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영화의 세계화
1) 왜 영화가 세계화 되는가
2) 대표적 작품
3) 세계영화 시장규모와 거래내역


Ⅱ. 본 론
2. 헐리우드 영화
1) 헐리우드 영화란
2) 블록버스터 영화의 탄생
3) 헐리우드 대표 영화사와 작품
4) 헐리우드 영화의 성공전략
3. 헐리우드 영화와 볼리우드 영화
1) 볼리우드의 정의
2) 볼리우드 영화산업의 지표
3) 볼리우드 대표 영화사와 작품
4) 볼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4. 헐리우드 영화와 한국영화
1) 한국영화산업의 지표
2) 한국영화 대표 영화사와 작품
3) 한국영화 시장에서의 헐리우드 영화
5. 세계영화 시장의 트렌드 -3D, 4D
1) 3D 영화란
2) 3D영화의 특징과 문제점
3) 헐리우드 영화의 3D
4) 한국영화의 3D

Ⅲ. 결 론
6.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가 갖는 명암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7. 시사점과 한계점
1) 시사점
2)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한국영화 시장에서의 헐리우드 영화
2011년 1분기(1~3월) 한국 영화산업은 3D라는 호재로 이룩한 비약적인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관객 수 감소와 마주했던 지난 2010년 극장가의 추세는 해를 넘긴 올 1분기에도 계속됐다. 2011년 1분기 전체 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 2,673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2.6% 감소했다. 여기에 전체 관객 수도 389만 명 줄어든 3,431만 명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침체는 아바타와 같이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대작이 없었던 것과 외국영화의 전반적인 부진에서 기인한다. 이 가운데에도 한국영화는 선전을 거듭해 관객 수가 2010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34만 명(13.8%) 늘면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뒀다.
아바타가 산업 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흥행 기록을 새로 썻던 지난해와 달리 올 극장가에 큰 이변이나 사건은 없었다. 1분기 가장 큰 대목인 설 연휴를 한국영화가 장악 하는 한편, 3D 영화를 비롯한 외국영화의 활약은 미미했다. 조선명탐정:각시투구꽃의 비밀이 명절 연휴 특수가 더 이상 없다는 통념을 깨고 479만 명의 관객을 모으는 데 성공했다.
반면 헐리우드 영화에서는 3D 상영을 병행한 걸리버여행기가 176만 명을 동원한 것이 1분기 손에 꼽을 만한 성과였다. 이외에 아카데미 수상 효과를 입은 블랙스완와 킹스 스피치가 흥행하면서 한동안 저평가됐던 아카데미 수상 이슈가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다시금 살아나고 있음을 증명했다.

