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9 / 2020.08.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목차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발달시기
2. 인지적 발달시기
3. 성적성숙
4. 성격구조
5. 자아의식
6. 자의식
* 참고문헌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서 의존성과 독립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아동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신체적 생리적 특성으로 신체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면 신장과 체중의 증가로 왕성한 신체적 발육이 일어나며 인지적 특징으로 자아 정체감이 형성 발전하는 동시에 그에 따른 위기감을 경험하게 되며 정서적으로 신체발달과 더불어 사회적 요구가 따르게 됨으로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또한 열성적이고 호기심과 모방성을 가지게 되는 시기이므로 그들의 주 환경인 가정과 학교와 사회와의 관계에서 그들에 대한 깊이 있는 복지정책으로 불완전하고 과도기적인 시점의 그들에게 보다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가치관 확립에 관심이 필요하다.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사춘기(adolescence)와 청년기(youth)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이 시기는 사춘기라는 개념의 희랍어 어원 adolescere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성숙의 접근시기이다.
즉, 아동에서 성인에로 이르는 과도기로 불리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아동기를 지나 제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13세 전후부터 20세 전후까지 청소년기로 분류하기도 하고 사회학자들은 아동의 역할이 끝나면서부터 청소년기가 시작되며 성인역할, 즉 경제적 사회적 역할을 시작할 때까지를 청소년기라고도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국가를 비롯한 사회구성원 전체가 행하는 접근으로 사회복지의 이념이나 가치, 방법 등을 그대로 이어받지만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이라는 계층에 초점을 둠으로써 다른 분야와는 차별되는 독특성을 갖는다.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인식이 다른 사회복지 분야에 비해 매우 늦었기 때문에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
  • 청소년복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청소년의 권한 및 강점에 기반하여 이를 존중하고 개발하도록 원조하는 활동은 청소년의 성장 발달뿐만 아니라 민주사회 실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학교사회사업의 확대와 활성화로 인해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데 청소년 문제에 관련된 사회복지사는 더욱이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욕구, 상황 등에 기반하여 원조활동을 펼쳐야 한다. 그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마

  • [사회복지행정] 청소년 관련 법체계, 행정체계
  • 청소년복지 관련법을 제정 실천하도록 조치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여러 청소년복지 관련법이 제정되었지만, 임기응변적으로 입법화 된 경향이 농후하고, 그래서 체계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적극적인 복지권의 보장이라는 성격보다는 임의법적 성격이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및 현재 청소년이 생활하고 있는 주변 환경적 상황을 고려하여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한 법이 점진적으로 발달되어 왔다고 볼 수

  • [청소년 복지] 근로청소년의 현황과 문제점 및 청소년 근로 현황, 청소년 근로자 복지 실태, 문제점 및 근로 청소년 복지 방안과 과제
  • 청소년이라 말할 수 있다.(2) 근로 청소년 복지의 개념 근로청소년들이 지니고 있는 발달적인 특성과 사회, 가정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고려한다면 이들을 위한 사회적 바람막이가 절실히 필요하며, 이는 복지 서비스라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이들을 위한 복지를 근로청소년복지라고 칭한다면, 근로청소년복지는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사업장에서 임금을 목적으로 근로를 제공하는 15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인

  • 청소년복지론_통합적 실천모델의 4가지 중요한 특징과 문제해결과정의 6단계를 설명하고 문제해결과정 중 사회복지사로써 가장 중점을 두어야하는 과정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가 복지의 한 부분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점은 청소년기의 특징이 아동기나 성인기에 발현되는 특징과 다르며 청소년의 문제가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까지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와도 결부되는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욕망과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응을 마련해야 한다. 오늘날 청소년복지의 의미는 청소년에 관한 인식과 그 발달적 특성에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과목성명아이디제출일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사업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이상 24세이하의 자를 말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만 19세 미만의자로 구분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함께 공유하고 있으며,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