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인지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지행동치료 보고서
목 차
Ⅱ. 핸드아웃 정리
인지행동치료
1. 서론
1.1 합리정서행동치료의 발달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2.3 성격의 A-B-C이론
3. 심리상담/치료과정
3.1 심리상담/치료의 목표
3.2 심리상담/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4.1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실제
① 인지적 기법들
② 정서적 기법들
③ 행동적 기법들
5. 벡의 인지치료(CT)
5.1 서론
5.2 인지치료의 기본 원리
5.3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 관계
5.4 인지치료의 적용
6.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CBM)
6.1 서론
6.2 행동 변화법
6.3 대처 기술프로그램
6.4 인지행동치료에서의 구조화 경향
7. 요약과 평가
Ⅲ. Reference
- 본문내용
-
Ⅱ. 핸드아웃 정리
인지행동치료
1. 서론
합리정서행동치료(REBT)는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형태주의 접근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REBT는 사고, 판단, 결정, 분석,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인지치료와 행동치료에 공통점이 더 많다. 이 접근은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영향을 주고, 상호 인과 관계를 가진다는 가정을 기초로 한다. 기본가정-사람들이 사상이나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이 특정 증상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만든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두드러진 인지행동적 접근들 중, 여기서는 앨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REBT), 벡의 인지치료(CT),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치료(CBT)를 다룬다.
1.1 합리정서행동치료의 발달
일반적으로 REBT가 오늘날의 인지행동적 접근의 모체로 인정받고 있기는 하지만, 그 전에도 이러한 것 존재인지, 정서, 행동 사이에 상호관계는 이미 몇몇 고대 동서양 철학자들이 말한 바 있다. 앨리스는 자신이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특히 스토아학파의 에픽테투스의 영향을 받았다고 했는데, 에픽테투스는 A.C.1세기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간은 사실 때문이 아닌,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관점(사고)때문에 혼란스러워 한다"
호니(신프로이드학파, 호나이라고도 함. Honey. 1950)의 "당위의 횡포"에 대한 생각도 REBT 개념적 틀에 명백히 드러난다. (당위란 must를 말함. 꼭 그래야만 한다는 생각은 비합리적이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앨리스는 아들러도 REBT의 개념적 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끼친 선구자로 보았다.
- 참고문헌
-
Gerald Corey,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sevenedition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공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시그마프레스
박경애 저, 인지∙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학지사
자료평가
- 페이지 숫자만큼 없구요.. 내용도 목차와 달라서 남감하네요
- 13***
(2012.06.02 23:41: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