 들어 아폴로든, 동화 속의 왕자든, 튜톤의 신 오딘이든 부처든, 모든 영웅 신화의 영웅은 일정한 영웅의 싸이클을 따른다. 따라서 보잘것없는 영웅이든, 탁월한 영웅이든, 그리스 영웅이든, 야만족의 영웅이든, 이방인의 영웅이든, 유태족의 영웅이든 영웅의 행장은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고 모두 예외적인 능력을 가진 인물이며 그 모험의 형태, 등장인물의 역할, 마침내 얻은 승리의 내용은 별 차이가 없다.
어느 시대 어떤 상황을 막론하고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디에서든 인간의 신화에는 끊임없이 살이 붙어 왔고, 이러한 신화는 인간의 육체와 정신의 활동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살아있는 영감을 불어넣었다. 조셉 캠벨의 의하면 특히 영웅 신화는 태곳적부터 인간의 생명과 사상의 원천에서 비롯되었는데, 그것은 영웅이 사회 재생의 원리에 기여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인류는 신화, 전설, 민담을 통해 영웅의 원형을 만들어오게 된 것이다.

2008년 여름, 영화를 보기위해 영화관을 찾았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리우드의 영웅이 극장가를 휩쓸고 있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아이언맨>에 이어 <인크레더블 헐크>, 그리고 바통을 이어받은 <헨콕>까지, 영웅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들은 순탄한 흥행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 속에서 미국이 만들어낸 영웅의 모습에 큰 거부감 없이 열광하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태곳적부터 지금 현대까지 인간은 삶에서 원형적인 영웅의 모습을 만들어내고 영웅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우리는 예전에 신화에서 등장했던 영웅들이 스크린으로 나오게 되었다는 발견할 수 있다. 신화가 영화 안에서 등장하게 되었기 때문에 관객들은 시각화된 영웅의 예외적이고 특별한 능력을 볼 수 있게 되었고 그들의 면모가 현대의 영웅의 전형적인 이미지로 쉽게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조지 캠벨은 대담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인간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사랑스러운 것이다. 고통이 인간을 사랑스럽게 한다. 예수가 사랑을 받게 된 것은 십자가에 올랐을 때다. 어린아이가 넘어지고 실수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것이다. 신화란 이런 인간의 불완전한 기원, 이야기를 찾아가는 길이다. 신화를 통해 죽음을 이해하고 대면하고 존재의 경험을 찾는 것(an experience of being alive)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대판 영웅 신화인 슈퍼맨과 베트맨을 분석하고, 이 두 영화 안에서 현대 인간의 불완전한 기원으로 인해 만들어진 영웅이야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먼저, 할리우드를 통해 제작된 슈퍼영웅 영화를 분석해봄으로써 영웅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나타난, 공통 요소와 차이 요소를 찾아본다. 이 연구의 대상은 70, 80년대 슈퍼영웅의 대표주자로서 스크린에 안착하여 영웅 영화를 창조한, 슈퍼영웅의 양대 산맥, 슈퍼맨과 배트맨으로 한정하였다. 이제는 슈퍼영웅의 상징이 되다시피 한 슈퍼맨과 배트맨은 최근 들어 모두 거대한 자본을 들여 또다시 새로운 시리즈물로 제작되었을 정도로 그와 비슷한 영웅들 중 단연코 대표성을 가진다. 그리고 이 두 영화와 조지 캠벨이 말한 영웅 신화의 원형적 상징체계를 또 비교해보면서 현대판 영웅-슈퍼맨과 배트맨-에 대한 분석을 하도록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슈퍼영웅(superhero)의 개념을 파악한다.
둘째, 슈퍼맨과 배트맨의 비교 분석을 통해 특정 슈퍼영웅의 공통점을 알아본다.
셋째, 현대판 영웅 신화로서의 슈퍼맨과 배트맨의 특징을 살펴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류수현·김민자, 「판타지 영화 의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Vol 57. No 10, 한국복식학회, 2007, p.114.
2) 백준기, 「만화미학탐문: 만화텍스트의 기호적 구축을 위하여」,『만화애니메이션 연구』3호, 한국애니메이션학회, 1999, p.216.
3) 정유라, 「한국 만화영화 텍스트 연구: 폭력양성 매커니즘을 중심으로」,『만화애니메이션 연구』1호,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1997, p.39.
4) 최관호, 「영화 상품의 흥행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관객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중심으로」,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1999.
5) Campbell, Joseph (이윤기 역), 『세계의 영웅신화』, 대원사, 1996.
6) Campbell, Joseph (이윤기 역),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1999.
7) Gresh, Lois H. & Weinber, Robert E.g(이한음 역), 『슈퍼영웅의 과학』, 한승, 2004.
8) Edward, Lee R., "The Labors of Psyche; Toward a Theory of Female Heroism",
Critical Inquiry, Autumn, 1979, 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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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고다. 짧은 분량에도 나에게 있어서는 충실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 etzima***
    (2009.04.10 19: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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