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론] 다문화 사회에 대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노출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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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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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제기
Ⅱ. 연구목적
Ⅲ. 이론설명
ⅰ- 틀짓기 이론 설명
ⅱ- 틀짓기 이론 적용
Ⅳ. 연구문제
Ⅴ. 연구방법
본문내용
Ⅱ. 연구목적(의의)
한국사회에는 한 핏줄로 엮여져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이 높기 때문에 일찍이 인종적 우월성의 관념이 널리 퍼져있고 이러한 의식이 깊숙이 베여있으므로 결혼이민자와 그들의 2세, 외국인 노동자들과 같이 혈통이 다른 사람들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2000년에 들어서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게 되면서 올해 2월 들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110 만명에 달하게 되었다. 이 수치는 우리 국민의 2%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특히나 이 가운데 90% 이상이 아시아 출신이며 조선족이 55만명에 해당하고 있으며 매년 결혼하는 부부 중에 14%에 해당하는 10만 여명이 아시아 여성과 결혼한다고 한다. 그리고 2006년 기준으로 농촌총각 가운데 41%는 외국인 여성과 결혼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통계적 수치를 통해서도 현재 사회흐름이 다문화 가정이 급속도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지만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변해가고 있는 것과는 달리 우리 사회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듯 보여 지며 최근 들어와서 외국인 거주자와 혼혈인이 크게 늘어난 다민족 사회가 된 만큼 그 성격을 인정해야 하고 동시에 ‘단일민족’이라는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TV 등 미디어에 등장하는 외국인이라고 하면, 불과 수년 전만 해도 명절날 단골 메뉴였던‘외국인장기자랑’이 전부였고 간혹 드라마나 쇼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경우에도 극히 제한적인 형태였다. 그러나 이제 우리 미디어에서 외국인은 하나의 테마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국내 외국인 체류 인구가 급속히 증가함과 더불어 외국인과의 결혼 등으로 소위‘다문화 가정’이 형성됨으로써 이들이 우리 사회의 주요 계층으로 자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디어로부터의 다문화사회의 노출이 많아지고 ‘다문화사회’에 대해 정보전달 차원에서 수용자들에게 다양한 접근을 했다는 것은 미디어가 기여한 측면이 높다고 볼 수 있지만 텔레비전에서 노출되는 광고 등을 포함해 드라마와 코미디 프로그램에서도 차별적 요소가 드러나 문제가 되고 있다.
방송에 출연하는 외국인은 보통 백인인 반면에 우리나라에 체류하고 있는 대부분의 외국인이 아시아인이라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이는 우리 인식 속에 숨어 있는 차별의 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방송에서 사용하는 코시안(Kosian, Korean + Asian) 또는 온누리안은 한국인 아버지와 아시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한국인 2세를 일컫는 용어이다
코시안(Kosian)이란 용어를 보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차별적인 의미를 형성하게 하며 동시에 방송에서 아시아 출신 외국인들은 보통 불쌍한 이미지로 표현됨을 알수가 있다. 예를 들어 살펴보자면 SBS의 간판 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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