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사례를 통해 본 호감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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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체적 매력
1) 영화 - 미녀는 괴로워
2) CF - 장동건, 김태희, 차인표의 에토스
3) 닉슨과 케네디

2. 사회적 매력
1) 몽골과 한국
2) 오바마, 이명박 대통령
3) CF

3. 기능적 매력(task attractiveness)
연상의 법칙(the principle of association)
[마피아 게임과 연상의 법칙]
게임 룰 설명
직업 설명
연상의 법칙 실험하기
마피아 게임에서 끝까지 생존하기

본문내용
1.신체적 매력

1) 영화 - 미녀는 괴로워



영화<<미녀는 괴로워>>를 본 적이 있으면 이 장면을 꼭 기억한다.
여주인공 '한나'의 차가 앞에 택시와 부딪쳐서 택시 아저씨 내려서 한나와 이야기하는 장면이다. 아저씨가 한나의 얼굴을 보기 전에 욕도 하고 행패도 부린다. 하지만 한나의 예쁜 얼굴을 보자마자 표정이 변했다. 만약에 한나는 예쁜 여자가 아니면 아마 그렇게 쉽게 해결할 수 없겠다.
2) CF - 장동건, 김태희, 차인표의 에토스

☞ 에토스(ethos)는 화자의 설득력을 말한다. 광고의 모델, 또는 광고주, 혹은 광고를 만드는 사람과 관련된 설득요인이 바로 에토스다. 높은 윤리의식(ethics)도 바로 이
에토스에서 나온다.
신뢰성이나 전문성에 의한 송신자 공신력(source credibility) 말고도,
매력성이라는 차원에서 광고의 화자(話者)는 설득력을 갖는다. 물론, 리더십이나 카리스마도 광고에 활용된다. 광고모델이 갖는 심리적, 물리적 매력은 소비자의 설득을 얻기 매우 쉽다. 먼저, 장동건이 등장한 소나타 광고. "누가 봐도 잘 생겼다. 세계가 먼저 알아봤다. 감동은 아무나 주는 게 아니다" 차를 이야기하는 건지 모델을 이야기 하는 건지, 하여튼 중의적인 카피가 모델의 에토스를 높여준다. 이쯤되면 '장동건의 소나타'라 할 수 있겠다. 마티즈 광고에서는 마티즈와 김태희를 동일시(identification) 하고 있다. 헤드라인 "I am ★ Star"가 그것을 부연해서 설명하고 있다. 우선은 김태희에게 시선을 빼앗기겠지만, 50만명의 팬을 가진 진짜 스타는 Driving ★ Star 마티즈다. 오피러스의 경우는 좀 다른 에토스를 보여주고 있다. 앞의 두 모델이 갖는 신체적인 매력과는 다른 심리적인 매력이 좀 더 부각된 경우다. 차인표와 신애라 부부를 비롯한 나눔의 실천을 아는 "오피러스 피플" 14명이 광고모델로 등장했다. 설득의 기술 첫 번째는 바로 에토스! "말하는 사람이 믿을 만한가?" 공신력이 핵심이다.

3) 닉슨과 케네디
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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