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20 / 2017.04.2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의 발달특징
1) 신체적 측면
2) 인지적 측면
3) 정서적 측면
4) 사회적 측면

3. 청소년기의 부적응행동
1) 집단따돌림
2) 인터넷 중독
3) 청소년 비행
4) 자살

4.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실천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로서, 주로 13-19세 사이의 시기를 말한다. 인생주기에 있어서 청소년기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논란은 아직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9-24세 로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18세 미만을 미성년자로 규정하여 유해업소 출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20세가 되어야 각종 선거의 투표권이 부여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고등학교 졸업하는 시기까지를 '청소년' 이라고 하고, 그 이후를 '청년‘이라고 칭하고 있다.

1.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는 인생주기에 있어서 신체적으로나 성적으로 가장 성숙하는 시기이므로 사춘기라고 하며, 정서적으로 변화가 많고 심리적으로 굴곡이 심한 시기이므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의 의존성과 청년기(성인초기)의 독립성이 교차하는 중요한 전환기이면서 자신의 미래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 성숙과 함께 다양한 심리사 회적 변화가 일어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자아정체감이 확립되고 부모로부터 독립된 인격체로 대우받기를 원하는 시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 PPT 프레젠테이션
  • 인간의 발달단게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이며, 미래를 위한 수많은 결정을 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로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진다.청소년기13~18세까지의 시기로 사춘기라고도 부른다.-특성:신체적 측면심리적 측면사회적 측면청소년 전기청소년기에는 성적으로 충분히 성숙되기 때문에 성적 충동에 있어서 성인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낸다.-여자:애정과 친밀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친구에 게 이성으로서 감정을 느끼고 질투하는 행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과업과 이러한 과업을 자신의 경험으로 구성하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중에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며, 인간은 성인으로 장상하면서 이러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그 이후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프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사회복지 실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Ⅰ. 청소년기의 정의Ⅱ.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1.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3) 사회적 발달2. 발달과업1) 자아정체감 형성2) 사회적 역할 획득3) 독립과업 성취 4) 윤리적 체계 획득(도덕발달)Ⅲ.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1. 미시수준 1) 청소년기의 정서장애2) 십대 미혼부모와 사회복지실천3) 공동생활가정 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2. 거시수준1) 가출청소년과 임파

  • 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 청소년기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은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르며 그들의 인지적 성숙과 사회환경적 역할 변화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특성은 Kohlberg의 도덕성 퇴행문제, 도덕적 상대주의 개념, Gilligan의 대인 지향적 도덕성 이론에 의해 설명된다. 먼저 도덕성 퇴행은 청소년기의 최고 과업인 자아정체감의 혼미로 인하여 청소년들이 사회적 규범과 법률을 절대적 도덕률로 받아들이고 이를 준수하던 단계(4단계: 법과 질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2. 자아 정체감의 개념3.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4.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Ⅲ. 결론Ⅰ. 서론우리는 수많은 질문을 접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으려 한다. 그중 많이 듣는 질문이 당신은 누구인가?일 것이다. 좋고 싫음의 기호로 설명해야 할지, 능력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