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09 / 2020.08.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복지론 - 자신의 청소년(만 13세 ~18세)기를 회상해봅니다 적어도 일주일 이상 자신의 청소년기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이론적 배경에 맞추어 자신의 청소년 시기를 분석해보세요
- [사회복지] 장애청소년 복지의 과제oe
- 주제 자신의 청소년(만13~18세)기를 회상해봅니다 적어도 일주일 이상 자신의 청소년기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2주 1,2차시에 공부했던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이론적 배경에 맞추어 자신의 청소년 시기를 분석해보세요
-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을 신체적, 성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 측면에서 간단히 설명하고 각각 발달의 특성의 예를 한 가지씩 제시하시오
- 적어도 일주일 이상 자신의 청소년기에 대해 생각해보고,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이론적 배경에 맞추어 자신의 청소년 시기를 분석해 보시오(A+ 받은 리포트)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목차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발달시기
2. 인지적 발달시기
3. 성적성숙
4. 성격구조
5. 자아의식
6. 자의식
* 참고문헌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서 의존성과 독립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아동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신체적 생리적 특성으로 신체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면 신장과 체중의 증가로 왕성한 신체적 발육이 일어나며 인지적 특징으로 자아 정체감이 형성 발전하는 동시에 그에 따른 위기감을 경험하게 되며 정서적으로 신체발달과 더불어 사회적 요구가 따르게 됨으로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또한 열성적이고 호기심과 모방성을 가지게 되는 시기이므로 그들의 주 환경인 가정과 학교와 사회와의 관계에서 그들에 대한 깊이 있는 복지정책으로 불완전하고 과도기적인 시점의 그들에게 보다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가치관 확립에 관심이 필요하다.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사춘기(adolescence)와 청년기(youth)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이 시기는 사춘기라는 개념의 희랍어 어원 adolescere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성숙의 접근시기이다.
즉, 아동에서 성인에로 이르는 과도기로 불리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아동기를 지나 제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13세 전후부터 20세 전후까지 청소년기로 분류하기도 하고 사회학자들은 아동의 역할이 끝나면서부터 청소년기가 시작되며 성인역할, 즉 경제적 사회적 역할을 시작할 때까지를 청소년기라고도 정의하고 있다.
청소년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국가를 비롯한 사회구성원 전체가 행하는 접근으로 사회복지의 이념이나 가치, 방법 등을 그대로 이어받지만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이라는 계층에 초점을 둠으로써 다른 분야와는 차별되는 독특성을 갖는다.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인식이 다른 사회복지 분야에 비해 매우 늦었기 때문에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