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3. 집단따돌림의 유형
1) 집단따돌림의 행위에 따른 5가지 유형
2) 집단따돌림 집단에 따른 4가지 유형

4.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1) 따돌림의 대상에게 행해져야 할 방법
2) 따돌림을 행하는 대상에게 행해져야하는 방법
3) 담임교사의 역할
4) 부모의 역할
5) 집단따돌림의 예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그렇다면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원인 및 유형을 살펴보고, 집단따돌림(왕따)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동민,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 국회입법조사처보 =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review. 통권12호 (2012년 봄) pp.39-45, 국회입법조사처, 2012
김용태・박한샘,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김준호 외,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0
문재현,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 :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2
문재현 외, 학교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일진·왕따·폭력 그리고 어른들이 해야 할 일들, 살림터, 2012
이규미 외, 상담사례를 통해 본 왕따 현상,󰡓 서울 청소년상담연구Ⅲ: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 접근, 서울: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 상담실, 2000
이옥수,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이원진, 무심한 엄마 무관심한 선생님 : 어른들을 위한 내 아이 왕따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
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가출청소년문제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 정의 및 유형과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현황을 알아본 후 현재 청소년 가출이 학교사회사업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여러 사례와 학교사회사업에 관련된 가출청소년 문제의 프로그램을 모색해보고, 적절한 개입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Ⅱ. 가출의 정의 및 유형1. 가출의 정의가출 청소년이란 청소년 시기의 구분, 가출 횟수, 가출 기간, 가출 목적에 따라 다소 상이하게 정의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부모의 허락을 받지 않

  •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 실태, 해결방안, 개인의견
  •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 실태, 해결방안, 개인의견1. 집단따돌림의 정의2. 집단따돌림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사회환경적 요인3. 집단따돌림의 유형1) 소외형2) 욕․협박형3) 조롱형4) 장난형5) 강제형4. 집단따돌림의 실태5.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1) 상담 및 치료2) 교육 및 훈련의 기회제공3) 환경 조정4) 부모에 대한 교육․정보제공5) 학교에 대한 지원6)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6.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인의견 참고문헌1. 집단

  • 집단따돌림 정의와 원인 및 유형과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 정의와 원인 및 유형과 해결방안1. 집단따돌림의 정의2. 집단따돌림의 원인3. 집단따돌림의 유형1) 수동적 피해자2) 도발적 피해자3) 피해자이면서 가해자4. 집단따돌림에 대한 해결방안1) 부모의 역할2) 교사의 역할5. 개인의견1. 집단 따돌림의 정의한국 청소년개발원은 ‘집단따돌림’을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언어적 폭력, 금품갈취 및 괴롭힘과 신체에 위해를 가하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서술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서술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1. 집단따돌림의 정의2. 집단따돌림의 원인1) 개인적 요인 2) 사회 환경적 요인3. 집단따돌림의 유형1) 소외형 따돌림2) 욕 협박형 따돌림3) 조롱형 따돌림4) 장난형 따돌림5) 강제형 따돌림4.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1) 교사의 역할2) 학부모의 역할3) 교육 기관과 단체의 역할5. 본인의견1. 집단따돌림의 정의집단따돌림은 학자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정리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정리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유형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1)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에서 나오는 문제점2) 사회․문화적 요인3) 교육적 요인4) 가정적 요인5) 개인적 요인4.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대책방안1) 집단따돌림의 실태2) 집단따돌림의 대책방안5. 집단따돌림에 대한 자신의 의견1. 집단따돌림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