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황금시간대 광고를 통한 마케팅 분석 -공격적, 방어적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황금시간대란?
2. 광고 선별
3. 공격적/방어적 마케팅의 개념
4. 음료시장
5. 보험시장
6. 아파트시장
7. 마무리
- 본문내용
-
◈ 황금시간대 TV광고에 나오는 광고를 산업적 특성, 경쟁적 특성, 환경적 특성 등의 광고 전략적 고려요소를 감안하여 공격적 마케팅과 방어적 마케팅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시오.
1. 황금시간대란?
골든아워 (golden hour)
방송에서 하루 중에 시청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로, 전통적인 우리나라의 황금시간대는 오후 7시에서 9시 사이의 시간대이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생활패턴에 따라 황금시간대는 점차 오후 8시~12시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이 시간대에는 광고 선전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공 광고주의 광고요청이 이 시간대에 몰린다.
우리 조는 황금시간대 중에서도 광고 단가가 제일 비싼 오후 10시대, 2007년 5월 10일 각 방송3사의 수목드라마 (MBC 고맙습니다 / KBS 마왕 / SBS 마녀유희)에 편성된 광고들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2. 광고 선별
황금 시간대의 많은 광고들 중 비교적 공격적 마케팅과 방어적 마케팅의 분류 및 개념 설명이 용이하도록 같은 산업군의 광고를 두 개씩 선정하기로 하였다. 음료/아파트/보험 이렇게 3군으로 나누어 총 6개 광고를 살펴보았고 시장의 특성과 더불어 공격적, 방어적 마케팅 성격을 파악하였다.
3. 공격적/방어적 마케팅의 개념
같은 산업군안의 제품들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문제에 있어 경쟁을 하게 된다. 경쟁상황에서 선택은 비교의 결과이고 이것은 마케팅이나 광고에서 공격과 방어의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만약 소비자가 시장에서 비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이러한 공격과 방어의 개념 자체가 불필요 하겠지만 완전경쟁시장에서 이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미 선택받은 자들은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고,선택받지 못한 자들은 그 자리를 뺐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미리 시장에 진입한 우위 브랜드는 경쟁우위에 있게 되므로 진입장벽이란 보호막을 갖게 된다. 브랜드 파워가 성립되는 것이다. 그에 반해 열세 브랜드에게 진입장벽은 깨야만 하는 시장진입 방해요소이다. 마케팅전략의 기본 방향을 검토해 보면, 우선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지 않은 후발 진입 브랜드는, 먼저 비교 우위의 기회를 확보하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것이 공격적 마케팅이다. 공격을 당하는 입장에 있는 우위 브랜드는 그 공격에 맞서 기존의 입지를 지키기 위한 방어적 마케팅을 고수한다.
따라서 공격적 마케팅은 적극적으로 타사제품에 대한 자사제품의 비교를 유도하는 전략이고 방어적 마케팅은 그와 반대로 비교를 차단하는 전략이라고 간단히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4. 음료시장
<음료시장의 환경적, 경쟁적 특성>
최근 몇 년 동안 쭉 이어져온 웰빙에 대한 관심이 현재까지도 계속 이어져오고 있다. 웰빙이란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 위해 달려가 는 삶보다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것이라고 정의 할수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요가열풍, 친환경적 소재, 황토등을 이용한 의류, 웰빙 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주변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건강가정과 관련된 기관을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거나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후 기관방문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관방문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서식은 자료실에 제공하니 서식에 맞게 작성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 아동복지론) 아동 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