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칸트 Immanuel Kant(1724-1804)- 칸트주의, 칸트사상 비판과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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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목차- 1. 생애
2. 저서
3. 사상
(1) 비판철학
(2) 도덕법칙의 원리
4. 칸트에 대한 대표적인 비판과 현대적 의의
5. 칸트주의
6. 칸트의 사상에 대한 견해
계몽주의 사상가. 철학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한 사람이다.
칸트는 르네 데카르트에서 시작된 합리론과 프랜시스 베이컨에서 시작된 경험론을 종합했다. 그는 철학적 사유의 새로운 한 시대를 열었다. 인식론·윤리학·미학에 걸친 종합적·체계적인 작업은 뒤에 생겨난 철학들에 큰 영향을 주었다.
[생애]
칸트는 1724년 4월 22일 동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나, 전 생애를 거기에서 보냈다. 칸트는 마구상인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을 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타고난 인품과 지성으로 유명했다. 부모 모두 루터교 경건파의 독실한 신자였다. 이 교파는 검소한 내적 삶과 도덕법에 대한 복종을 가르쳤다. 이 교파 목회자의 영향으로 칸트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8세 때 담임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 학교에 들어갔다. 라틴어를 가르치던 이 학교에서 8년 6개월 동안 배웠는데, 일생에 걸쳐 라틴어 고전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 받은 교육 때문이었다. 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학교에 신학생으로 입학했다. 신학과정을 이수하면서 때때로 설교도 했지만, 주로 흥미를 느낀 것은 수학과 물리학이었다. 합리론 철학을 체계화시킨 크리스티안 볼프를 연구했으며, 동시에 아이작 뉴턴의 과학을 열렬히 신봉했던 어떤 젊은 교수의 도움으로 뉴턴의 저작도 읽기 시작했다. 1744년에는 최초의 책을 썼는데, 주제는 운동력에 관한 것이었다. 당시 그는 학자의 길을 택하기로 마음먹었지만, 1746년 아버지가 죽고, 대학부속학교에서 조교직을 얻는 데 실패하자 그는 가정교사직을 구해서 9년 동안 일했다. 1755년에 친구의 도움으로 대학에서 학위를 마치고 무급 대학 강사가 되었다. 15년 동안의 강사 시기는 칸트가 강사와 저술가로서 점점 큰 명성을 얻게 되는 시절이다. 첫 강의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한 것이었고, 과학 발전에 대한 관심을 결코 잃지 않았다. 관심의 수준이 아마추어 이상이었다는 것은 이때부터 몇 년 동안 인종, 바람의 본질, 지진의 원인, 천체에 대한 일반이론 등을 다룬 과학저작들을 다수 발간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수학과 물리학에서 시작된 강의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었다. 논리학·형이상학·도덕철학 등 철학의 주요 분야 및 자연지리학에 이르기까지 강의 주제가 넓어졌다. 글을 쓰는 스타일과 달리 강의는 유머와 박진감이 넘쳤으며, 영국·프랑스의 문학은 물론, 여행기와 지리학, 과학과 철학 등 광범위한 독서에서 얻은 풍부한 실례를 들어 실감 있고 생기 있었다. 쾨니히스베르크에서 교수직을 얻는 데 2번이나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교수로 데리고 가려 한 다른 대학의 제안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베를린대학교는 다른 곳에 비해 많은 특권을 부여하면서까지 시학 교수로 초빙했으나 이것도 거절했다. 그는 고향에서 조용하고 평화롭게 지내면서 자신의 철학을 발전시키고 완성해가기를 더 원했다.
[저서]
순수이성비판 (Kritik der reinen Vernunft)
비판철학의 첫번째 저서로 1781년 간행되었다. 칸트는 이 책에서 인간이성의 권한과 한계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학문으로서의 형이상학의 성립가능성을 묻고 있다. 즉 인간의 이성은 감성, 더 엄밀하게 말하면 감성 외 선험적 형식으로서의 공간·시간과 결합함으로써 수학과 자연과학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확실한 학문적 인식을 창출할 수가 있으나, 일단 이 감성과 결부된 <현상>의 세계에서 벗어나 <물자체> 실천철학에서는 자유의 가능성을 보증하는 것으로서 ‘물 자체’의 세계를 실천이성의 요청이라고 하였다. 인식주관에 대립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서의 물이 아니라, 인식주관으로부터 독립하여 그 자체로서 존재하며 현상의 궁극적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물 그 자체로서 본체, 또는 선험적 대상이라고도 한다. I.칸트는 인식론상 ‘물 자체’를 감각의 원인으로 보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인식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현상이란 감각에 주어진 소재를 주관의 직관형식(시간·공간)에 의하여 질서가 부여된 의식 내의 것이라고 말하였다. 즉 우리들이 눈앞에 보이는 외계나 현상은 인식주관이 주어진 감각내용을 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물 자체’는 아니다. ‘물 자체’는 오히려 현상의 기원이 되는 것이며, 그 자체로서는 현상하지 않고 그저 감각에 감촉되는 한에서만 인식할 수 있는 부정한 어떤 물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 자체는 우리들의 주관으로는 인식할 수 없는 불가지물 이기는 하지만 사고가 가능한 가정이고, 또 현상의 배후에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사유의 요청이라고 하였다.
의 세계로 향하면 해결불능의 문제에 휩싸여 혼란을 면하지 못한다. 경험적 인식에 궁극의 통일을 부여해야 할 이성의 이념은 <통제적 원리>로서 연구가 지향하는 방향을 지시하는 것 이상의 것은 아니다. 영혼의 불사, 신의 존재, 자유 등의 이념에 적극적 규정을 부여하는 것은 이론이성이 아니고, 실천이성의 영역에서 비로소 가능하다고 하였다.
실천이성비판 (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
칸트의 윤리·행위에 관한 주저. 세 비판서 중 두번째에 해당한다. 1788년에 출간되었다. <순수이성비판>에서는 대상인식을 향한 이론이성이 음미되어 경험을 초월한 물자체를 다루려고 하는 종래의 독단적 형이상학이 부정되었다. 의지를 규정하는 실천이성을 검토하는 이 책에서는 불가지의 물자체는 도덕적 행위가 이루어지는 장으로서의 영지계이고, 따라서 새로운 도덕형이상학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칸트는 여기에서 경험적 요소에 좌우되어서는 안 되며, 의무에만 기초를 두고 행위해야 한다는 형식주의적 도덕을 확립하였다. 또 도덕법칙의 근저에는 자유가 있고, 인간은 자유롭고 자율적인 인격의 공동체로서 목적의 세계에 속해 있으며, 덕과 행복이 일치하기 위해서는 영혼의 불멸과 신이 요청 덕이 있는 사람에게 행복을 보장해 주는 도덕 법칙은 이성적 행위자가 행복을 요구할 만한 가치에 도달할 수 있기 위하여 필요한 조건을 전제하여야만 하는데 이 조건이 바로 각 개인의 영혼의 불명성이다. 또한 덕이 있는 사람이 행복을 누리는 것을 보증해 주는 존재로서 신의 현존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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