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대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1)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399)
B.C 470년경 아테네에서 조각가인 부친 소프로니쿠스와 산파였던 어머니 파에나레테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린 시절에 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다른 사람과 체육장을 출입하면서 심신을 단련하고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을 배회하면서 사람들과 대화하기를 좋아하였다고 한다. 그는 청년 시절 자연 철학을 연구하다가 점차 인간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명제를 그의 사색의 출발점으로 하였다. 즉, 인간이 만물의 척도라면 만물을 알기 위해 인간을 알아야만 했다.
(2) 사상
그의 사상은 소피스트 중의 프로타고라스가 말한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라는 명제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그의 사고는 시작한다. 이 말은 지식은 감각으로부터 얻을 수 있고 지식은 절대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이고 주관적이라는 뜻이다. 소크라테스는 이 같은 상대주의, 주관주의, 개인주의, 감각주의를 비판하고 지식의 절대성, 보편성을 주장하고 이성에 대한 인간은 본래 보편적인 진리의 싹을 지니고 있다고 믿었다. 이렇게 보편타당한 절대적인 지식을 획득 할 수 방법에 대해 몰두 하였는데, 그래서 그는 지식 획득의 방법으로 두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는, 산파법 또는 대화법, 혹은 변증법이라고 한다. 이 방법은 실존적인 교사가 이미 사람 안에 들어있는 것을 낳게 하고, 그 자신 안에 있는 진리를 찾아낼 수 있도록 그를 돕는 방법이다. 인간은 본래적으로 진리의 씨앗을 내재하고 있으므로, 이것을 밖으로 이끌어내도록 도우는 방법을 말한다. 인식은 상기의 문제라고 한다. 플라톤의 대화록 [메논(Menon)]에는 삼각형의 세 각에 대한 피타고라스의 명제에 관하여 묻는 노예의 유명한 예가 있다. 이 노예는 전연교육을 받지 않았지만 그의 정신에 내재적인 수학적 이해가 들어있었기 때문에 그 명제를 이해할 수 있었다. 외적인 교육에 의해서라기보다는 모든 사람은 자기 안에 있는 것을 발견하고 경험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반어법이다. 무지에 대한 자각에서 진리에로의 길이 열리게 된다. 즉 상대방에게 대화와 문답으로 스스로 자기가 무지함을 깨닫도록 하는 방법이다. 처음에는 무의식적 무지에서 의식적 무지에까지 이르고, 더 깊은 질문과 대화를 통하여 의식적 무지에서 명석하고 합리적인 진리에 도달 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불확실과 회의에 의해서 철저하게 자신을 드러낸다. 그래서 자명한 것으로 남는 것은 하나도 없어진다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소크라테스는 인식론적 철학자 혹은 논리 주지주의라 할 수 있다. 그는 항상 인간의 모든 행위와 참된 지식의 문제를 생각하고 지적 도덕사상으로 일관하고 있다. 모든 악덕과 불행 그리고 문제는 참으로 알지 못하는 데서 발생한다. 참으로 알고 있으면 행하지 않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선을 아는 것은 선을 행하는 것이라고 믿고서, 어떻게 하면 우리들의 순수하고 확실한 앎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 방법론적인 인식의 문제에 골몰 하였다. 물론 아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가치와 윤리 문제가 그에게 궁극의 목적이었다. 윤리적인 선이란 무엇인가를 알고자 하였다. 그는 아는 자는 현명하고 아는 자는 선하다고 하였다. 모든 덕은 앎 안에서 성립한다고 믿고 있었다. 이성과 올바르게 이해된 지식은 항상 올바른 행위에로 인도된다고 생각하였다.
이처럼 소크라테스는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을 상호 관련 시켰으면, 지식은 덕이요, 덕은 지식이다. 참으로 알면 악을 결심하지는 않으며, 모든 악덕은 불충분한 지식에서 생긴다고 하였다. 덕이 무엇인가를 안다면 인간은 반드시 덕을 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부덕은 덕이 무엇인가를 모르는데서 생긴다. 따라서 그는 진리야 말로 덕의 원천이요, 행복의 원천이 도니다고 하였다. 그래서 그는 지와 덕 선과 지를 동일시하였다.
(3)교육사상
소크라테스는 교육이란 지에 대한 산파술이요, 교사는 지의 산파라고 하였다. 즉 인간 존재인 피교육자는 생득적으로 보편적적인 진리의 싹을 지니고 있다. 단지 그 싹을 가꾸지 못하고 있을 따름이라고 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플라톤의 [메논(Menon)]에서 무지한 노예 소년의 정신에서 이미 수학적인 지혜가 있음을 발견했다는 이야기는 이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항상 나는 지식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오, 이를 낳게 하는 산파 혹은 조산원이라고 말한 것은 바로 소크라테스의 교육관이요, 현대교육의 근본 원리를 말해주고 있다. 이것이 오늘날의 개발교수법의 모체가 된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곧 기술이다. 피교육자가 가진 무한한 잠재가능성을 개발하는 기술이 바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덕을 가르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 그에게 있어서는 도덕적인 인간의 형성이 교육의 기초요, 목적이었으며 교육이란 술(術)에 의하여서만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방법이 문제이었고 방법적인 탐구에서 그의 훌륭한 산파법과 반어법이 나왔으며, 오늘날의 변증법의 근원이 된 것이다. 또한 그는 교육은 지식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사고력의 발전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지식의 습득은 객관적으로 대화로써 주관적으로는 자기 경험과 반성에 의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지식은 실제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며 개인적인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하였으니, 이것은 소피스트들의 견해를 비판한 것이다. 교사는 암시와 자극에 의하여 제자의 정신적 활동을 자극하는 자극자라고 보았다. 그는 항상 피교육자 자신이 사고하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도록 하였다. 그는 또한 여성교육도 중요시 하였는데, 그의 여성교육의 목적은 지성적으로 가정적인 의무에 충실 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요즈음 이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민족을 보면 아마도 유대인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자녀의 교육을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인 산파술과 반어법(대화법)을 사용하여 가르친다. 자녀의 지식에 대한 면은 아빠가 책임을 지고 아빠의 무릎에 자녀를 앉혀놓고 철저하게 대화법으로 가르친다. 절대로 직접적으로 지식을 알려 주지 않는다. 자녀가 스스로 알도록 옆에서 산파와 같은 역할만 하는 교육 방법을 쓰고 있기 때문에 천재들이 많이 태어나고 매우 체계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으로 변하는 것이다. 반면 정서적인 EQ면은 엄마가 가르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입시위주와, 사회적으로 성공하여 출세하기 위한 교육 목적이 되어가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교육 사상을 조사하면서 우리나라의 교육 방법도 고대의 교육철학을 융통성 있게 변화시켰으면 했다. 물론 변화되어 가는 사회와 그에 따른 문제 해결능력과 사회성 발달, 기초능력도 가르쳐야 하겠지만 본래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신의 능력을 발전 시켜 더욱더 창조적이면 사색적인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사위주의 교육보다도 학생위주의 교육으로 학생의 무한한 능력을 개발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한국의 어머니들은 아이가 학교에 다녀오면 대뜸 “너 오늘 뭐 배웠니?” “선생님이 무슨 말씀 하셨니?”라고 묻고 이스라엘의 어머니들은 “ 너 오늘 선생님께 무슨 질문을 했니?” “뭐라고 말씀 드렸어?”라고 묻는다고 한다. 우리도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유대인의 가정처럼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주고 대화를 나누면서 참 된 진리, 참 된 앎을 알아가는 과정을 가르쳐줬으면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상보적 교수법Reciprocal Teaching목 차 I. 서 론 11.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 11) 인지도제 학습이론 12) 사회 구성주의 22. 상보적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31) 소크라테스의 대화법과 교육적 의의 32) Vygotsky의 근접발달 영역 4II. 본 론 6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62. 상보적 교수이론 대표적 학자 6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 62) Ann L. Brwon 7 3) Michael Pressley 83.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94.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105.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136.

