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마케팅]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정의, 유형과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기법, 원칙 및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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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정의

Ⅲ.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유형

Ⅳ.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기법

Ⅴ.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원칙
1. 광고성 이메일은 승인한 고객에게만 보낼 것
2. 이메일 광고를 보내는 회사명, 회신 가능 이메일 주소, 연락 전화 번호, 보낸 날짜를 명기할 것
3. 유사한 광고 이메일은 받지 않겠다는 메뉴를 이메일 메시지 안에 집어넣을 것
4. 광고성 이메일에 나타날 제목 문구 자체가 광고임을 확실히 나타낼 것

Ⅵ.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 사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의 마케터나 광고대행사들도 자신들의 매체 포트폴리오에 홈페이지의 중요성과 인터넷광고의 집행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특히 이메일은 이벤트의 실시, 뉴스레터의 발송, 영수증 고지, 고객서비스의 테스트 등에 빼놓을 수 없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의 마케터들은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이메일을 활용하는데, 이러한 목적들은 각 기업에 따라서 다양해질 수 있으며 또 각 목적들이 복합적으로 적용이 될 수도 있다. 최근의 이메일마케팅의 이슈들은 실무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고객을 모을 것인가(Acquisition), 모은 고객들을 어떻게 유지하고 관리할 것인가(Retention), 이러한 고객들을 통해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도록 유도할 것인가(Conversion)에 대한 단계적 접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이메일마케팅은 이보다 좀더 포괄적이고 상위의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Ⅱ. 이메일마케팅(E-mail Marketing)의 정의

E-mail은 1971년에 시작되어 인터넷 서비스 가운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로서 거의 모든 인터넷 이용자가 E-mail을 이용해 메시지를 주고받고 있다. E-mail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E-mail을 활용한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E-mail을 인터넷 마케팅의 하나의 기법으로 사용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E-mail을 통해서 광고를 하고, 홍보를 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 활동을 수행하여 고객의 니즈를 창출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적 개념을 E-mail을 통해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고영국, 알기쉽게 배우는 인터넷마케팅 전략, 서울; 삼성출판사, 1999
이기영,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996
한영주, 효율적인 인터넷 활용 방안 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6
한지연,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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