① 극장 상영 부분 전체 시장 규모
2011년 1분기 (1~3월) 전체 시장 규모는 전국 매출액 기준 2,673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의 3,060억 원 보다 387억 원 줄어, 12.6% 감소한 수치를 나타냈다. 기록적인 흥행 성적을 거둔 아바타를 비롯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 3D 영화의 잇단 흥행으로 급격한 매출 신장을 기록했던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봤을 때, 이는 다소 침체된 수치다.
전국 관객 수도 지난해에 비해 줄었다. 올 1분기 관객 수는 3,431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820만 명보다 10.3% (389만 명) 감소했다. 다만 지난해 아바타(2010년 831만명동원)와 같이 시장 규모 증가에 크게 이바지 한 빅히트작이 부재했던 것을 떠올려 보면 2011년 1분기의 전반적인 성적이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이용관 ▪ 김지석지음(1992), ⌜헐리우드⌟ (헐리우드 영화의 산업과 이데올로기)
김경욱(2002), 헐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전재과정과 이데올리기: <스타워즈> 시리즈를 중심으로
조소현(2009), 영화 속 영웅을 통해 본 진정한 세계화
조병철(2010), 아바타 3D영화의 성공요인과 한국형 3D 콘텐의 가능성 분석
윤승옥(2003), 세계화를 통한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2006), 2005 세계 영화산업결산
신강호(2003), 뉴 헐리우드영화의 흐름
영화진흥위원회(2010), 미국의 영화 부가시장 개요 및 분석
영화진흥위원회(2011), 2010년도 미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2010), 201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센터
영화진흥위원회(2011), 2011년 1분기 한국영화산업 결산
강현두,원용진,전규찬(2005), 초기 미국영화의 실험과 정착 : 1920~30년대 헐리우드
박일한(2002), 영화로 세상읽기, 헐리우드 액션영화 뒤에 숨은 것
송희영(2006), 천사 아니면 마녀? -그림 동화와 헐리우드 영화 속의 여성이미지
영화진흥윈원회(2009), 해외 영화시장 정보조사 보고서(인도/스페인)
영화진흥위원회(2011), 2011년 03월 영화부가시장산업통계
김시무(2000), 세계영화의 흐름 속, 한국영화의 위상과 전망
영회진흥위원회(2006), 2004년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한국영화 해외 진출 현황 연구
이선미(2005), ‘미국’을 소비하는 대도시와 미국영화 - 1950년대 한국의 미국영화 상영과 관람의미
머니투데이 임창수 기자. 2011. 01.20- 2010년 韓영화, 관객 726만명↓ 수익률 4.1%↑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1012008491652452&type=1&outlink=1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 3D 영화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cateid=1034&newsid=20110323132004112
한계레신문. 2008-10-28 -벤 스타센, 극장에서 달을 밟아보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대중 영화 중심으로 살펴본 세계화에 따른 문화의 권력화
  • 대중 영화 중심으로 살펴본세계화에 따른 문화의 권력화목 차1. 세계화의 양상과 그에 따른 문화 변화2. 문화적 권력 : 대중 영화를 중심으로(1) 헐리우드(2)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중심주의(3) 문화적 권력자가 되기를 바라는 한국3. 세계화에 따른 문화 권력화의 함정4. 결론1. 세계화의 양상과 그에 따른 문화 변화‘세계화’라는 말은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말이 아니다. 자본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문화 역시 세계화되면서, 의식 구조의 변화 역시

  • [국제커뮤니케이션] 헐리우드영화를 통해 살펴본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영화의 리메이크 (4) 소결론-Money Game Ⅲ. 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1. 들어가며미국의 맥도날드와 코카 콜라, 그리고 헐리우드 영화는 미국 문화의 세계화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단어들이다. 이 같은 상품들이 세계 시장을 주름잡을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존재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자본주의 논리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즉 자본의 논리와 함께, 문화 산업의 개방이라는 시대적 특수성이 있었기 때문에 미국의 문화

  • [영화 시장 분석, 영화 시장 동향, 헐리우드, 아시아 영화 진출] 헐리우드가 바라보는 오리엔탈리즘
  • 헐리우드 영화 속에서 아랍인을 성욕과다의 변태자(보랏)나 피에 굶주린 악한(300)으로 묘사하는 것들이 바로 이것이다. 최근 들어 헐리우드는 소재, 배우, 감독 등 오리엔탈리즘적 요소를 다양하게 이용해 영화 제작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서양인들은 동양에 대한 왜곡적 시선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 서양 중심으로 동양을 바라보는 시선을 갖게 되는 것이다. 국가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세계화

  • [영화론] 헐리우드 중심으로 살펴 본 사회 속 스타
  • 영화 산업에서의 ‘스타’는 관객을 환상의 세계로 유인하는 매개체로서 인접 분야인 텔레비전이나 여타 분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수한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스타 현상은 한국만의 국지적인 현상이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 질서로 운영되는 모든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다. 자본주의의 시초인 헐리우드에서 형성된 ‘스타’라는 제도가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 그대로 유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

  • [사회과학] 문화의 세계화
  • 세계화라고 부르짖는 우리 사회에서 진정한 문화의 세계화가 되었는지를 되짚고 논의를 한다.Ⅱ. 본론가. 책 내용문화의 세계화는 말 자체가 잘못된 언어의 사용을 말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문화의 세계화란 문화산업이 생산한 미국의 코카콜라, 헐리우드 영화, 청바지, 팝 음악, 디즈니 등의 문화상품으로서의 문화적 재화를 말하고 있다. 이것은 선진국의 미디어가 부각 시키는 것만을 중시하는 문화산업이라는 부분을 문화라는 전체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