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배경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배경과 전망
- 본문내용
-
인터넷 기반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배경과 전망
우리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의 컨텐츠에 대해서 이야기하던 도중 조원 전부가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었다. 실제로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설문조사와 실험에 대한 인센티브로 싸이월드의 도토리를 주신 사실도 있었다. 그만큼 우리 주위의 대부분은 현재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사용하고 있다. 물론 개 중에는 하루 방문자가 20명을 넘길 정도로 내용 업데이트도 충실하고 일촌 방문에도 충실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하루 방문자가 1~2명일 정도로 업데이트도 안되고 일촌 방문에도 무관심한 사람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들 모두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미니홈피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를 운영 중인 MS 온라인 서비스 사업부는 한국, 홍콩, 싱가폴, 인도, 타이완, 타일랜드,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7개국 2만 52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블로그 사용행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 ‘블로그’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는 비율은 아시아 7개국에서 평균 66%였던 것에 비해, 한국 네티즌의 경우 83%로 크게 높았다. 블로그 소유율 역시 한국인의 경우 65%로, 전체 응답자 평균인 46%보다 약 20% 높아 한국인들의 블로그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블로그, 미디어로 자리잡았다’ 매일경제 2006-11-23
이처럼 미니홈피와 블로그와 같은 1인 미디어는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로서 자리 매김을 한 것이 사실이다.
1인 미디어의 원조를 따져보면 미국에서 발생한 블로그라고 할 수있다. 블로그라는 용어는 Web과 Log의 합성어인 Weblog의 줄임말이다. Log라는 단어의 듯이 암시하듯이 개인적인 기록이다. 블로그는 1997년 ‘자료를 시간 순으로 배열하면 실용적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한 데이브 와이너라는 미국 제작업체 CEO에 의해 태어났다. ‘우리는 왜 블로그에 열광하는가?’ 세계일보 2004-11-28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12월 최초의 블로그 사용자들의 모임인 '웹로그인코리아(http://www.wik.ne.kr)'가 생겼고 이때부터 블로그가 네티즌에게 알려지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야 블로그 서비스 전문 사이트가 문을 열었고, 이후 블로그 사이트와 포털사이트가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블로그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국내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오픈사전에서는 1인 미디어를 ‘네티즌이 직접 꾸미고 참여하여 자신만의 트렌드를 추구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일컫는 말로 블로그나 미니홈피가 여기에 속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검색 오픈사전에서 발췌
우리 조 역시 토론을 통해 이러한 정의에 합의하였으며, 여기에 요즘에 주목받고 있는 다음, 네이버, MNCAST, Mgoon의 UCC 동영상 서비스와 아프리카의 1인 방송 서비스도 1인 미디어에 속한다고 합의하였다. 각 사이트의 동영상 서비스의 경우 쉬운 동영상 제작 툴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제작해 등록할 수 있게 하였다. 미국의 경우 대표적인 UCC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닷컴이 구글에 16억 5000만달러(약 1조 5900억원)라는 천문학적 금액으로 매각되었다. 아프리카에서는 1인 미디어라는 정의에 조금 아쉽게도 지상파 방송 중계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상파나 케이블에서 해주지 않는 컨텐츠를 입수하여 방송하는 사례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hols7’이라는 유저는 현재 케이블 TV에서 다루지 않는 게임 종목에 대한 방송을 하여 해당 게임 유저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고 ‘주인장’이라는 유저는 스스로 홈쇼핑을 진행함으로써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러한 1인 미디어는 최근 인터넷 사업의 주류로 주목 받고 있다. 이미 싸이월드는 미니홈피를 통해 회원수 1900만명과 월 방문자 2천만명을 기록하고 있고, 하루 도토리 판매액도 3억원에 이른다. ‘싸이월드 2.0,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새출발하다’ 월간 PC사랑 10월호 p101
다음은 UCC에 주목하여 현재 UCC를 중심으로 하는 TV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UCC란 User-Created Contents의 준말로서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내는 컨텐츠를 말한다. 이 UCC가 광고의 영향으로 사용자들이 제작한 동영상이라는 개념으로 오해되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간의 미니홈피, 블로그, 각종 커뮤니티에 포스팅되었던 모든 사용자가 만든 자료가 모두 UCC에 속한다. 과거에는 글 중심에 종종 사진이 합쳐진 컨텐츠들이 인터넷 게시판에 등록되었지만 현재는 글보다는 사진 중심에 동영상까지 합쳐진 컨텐츠 들이 등록되고 있다. 이것은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과 동영상 등의 컨텐츠 제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