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론] 가장 확실한 인식은 이성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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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식론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2) 합리주의 인식론
(3) 인식, 지식, 진리의 관계규정(형이상학적 전제)
(4) 인식에 관여하는 이성의 역할
(5) 확실한 인식과 관련한 지식의 정당화 방법
(6) 감각경험의 역할과 한계(경험론 비판, 합리주의 옹호)
(7) 인식의 원천으로써의 이성
3. 결론
4.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일상 언어 안에서 인식은 흔히 지각(또는 자각)등 다른 용어들과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다. 현행 국어사전에서 인식이란 ‘사물의 의의를 바르게 이해하고 판별하는 마음의 작용’ 동아 새국어사전(제4판)
이라 규정한다. 이에 따르면 사물의 의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를 바르게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이고, 판별되어 우리에게 공통적으로 혹은 주관적으로 알려지는 작용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철학의 분과학문이 ‘인식론’이다.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사실들에 대한 의문과 해석에의 노력은 고대 희랍 철학자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토마스 아퀴나스 및 알베르투스, 코페르니쿠스 등은 현상을 살려야 한다고 하였으며 케플러는 감각적 경험을 불충분하고 주관적인 것으로 의심하고 이성을 통해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인식의 방법론에 대한 이러한 논의는 근대에 이르러 특히 활발해 진다. 르네상스, 종교개혁, 과학의 발달 등의 새로운 사회적 상황은 지식의 획득에서 이성과 감각의 관계문제와 인간의 경험(현상)과 자연적 실재 간의 관계 문제를 새롭게 재조명하여 사상조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시대의 철학사조는 크게 인간의 지식이 관찰과 경험의 과정을 통해 획득된다는 ‘경험주의’와, 주로 갈릴레이의 인식적 입장을 수용하여 사물의 진상, 본질을 인식하는 능력은 이성이며 감각과 지각을 불신하는 ‘합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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