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3. 비언어적 메시지의 특성
4. 비언어적 메시지의 종류 및 특성
①얼굴표정
②시선 맞추기
③파라 랭귀지(Para-language)
④의상(옷차림)
⑤신체언어
⑥근접학(Proxemics)
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및 영향력
6.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렇게 길러보라
7.사례
사례1. 동물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례2. 나라별 제스처의 차이
사례3. 교수 및 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사례4. 만화로 보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몸짓언어-손)의 중요성
사례5. 광고의 비언어적 표현
●광고
사례6. 설득의 법칙
사례7. 영상 : 롤러코스터 좋아하는 이성이 생겼을 때 편으로 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례8.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눈 마주침)의 중요성 기사
- 본문내용
-
례3. 교수 및 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강의는 가르침과 배움이 동시에 일어나는 과정이며, 이것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수반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며, 다른 하나는 표정, 몸짓 등과 관련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두 가지 모두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언어적 메시지보다는 비언어적 메시지(음성, 얼굴표정 등)가 커뮤니케이션의 효력을 90%이상 좌우합니다.
따라서 교수님의 일거수일투족이 학생들 눈에 어떻게 비추어지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1)몸짓을 활용하기
- 강의를 하는 내내 가만히 서서 앞만 바라보고 한다면 강의를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지루할 것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몸짓을 크게 하고, 덜 중요한 사항은 몸짓을 작게 하면서 몸짓을 활용하십시오. 또한 강의내용과 손짓이 따로 놀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말하면서 손짓은 매우 중요한 내용인 듯 크게 하는 것은 혼란을 일으킵니다.
- 몸짓은 손과 발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들을 바라보며 많이 웃으십시오.
또한 학생들의 말을 들어줄 때에도 열심히 고개를 끄덕여 주면서 지지를 표시하십시오. 교실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움직이며 말하기
- 강의를 하면서 교단에서 움직일 때에는 3-4걸음 정도 천천히 양옆으로 움직이면 좋습니다. 특별히 강조할 내용이 있을 때에는 1-2걸음 정도 앞으로 걸어 나가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다음과 같은 행동은 삼가십시오.
√ 손을 주머니에 넣고 움직입니다(게다가 동전이 주머니에 있는지 짤랑거리며 소리까지 낸다면?).
√ 교탁에 비스듬히 기대거나 교탁 옆에 붙어있지 마십시오(매미 같아 보일 수 있습니다).
√ 움직이면서 말한다고 너무 빨리 움직이면 학생들이 산만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3)보이는 모습에도 신경을 쓰기
- 효과적인 강의법을 위한 연구에 따르면 교수자의 말보다는 음성, 음성보다는 보이는 모습에 따라서 교수님에 대한 신뢰도가 커집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 그러나 맞벌이 부부 증가, 핵가족화, 산업화, 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 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 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담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 제1차 청소년육성5개년 계획의 과제를 기술하고 청소년육성정책의 전반적인 발전에 긍정 또는 부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 우리나라 국민 건강보험에 의료민영화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찬반을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청소년성장과 자연환경의 영향, 학습적 가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A+대인관계에서 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회적 행동의 주요현상에는 동조, 순종, 복종 등이 있습니다 각 현상을 비교분석하고 각 현상에 해당하는 사례를 개인적 영역 또는 사회적 영역(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최근 사례)을 들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