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육, 가상교육수업운영]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특성, 수업운영과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수업운영 전략 및 향후 가상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미국의 가상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Ⅲ. 가상교육의 특성
1. ꡒ공간 아닌 공간ꡓ에서 ꡒ사회적 공간ꡓ으로써의 가상공간의 의미
2. 가상공간에서의 ꡐ학습ꡑ
Ⅳ. 가상교육의 수업 운영
Ⅴ. 가상교육과 가상강의
Ⅵ. 미국의 가상교육 추진 사례
Ⅶ. 가상교육의 성공요인
1. 정보통신 인프라
2. 컴퓨터 사용능력
3. 컨텐츠
4. 상호작용
5. 적합한 분야
6.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 설계
7. 학생 수
8. 지원체제
9. 동기
Ⅷ. 가상교육의 수업운영 전략
Ⅸ. 가상교육의 발전방안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 운영방안
2. 가상대학원을 위한 ꡒ교육공학이론ꡓ 운영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보통신공학으로 인한 변화는 교육 환경에서도 예외없이 나타나고 있다. 첨단 정보공학 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은 교과서와 칠판 중심의 수업방식에서 각종 첨단 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있는 학습 방식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정보통신 기술과 방송 기술의 발전을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 환경에 활용한 사이버 공간 속의 가상교육체제의 도입까지 시도되고 있다.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지구촌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을 통해 가상의 사이버 공간에서 온라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즉각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그 결과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세계 어느 곳에서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보사회의 새로운 교육 환경에 대비하기 위하여 현재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한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하여 가상교육 체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근래에 들어 각급 학교별로 혹은 기관별로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려는 노력이 전국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 부문에서 일반대학, 원격대학, 각종 연구소, 기업 등이 중심이 되어, 컴퓨터 통신망이 만들어내는 가상 공간에서 수업을 진행하거나, 가상 공간에서 수강 등록, 수업, 강의 자료 제공, 동료들과의 집단 토론, 학점 관리, 학적 관리 등 교육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처리하는 가상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성인 대상의 각종 연수에서도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원격교육방식이 도입되고 있으며, 초․중등 교육에 원격교육을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들이 모색되고 있다.
Ⅱ. 가상교육의 발전과정
전술한 선행 연구에서 정의되어진 개념들을 살펴보면 가장 중심이 되는 단어로 ꡐ커뮤니케이션수단ꡑ과 ꡐ정보통신기술발달ꡑ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곧 기존 원격교육의 개념에 더하여 정보 통신 발달로 인한 매체의 첨단화에 기반 하여 가상교육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가상교육 체제가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발전과정을 좀더
- 참고문헌
-
○ 김영환(1998), 가상교육체제의 구성과 성공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탐색, 한국교육공학회
○ 나일주(1997), 가상교육체제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미간행 연구보고서
○ 송태민, 정영철(1997), 정보교육 서비스체계 구축방
○ 심혜련, 살림
○ 윤영민(1999), 가상공동체의 공동체성, 정보화시대의 사회구조와 문화, 한국 사회학회 추계특별심포지움
○ 연찬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관 세미나실
○ 이인숙(1997), 21세기 교육체제로서의 가상대학 창출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교육논총
○ 조동기(2000), 사이버공간과 사회조사: 온라인 사회조사의 쟁점과 과제, 조사연구
○ 한국언론정보학회편(2002), 10장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현대사회와 매스컴, 사이버 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 허운나(1996),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필요성과 교육정보화, 크리스챤 아카데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 및 과정과 개입기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하시오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환경속의 인간’ 이라는 관점을 배우면서
- 우리사회 고령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찾아 현황을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한뒤 예방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이케아의 일본 진출 실패 소비자행동 분석 IKEA 는 소비자들의 니즈 분석 현지 일본 시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