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실제 사례를 통해 본 사회적 증거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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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유사성의 조건
a. 금 모으기 운동
b. 동조 현상
2-2 불확실성의 조건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적 증거 이론을 접하지 못했을 때는 내 행동이 아주 정당하다고 생각 되었다. 하지만 모두 집단의 행동을 신뢰하고 또 닮아가려는 현상, 책임분산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자신에게 설득하고 있는 것이었다. 우리 조는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2가지로 분류하고, 그에 맞는 사례를 조사하였다.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도 있지만 좀 더 중심이 되는 조건을 위주로 하여 자기설득에 대해 더욱 심층적으로 알기 위함이다. 또한 다수의 원칙에 접했을 때 각각의 조건을 더욱 빠르게 상기 하여 잘 이해할 수 있다.



2. 본론

2-1 유사성의 조건

a. 금 모으기 운동

금 모으기 운동은 1997년 IMF 당시 대한민국의 외채를 갚기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이 소유하던 금을 나라에 기부한 운동이다. 그 당시 대한민국은 외환 부채가 약 304억 달러에 이르렀다. 전국 누계 349만 명이 참여한 이 운동으로 총 21억 3천여 달러(약 2조 5천 억 원)정도의 금이 모였다.
아무리 나라의 경제 상황이 위급하다 하더라도 자기의 재산을 쉽게 국가에 헌납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만약 국민 개개인에게 ‘나라의 사정이 좋지 않으니 집에 가지고 있는 금을 주시오’ 라고 했다면 쉽게 내놓으려 하는 사람은 드물었을 것이다.
대대적으로 금 모으기 운동이 일어나고 또 시민들이 금을 기부하는 방송이 완연해졌다. 우리 역시도 텔레비전을 보면서 ‘ 우리 집에 금이 있나, 기부를 해볼까,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라고 생각을 했었던 것이 기억이 난다. 자신과 같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금 헌납을 보고 자신도 기부해야 한다는 동기가 부여되는 것이다. 즉 ‘저렇게 시민들이 동참하는데 나라고 가만있을 수 없지’하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한 연예인이 방송 토크쇼에서 여담을 한 것이 생각이 난다.
“아 저는 많은 연예인 동료들이 금 모으기 운동에 참여하여서 나도 하나 내야겠다 하는 생각으로 방송을 하는 곳에 찾아갔다. 마침 방송현장으로 가보니 많은 연예인이 있었고 나도 자랑스럽게 금을 냈는데 금이 계량기에 쩍 하니 달라붙었다 •••••••••••”

즉 자신과 사회적 지위가 같은 연예인들의 사회참여의 모습을 보고 자신도 동참하여야겠다는 생각으로 유사성의 원칙을 따른 것이다.
또한 재미있는 사실은 금 모으기 운동으로 대다수 서민들은 동참을 하였으나, 골드 바나 금송아지 등 소위 부자들은 이 운동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나라의 경제상황을 마치 자신의 경제상황 악화로 인식하는 서민들은 모두모두 영향을 받고 금 모으기 운동에 참여 하였지만, 소위 있는 집 사람들은 나와 상관이 없고, 또 시민들의 참여로 보면서 같은 유사성을 발견하지 못 한 것이다. 만약 대기업, 중소기업..들의 많은 참여 형태를 보도함으로써 누가 더 사회 참여 운동에 큰 비중을 차지했는가의 보도 형태가 되었다면 부자들도 하나의 심리적 의무감으로 자신들의 귀한 금을 내놓았을 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유사한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그것을 자신의 행동같이 투영시켜 같은 행동을 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을 받는다. 서양은 개인주의가 엄격하기 때문에 이 유사성의 원칙에 크게 영향 받지 못하지만, 동양에서는 집단주의의 성격이 강하면서 다른 사람도 나와 같다는 동질감으로 이 유사성의 원칙을 잘 드러내고 있다. 모든 것은 시작이 중요하다. 그 시작이 어떻게 되었는지에 따라 계속된 형태로 이끌 수 있다. 그리고 이 유사성의 원칙은 엄청난 파동으로 이끌어 진다. 따라서 이 조건은 나쁜 형태로 악용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긍정적인 효과로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란다.
다수의 원칙의 영향력을 최대화하는 조건인 유사성의 조건 중 동조현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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