  • 대화와 소통 이론과 사례
  • 대화와 소통 목차1. 대화의 정의와 이론-포스트모더니즘- 소크라테스 대화법2. 대화의 사례-애인-부모님-친구-정치3. 결론1. 대화의 정의와 이론어원은 ‘공유하다’는 뜻의 라틴어 ‘Communis’정보의 흐름을 통해 한 개체와 다른 개체가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 Communication이란?포스트모더니즘1960년대에 일어난 문화운동. 정치, 여성문제 등 사회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줌.탈 권위, 개성, 다양성, 대중성핵심은 절대적 진리의 거부, 다양한 가치의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목 차 I.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개요 2Ⅱ. 교수 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1. 사회 구성 주의 32.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 4 3. 인지도제 학습 이론 44.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5Ⅲ. 교수 학습 모형의 실재 6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6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63.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74.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75.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86.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97.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98.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0Ⅳ.

  • [그리스][아테네][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피스트,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피스트,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고찰Ⅰ.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피스트Ⅱ.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1. 소크라테스의 생애2. 소크라테스의 중심 문제3. 소크라테스의 지식론(대화법)1) maieutike(산파술)로 비유된다2) 변증법적

  • 플라톤의 향연(Symposium) 에 나타난 사랑에 대한 철학적 개념에 대하여
  • 향연 Symposium향연 SymposiumⅠ. 작가소개플라톤의 생애와 철학자의 길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관계소크라테스와 그의 철학 사상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서 플라톤의 대화편으로소크라테스를 기본으로 한 플라톤의 철학 사상플라톤의 이데아 철학「향연」에서 본 이데아향연 SymposiumⅠ. 작가소개주요 저서 등등 1. 플라톤의 생애와 철학자의 길귀족 출신으로 아테네 출생극작가를 지망했으나 소크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