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의의와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문제점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정착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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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시행 의의
1. 사회적 근무환경의 변화
2. 학습의 장(場)의 확장
3. 교육 목적으로서 스콜라의 실현
4. 지역사회의 교육력 회복

Ⅳ. 주5일제수업 시행의 문제점

Ⅴ. 외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사례
1. 일본
2. 독일
3. 프랑스
4. 오스트리아
5. 중국

Ⅵ. 주5일제수업의 정착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 학교에서의「주 5일 수업」의 도입 및 운영은 첫째,「주 5일 수업」의 완전 실시를 위해서는 현행 교육과정의 학습내용과 수업일 수 및 수업시수 감축에 대한 관련 법규의 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각 학교마다 「주 5일 수업」의 완전 실시를 위해 토요휴업일의 다양한 체험 학습장(도서관, 박물관, 체육시설 독서실, 체력단련실, 문화교실, 영사관, 컴퓨터실, 공연실, 휴게실 등)을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여 지원을 받아 두어야 한다. 셋째, 토요휴업일은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주도되어야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해 주어야 한다. 다섯째, 「주 5일 수업」은 가족과 사회와의 공유시간을 늘림으로써 학생들의 조화로운 인성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는 누구나 인식을 가져야 한다. 여섯째, 「주 5일 수업」의 일반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사 및 연구진의 연수와 연구를 지원하며, ꡐ학교․지방자치단체․사회단체․학부모ꡑ 의 사위일체 구성과 협의가 잘 활성화되어야 한다. 일곱째, ꡐ토요자유등교일ꡑ이나 ꡐ토요휴업일ꡑ의 학습 활동 중 안전사고에 대한 유관기 관의 협조와 안전공제회의 체결이 완벽하도록 유념하여야 한다. 여덟째, 「주 5일제 수업」의 도입은 단계적으로 ꡒ토요종합학습일→토요자유등교일ꡐ의 과정을 거쳐, 토요 휴업일에 대비한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 아홉째,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학습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이미 학교 주5일제를 실시하고 있는 외국의 경우, 이 시행은 크게 3방향의 관점에서 전개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종교적 관점, 경제, 노동의 관점, 교육의 관점이 그것이다. 일찍부터 학교 주5일제를 시행해 온 많은 서구 국가들은 일요일(혹은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키는
참고문헌
* 교동초등학교(2002), 주5일 수업 이렇게 해 보았습니다, 실험연구보고자료
* 박정화(1994), 일본의 주5일 수업제, 새교육, 12월호
* 이경환(2001), 학교 주5일제 대비 휴업일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한교육개발원
* 이도인(2001), 주 5일 수업제 실시에 따른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방안, 서울 : 한국 주 5일 수업제 연구회
* 해운초등학교(1997), 주 5일 수업 대비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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