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사회] 천주교의 수용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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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초기천주교의 전래와 수용
3,조선 천주교회의 성립과 발전
4.천주교에 대한 박해와 지하교회의 발전
5. 천주교 수용의 영향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서학(西學)은 조선 중기 16세기 이래 중국에 와서 선교 활동을 하던 서양 선교사들이 한문으로 번역한 서학서(西學書)에 의해 소개되어졌다. 이는 서양사상과 문물(文物)로써 좁은 의미에서는 천주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서교(西敎) 또는 천주학(天主學)이라고도 하였다. 서학(西學)의 과학성은 기술 관료들의 천문, 역법(曆法)에 대한 효용성으로 주목을 받았고, 실제 만국지도, 천리경, 자명종 등은 의식의 전환에 기여하였다. 한편, 정계에서 소외되어 있던 재야 지식인들은 학문적 호기심으로 서학의 종교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마침내 새로운 가치 체계에 동의하여 신앙 운동으로 이끌었는데, 그것이 전통적 가치 체계와 대립하면서 탄압을 받자, 동일한 범주 안에서 이해되던 서학(西學)의 과학성은 제약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1784년 이후에는 서학(西學)이라 하면 천주교 신앙만을 의미하게 된다.
천주교는 조선시대의 국가·사회조직에 대하여 결정적인 개혁을 일으키지는 못하였으나, 많은 지식인에게 전통적인 성리학(性理學)에 대한 자기반성을 하게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또 조선 후기의 개화사상(開化思想)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 발표에서는 천주교의 수용과 발전과정, 그리고 그들이 받았던 박해를 살펴보면서 천주교의 수용이 조선사회에 끼친 영향들을 다루고자 한다.

2. 초기 천주교의 전래와 수용
1) 천주교서와 조선인의 만남
전통적 유교사회인 조선에 천주신앙이 수용되고 교회가 생겨나는 것은 정조 8년(1784)의 일이다. 조선에서 그리스도신앙을 수용한 일은 밖으로부터의 전교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통사회 유교지식인들의 천주교서(天主敎書) 연구에 의해 자율적으로 천주신앙을 깨우치고 신앙공동체인 교회를 조직하게 된 자생교회란 점에서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조선의 지식인들이 천주교와 처음 만나게 된 것은 중국 북경에서의 일이고, 천주교서를 연구하게 되는 것은 실학의식을 지녔던 유교지식인들에 의해서였다. 북경에서 천주신앙과 처음 만나고 중국의 예수회 서양성직자들이 한문으로 저술한 이른바「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 서양 중세의 Schola학문과 문예부흥기의 서양과학시기에 관한 서양문헌을 중국어로 번안한 것이며, 중국예수회가 해산되는 1759년까지 저술된 한역서학서가 약 550종의 다수를 이루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를「한문서학서(漢文西學書)」나「야소회한문저술서(耶蘇會漢文著述書)」로 표현하는 연구자도 있다.
를 조선으로 도입한 주역은 사대외교관계로 해마다 중국에 파견되던 사대사행원들이었다. 북경에 이식되어 중국인들이 가까이하던 중국「서학」은 마침내 선진적 천문 ․ 역산술 도입에 열심이던 조선왕조의 기술 관료들과 북경에서 서양성직자를 통해 만나게 되었다. 한편 북경에 파견되는 사대사행원들은 서양성직자와의 만나게 되면서 자연 천주교와 접하게 되고 한역서학서인 천주교서를 대할 수 있었다.
이런 만남은 17세기 초부터의 일이며, 그들의 손에 의해 한역천주교서가 조용하게 조선으로 계속 흘러 들어오게 되었다. 이런 받아들임이 1세기 이상이나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의 선각적 지식인들은 이렇게 조선 후기 사회로 도입된 한역천주교서를 학문적 호기심에서 가까이하고 열독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사 35 - 조선후기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탐구당, 2003
한국 초기 교회에 관한 교황청 자료 모음집 - 초기 순교자 시복 자료집 1, 윤민구 옮김, 가톨릭 출판사, 2000
한국 천주교회의 기원, 윤민구, 국학자료원, 2002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홈페이지, http://www.cbck.or.kr/
한국천주교회사, 달레 http://blog.naver.com/kbriel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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