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샤의 마케팅 분석과 향후 전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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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 연혁
(2) 마케팅 이념

2. 환경 분석
(1) 화장품 시장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3) 유통 환경 분석
(4)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lace
(3) Promotion
(4) Price

6. 향후 전략 방안
(1) 타겟 연령층의 확대
(2) 드럭스토어
(3) 색조화장부문 특화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미샤는 Able C&C기업의 브랜드로써, `화장품이 비싸야 한다.` `감성에 호소해야 한다.` 이런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화장품은 여성들이 매일 사용하는 생필품으로 비싸야 할 이유가 없으며 적정한 마진으로 철저히 고객의 이익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만들어진 브랜드이다. 이러한 미샤의 모체가 되는 것이 잎스라는 화장품 브랜드이다. 1998년 9월 (주)엘트리는 잎스라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었다. 그 당시 인터넷은 모든 사람에게 전혀 새로운 형식과 내용으로 다가올 때였으며, 모두에게 익숙한 것이 아니었다. 1998년 당시의 (주)엘트리는 잎스 브랜드를 널리 알릴 목적으로 브랜드 사이트(잎스사이트)를 운영 중이었다. 그 당시 잎스사이트는 잎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었다. 사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에는 작은 규모의 회사가 고객의 소리를 바로 듣는 것만 해도 많은 비용이 들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잎스사이트는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또 활동도에 따라 잎스화장품의 정품을 드리는 작은 이벤트를 진행했다. 그 당시에는 관리자가 손쉽게 회원들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었기 때문에 회원들의 활동도 체크 및 관리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밖에 할 수가 없었다. 이렇게 낙후된 환경에서 이벤트가 몇 달이 진행되면서 매달 보내야 하는 화장품의 양이 많아졌다. (주)엘트리는 화장품 제조사였기에 제조에 들어가는 경비보다 배송에 들어가는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는 이상한 현상이 벌어지게 되었다. 그 당시 화장품을 배송하는 비용이 3,000원 정도였다. 어쩔 수 없이 회원에게 화장품 가격은 걱정이 없지만 배송비가 부담되어 더 이상 이벤트를 진행할 수 없다는 공지를 남기게 되었다. 사실 화장품의 원재료 비용은 화장품 가격에 비하여 황당하다고 말할 정도로 저렴하다. 그렇기에 화장품의 가격은 걱정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 후 이러한 공지가 나가고 나서 많은 회원들이 “그렇다면 배송비를 우리가 부담하겠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미샤가 탄생하게 되는 아이템이 만들어 졌다. 배송비 3,000원을 회원들이 부담하겠다고 했으니 그렇다면 차라리 하나의 제품을 만들어 3,000원만 내면 누구든 마음 놓고 받아볼 수 있게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현재의 미샤가 탄생하게 된다.
참고문헌
www.beautynet.co.kr
www.able-cnc.com
www.kcia.co.kr
www.scsk.or.kr
www.dt.co.kr
www.fnnews.com
기업간 추격의 경제학 - 이근외, 21세기북스, 2008
린 마케팅 - 신용필, 전동균, 거름, 2008
미샤 3300원의 신화 - 우병현, 이지앤, 2005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김봉재. 2005
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 (MISSHA) - 이선영, emars, 2004
대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전창협, 위즈덤하우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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