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지수, 교통안전문제] 교통문화에 대한 인식과 교통문화지수 및 교통안전문제의 예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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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통문화에 대한 인식의 흐름

Ⅲ. 교통문화지수의 개념

Ⅳ. 교통문화지수와 대중교통

Ⅴ. 교통문화지수 분석의 필요성

Ⅵ. 교통문화지수와 교통안전문제

Ⅶ. 교통안전문제의 예방
1. 남의 생명을 내 생명같이 존중해야 한다
2. 교통법규 지키기가 몸에 배도록 하여야 한다
3. 운전에만 주의를 집중하여야 한다
4. 양보를 최선의 미덕으로 삼아야 한다
5. 여유 있는 마음가짐으로 운전하여야 한다
6. 추측운전을 하지 말아야 한다
7. 심신상태를 인정시켜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교통사고란 도로교통법 제2조에 규정하는 도로에서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발생한 인적, 물적 피해가 따르는 사고를 말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접수를 받은 담당 경찰관이 신속히 현장에 출동하여 사상자의 구호 및 사고현장의 통제, 사고현장에 대한 기초조사, 교통소통을 한다. 이후 정확한 원인조사와 민․형사상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하여 사고조사보고서를 작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장래의 교통사고 방지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고관련 자료를 모으기 위한 통계원표를 작성한다. 통계원표는 본표와 보충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표에는 교통사고의 발생일시, 도로환경, 교통사고형태등 사고내용과 1, 2 당사자에 관련된 사항을 기재하고, 보충표에는 본표에 기재하지 못한 교통사고관련 제3당사자 이하의 사망하거나 부상한 사람에 관한 사항을 1인당 1매씩 작성토록 하고 있다. 본표는 교통사고 발생시 한 건당 1매씩 작성하고 작성범위는 물피사고시 조사항목의 1~50까지, 부상사고시 1~54까지, 사망사고시 1~69까지 각각 작성하여야 하며 고속도로사고시 조사항목의 70~79까지 추가로 작성하여야 한다. 우리나라 통계원표의 총 79항목은 대부분 범주형 자료로 일본의 통계원표와 유사한 형식을 갖추고 있다. 수작업된 통계원표는 경찰서 관리시스템으로 온라인 입력이 되어 중앙전산처리를 위해 각 지방경찰청 관할 면허시험장으로 전송된다. 면허시험장에서는 이를 에러 체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에러를 수정하고 본청 면허전산실로 보낸다. 통계원표에 나타나 있듯이 사고의 종류도 그 상해정도에 따라 사망, 부상, 경상, 부상신고로 나뉘며, 사고의 원인도, 인적요인, 차량원인, 도로 환경적 원인 등으로 구분되어 있어 분석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사고의 구분을 지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사망에 대한 정의로 이것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어 국가별 비교시 보정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 이후 3일 이내 사망만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으로 취급하고 있는데 반해, 미국의 경우 30일 기준이 적용된다.
교통사고는 차량, 운전자, 보행자, 도로시설 및 환경조건 등들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된다고 볼 수 있으며 통계원표상에 나타나 이 요소들과 사고와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뒤따라야 한다.
참고문헌
○ 김운수, 정성용(1995), 도시교통 혼잡비용과 대기오염의 적정수준 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7권 제2호
○ 김익기, 상업활동의 효율적 공간분포를 위한 교통체계연구, 산업과학논문집
○ 김정환(1992), 교통영향평가의 효과와 개선안 유형에 관한 연구
○ 건설교통부(1996), 도시교통정비촉진법령집
○ 교통개발연구원(1998), 교통문화 선진화 방안, 서울 : 교통개발연구원
○ 대한교통학회(1995), 제 2 기 교통분석 고급과정
○ 원제무, 도시교통론
○ 이건영․원제무(1990), 도시교통정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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