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단체의 시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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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단체의 시민교육
서론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 되면서부터 정부의 청소년 정책은 급급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 현 실태이다. 그 만큼 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도 청소년이라는 대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들에게 더 좋은 교육의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 국가는 청소년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1990년대 이후 청소년 수련시설을 대폭 늘리게 되었다. 청소년 수련시설과 같은 청소년 단체가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 라고 할 수 있다. 1960년 대 이전 성장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의 음주, 흡연, 성적행위를 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혹은 여러 비행청소년을 선도하기 위해서 나라에서는 소년법, 미성년자 보호법등의 정책과 청소년을 선도할 수 있는 청소년단체를 꾸리기에 급급했다. 하지만 나라가 변하는 만큼 청소년 단체의 역할과 책임도 점점 변하게 되었다. 1990년대 이후에는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단체활동, 수련활동, 지역사회 활동 등 청소년단체들이 자발적으로 꾸려 나가고 있으며 청소년의 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면서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에 중점을 둔 활동을 많이 지지하고 있다.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사회에서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지역사회에 청소년 단체는 점점 더 많이 개설되고 있다. 많은 청소년단체들의 개설은 과연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일까? 본론으로 들어가 한국의 청소년단체 및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각 청소년 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교육 내용과 여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단체의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청소년단체
- 한국에서 청소년 단체가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부터이며, 이때부터 단체별 독자적인 활동과 함께 지역사회 개발을 위해서 청소년단체의 협의 기구로 한국청소년단체 협의회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는 1964년을 전후하여 당시 국내, 국외적으로 청소년 교외교육을 위한 여러 비정부단체의 활동을 장려하고 청소년지도자 양성과 각종 정보자료의 교환을 위한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점차 늘어나는 청소년 단체들의 일관성 있고 종합적인 청소년 운동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15개 청소년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1965년 12월 8일에 창립 되었다.
를 발족 시켜 범사회적으로 청소년운동체계를 구축하였다.
- 활동: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자 연수활동, 연구활동, 상담활동, 지역사회 개발활동, 자원봉사활동, 사회교육 및 체육활동 등이 있다.
학교 밖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청소년 수련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지금 청소년의 단체 중 수련시설 단체와 그 단체의 활동들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청소년 수련시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교육도 중요하지만 대자연 속에서 심신을 단련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자질배양, 정서함양, 취미개발 등 스스로 배움을 실천하는 활동 즉 청소년 수련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은 학교 내 외의 교육과 수련활동을 통하여 민주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지닌 바람직한 시민으로 성장하게 된다. ‘각자에게 주어진 능력, 자질 및 적성에 따라 맡겨진 자신의 직분에 충실한 책임 있고 능동적인 사람’을 바람직한 사회의 인간상으로 전제할 때 수련활동이란 결국 이러한 인간상에 접근하기 위하여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 자신들의 몸과 마음을 스스로 갈고 닦는 체험적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정의: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 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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