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배경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배경과 전망
본문내용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배경과 전망

우리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의 컨텐츠에 대해서 이야기하던 도중 조원 전부가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었다. 실제로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설문조사와 실험에 대한 인센티브로 싸이월드의 도토리를 주신 사실도 있었다. 그만큼 우리 주위의 대부분은 현재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사용하고 있다. 물론 개 중에는 하루 방문자가 20명을 넘길 정도로 내용 업데이트도 충실하고 일촌 방문에도 충실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하루 방문자가 1~2명일 정도로 업데이트도 안되고 일촌 방문에도 무관심한 사람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들 모두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미니홈피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를 운영 중인 MS 온라인 서비스 사업부는 한국, 홍콩, 싱가폴, 인도, 타이완, 타일랜드,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7개국 2만 52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블로그 사용행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 ‘블로그’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는 비율은 아시아 7개국에서 평균 66%였던 것에 비해, 한국 네티즌의 경우 83%로 크게 높았다. 블로그 소유율 역시 한국인의 경우 65%로, 전체 응답자 평균인 46%보다 약 20% 높아 한국인들의 블로그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블로그, 미디어로 자리잡았다’ 매일경제 2006-11-23
이처럼 미니홈피와 블로그와 같은 1인 미디어는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로서 자리 매김을 한 것이 사실이다.
1인 미디어의 원조를 따져보면 미국에서 발생한 블로그라고 할 수있다. 블로그라는 용어는 Web과 Log의 합성어인 Weblog의 줄임말이다. Log라는 단어의 듯이 암시하듯이 개인적인 기록이다. 블로그는 1997년 ‘자료를 시간 순으로 배열하면 실용적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한 데이브 와이너라는 미국 제작업체 CEO에 의해 태어났다. ‘우리는 왜 블로그에 열광하는가?’ 세계일보 2004-11-28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12월 최초의 블로그 사용자들의 모임인 '웹로그인코리아(http://www.wik.ne.kr)'가 생겼고 이때부터 블로그가 네티즌에게 알려지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야 블로그 서비스 전문 사이트가 문을 열었고, 이후 블로그 사이트와 포털사이트가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블로그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국내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오픈사전에서는 1인 미디어를 ‘네티즌이 직접 꾸미고 참여하여 자신만의 트렌드를 추구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일컫는 말로 블로그나 미니홈피가 여기에 속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검색 오픈사전에서 발췌
우리 조 역시 토론을 통해 이러한 정의에 합의하였으며, 여기에 요즘에 주목받고 있는 다음, 네이버, MNCAST, Mgoon의 UCC 동영상 서비스와 아프리카의 1인 방송 서비스도 1인 미디어에 속한다고 합의하였다. 각 사이트의 동영상 서비스의 경우 쉬운 동영상 제작 툴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제작해 등록할 수 있게 하였다. 미국의 경우 대표적인 UCC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닷컴이 구글에 16억 5000만달러(약 1조 5900억원)라는 천문학적 금액으로 매각되었다. 아프리카에서는 1인 미디어라는 정의에 조금 아쉽게도 지상파 방송 중계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상파나 케이블에서 해주지 않는 컨텐츠를 입수하여 방송하는 사례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hols7’이라는 유저는 현재 케이블 TV에서 다루지 않는 게임 종목에 대한 방송을 하여 해당 게임 유저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고 ‘주인장’이라는 유저는 스스로 홈쇼핑을 진행함으로써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러한 1인 미디어는 최근 인터넷 사업의 주류로 주목 받고 있다. 이미 싸이월드는 미니홈피를 통해 회원수 1900만명과 월 방문자 2천만명을 기록하고 있고, 하루 도토리 판매액도 3억원에 이른다. ‘싸이월드 2.0,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새출발하다’ 월간 PC사랑 10월호 p101
다음은 UCC에 주목하여 현재 UCC를 중심으로 하는 TV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UCC란 User-Created Contents의 준말로서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내는 컨텐츠를 말한다. 이 UCC가 광고의 영향으로 사용자들이 제작한 동영상이라는 개념으로 오해되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간의 미니홈피, 블로그, 각종 커뮤니티에 포스팅되었던 모든 사용자가 만든 자료가 모두 UCC에 속한다. 과거에는 글 중심에 종종 사진이 합쳐진 컨텐츠들이 인터넷 게시판에 등록되었지만 현재는 글보다는 사진 중심에 동영상까지 합쳐진 컨텐츠 들이 등록되고 있다. 이것은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과 동영상 등의 컨텐츠 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전망과 전략 (1) 개봉시기 조절 ▶ 동시개봉 대만도 다른 중화권과 마찬가지로 해적판의 보급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받아 보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러므로 대만 극장에서 일정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홍콩, 중국과 발맞춰 동시개봉을 하는 방식을 고려해 봐야 한다. ▶ 드라마와 동반 개봉 대만은 한국드라마의 인기가 매우 높은 곳이다. 그러므로 드라마 방영시기와 조절하여 드라마 방영시기에 맞추어 개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기반 구축’과 ‘지식기반 고도화를 위한 학술연구정보 이용환경 조성’을 위하여, 하드웨어 및 기자재의 보급하고 있으며 학교전산망 및 인터넷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전국의 모든 교원에게 1인 1컴퓨터의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국 초중등학교에 1교 2컴퓨터실습실(36학급 미만은 1컴퓨터실습실)을 확보하고 있다. 교육정보망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교육정보종합서비스시스템인 에듀넷뿐만 아니라 상용 통신망인 하이텔, 천리안, 유니

  •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
  • 기반경제의 배경과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일본과 그의 대변인격인 말레이시아와 중국 등이 여기서 파생하는 소위 글로벌 스탠다드에 반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차이는 지식정보산업의 우위를 점하고 있는 미국과 제조업에 우위를 점하고있는 일본과 그의 영향권, 그리고 저렴한 인건비와 다양한 경제성장지역이 혼재되어 있고 또 상당한 기간동안 저임금의 경쟁력을 유지 할 수 있는 중국의 독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경제

  • [매스컴] 1인 미디어의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 미디어가 갖는 정치 사회학적인 미디어적 파워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로 블로그와 마이크로 블로그를 전략적 미디어로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제 2 절 연구목적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라 함은 온라인 인맥구축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며, 인관관계의 확장 및 교류를 위해 개설된 커뮤니티 형 웹사이트다. 오늘날 대부분의 SNS는 웹 기반의 서비스로 2005

  • [정보사회] 1인 미디어 방송의 증가와 이에 따른 문제점 및 대안 분석 -뉴미디어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 인터넷 서비스에 그 정의가 한정되어왔다. 하지만 1인 미디어는 초기 네티즌 개인의 신변잡기를 보여주는 방식의 개인 홈페이지에서 점점 벗어나 사회 문화적 이슈에서 기술 학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관심사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하고 다른 참여자들과 공유함으로써 ‘개인’이 직접 미디어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성장하였다. 따라서 1인 미디어를 특정한 인터넷 서비스나 사이트로 단정 짓기보다 인터넷 발달로 인해 점점 진화하는 개인의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