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음료의 정의, 음료의 분류와 음료산업 및 음료시장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료의 정의

Ⅱ. 음료의 분류
1. 양조주(Fermented Liquor; 발효주)
2. 증류주 (Distilled Liquor)
3. 혼성주(Compounded Liquor)
4. 청량음료
5. 영양음료(Nutritious Drink)

Ⅲ. 음료산업

Ⅳ. 음료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료의 정의

음료는 동양과 서양의 어의에 뉘앙스가 차이가 있는데, 서양은 알코올성 음료와 비알코올성 음료를 포함하고 동양에서는 비알코올성 음료만 의미한다. 알코올성 음료는 하드 드링크 또는 스트롱 드링크라고 하며 비알코올성 드링크는 소프트 드링크라고 한다. 우리나라 주세법에서의 술의 정의는 곡류의 전분과 당분 등을 발효시켜 만든 1%이상의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음료를 총칭한다.

Ⅱ. 음료의 분류

음료의 분류는 크게 알코올과 비알코올로 구분되는데 알코올 음료는 일반적인 술로 양조주, 증류주, 혼성주로 분류되고 비알코올 음료는 청량음료, 영양음료, 기호음료로 나누어진다.

1. 양조주(Fermented Liquor; 발효주)

양조주란 효모의 발효 작용에 의하여 만들어진 술을 말하며 원료의 성분이 당분을 가지고 있는 것과 전분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크게 나눈다. 당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은 포도, 사과 등의 과실이며 전분질을 가지고 있는 것은 보리, 밀, 옥수수 등의 곡물이다. 당분을 함유한 과실은 효모에 의하여 곧 바로 발효가 시작되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와인(wine), 시드(cider), 페리(pery) 등이 있다. 그러나 전분질을 함유한 곡물은 일단 단맛이 나도록 한 후에 발효를 시켜야 하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맥주가 있고 우리 나라의 탁주, 청주 등도 여기에 속한다.

2. 증류주 (Distilled Liquor)

곡물이나 과실 또는 당분을 포함한 원료를 발효시켜서 약한 주정분(양조주)을 만들고 그것을 다시 증류기에 의해 증류한 것이다. 양조주는 효모의 성질이나 당분의 함유량에 의해 대개 8%~14% 내외의 알코올을 함유한 음료를 산출하는데, 이를 더 강한 알코올 음료나 순도
참고문헌
▷ 김경숙, 최영준(1999) 음료, 주장관리, 서울 대왕사
▷ 김완수(1989), 일반상품론, 법문사
▷ 나가마찌(2000) 감성공학, 상조사
▷ 오승일(1993), 식음료사업경영, 백산출판사
▷ 이유재(1995),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 이석현&김종규&임형선&김학재(2002), 조주학개론 현대 칵테일과 음료이론, 백산
▷ 전순원(1993), 감성소구 차원에서의 캔커피 포장디자인 사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출판사 공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봣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yoointa***
    (2011.06.13 20:06:38)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및 마케팅 효과 등 여러 장점이 존재한다.하지만 업종에 따라 초기 가맹비나 로열티 지불에 따른 부담, 계약 중도 해지 차단 등 본사의 일방적인 지배력에서 귀속되는 단점도 있다. 그런 단점에도 불구 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 질적인 면에서 지속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1)패스트 푸드 시장 분석우리나라 외식산업은 크게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씨푸드레스토랑, 피자, 치킨, 에스프레소 커피 등으로 구분

  • [경영조직론] Glaxo SmithKline 기업사례 분석
  • 시장 점유율 계속적인 지속 및 확대라는 점을 생각해보았을 때 CEDD구조의 도입은 거시적으로 성공적이라 볼 수 있다.따라서 앞에서 언급한 문제점은 정도의 차이이며, 어느 조직구조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라는 점을 인지하여 조금씩 수정해 나간다면 흔들림 없이 더욱 나아갈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8.참고문헌「거대제약사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GSK의 문제해결방안 사례 분석」『Dnog A Business Review』,「新藥이 돈 안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정의 어려움(21%), 기업문화 ․ 업무체계 ․ 정보시스템의 차이(18%) 등이 있다고 할 수 있다구 분전체18개업종외식업소매업서비스업3개업종시장규모(조원)(비율)42(100%)28(66%)11(27%)

  • [2018-2 공통]국제브랜드관리, 국제브랜드관리 교재만 활용 과자, 라면, 음료 특정 브랜드 중에
  • 및 개요 3,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4, 한국 맥널티의 상품 이미지 전략 1) ‘원두커피 1위 업체’2) 바리스타 ‘챔피언’ - 알레안드로 멘데스3) ‘프리미엄’ 이미지4) 패키지디자인 전략 - ‘커피 여행’5) 차별적인 디자인 아이덴티티결론참고자료서론제과, 음료 산업에 있어 2000년대 이후 제과, 음료시장의 성장이 지속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 제과, 음료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발한 만큼 이들의 수출 증가세는 꾸준히

  • [유통관리](주) CJ올리브영 기업사례연구
  • 산업의 변화, 삼성경제연구소임복순(2005), 최신 유통혁신사례와 시사점연구,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팀고은지(2005), 산업리뷰 「드럭스토어」, LG경제연구소신세계(2007), 2007 유통업전망, 신세계 상업사연구소김희정(2006) 드럭스토어의 국내 시장 진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김영한 외(2004), 웰빙마케팅, 다산북스동아일보, 이나연 기자, 2007년10월29일장업신문, 전진용 기자, 2005년3월3일이투데이, 신성우 기자, 2007년2월21일머니투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