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역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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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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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민족주의적 시각이 반영된 역사 교과서의 사례분석
-2 분석 내용에 대한 비판
-3 역사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2 맺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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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민족주의적 시각이 반영된 역사 교과서의 사례분석
■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역사관
국사교과서에서 민족주의적 시각을 찾기 위해서는 교과서가 어떠한 사관 아래 내용이 채워져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우선이다. 국사교과서의 머리말을 보면 민족주의적 사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머리말에서 언급하는 민족주의 사관의 세 가지 주요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족사를 주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교과서에서는 그 이유를 민족사가 주체성의 근원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말은 민족이 주체가 되어 역사를 이해해야한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다. 둘째, 민족사를 발전적 관점에서 인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의 목표는 역사를 배우는 사람이 역사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민족사를 구조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이는 역사를 구조적으로 이해할 때 올바른 시각을 가지고 역사를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을 역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적 시각의 사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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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훈, "국사, 민족은 허구의 신화", [연합뉴스2003-08-18 06:30]
홍진표, 민족주의 현상 알아보기: 우리들의 자화상, [시대정신1999-05-06월호]
김기봉, 기억과 망각 사이의 역사-역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을 위한 역사 이론적 성찰
전국역사교사모임,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휴머니스트
신경주, 대안학교의 역사교육 연구, 순천대 교육대학원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소나무
이우성 ․ 강만길, 한국의 역사인식, 창작과 비평
전종익,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경향에 대한 분석,
서강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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