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론] 도요타(생산조직과 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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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서 론
1. 들어가며
2. 도요타의 연혁과 약력

# 본 론
1. 도요타의 조직구조
1) 우드워드(Woodward)의 연구에 의한 도요타의 조직 유형
2) 유연생산방식을 통해 본 도요타의 조직 구조
3) one man-multi boss 시스템
2. 도요타의 생산조직
1) JIT 생산방식
2) 자동화
3. 도요타의 학습조직
1) 학습 조직의 등장배경
2) Senge의 학습조직이론
3) 도요타의 학습조직
4.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비교
1) 도요타의 미국 시장 진출
2)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출시

# 결 론
본문내용
# 서론

1. 들어가며

2007년,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미국의 GM을 제치고 자동차 판매 세계 1위로 올라섰다. 1/4분기 도요타의 자동차 판매대수는 234만 8천대, 지금까지 부동의 1위였던 미국의 흐은 226만대에 그쳤다. 도요타는 올해 934만 대를 팔 것으로 예상돼 연간 판매대수에서도 흐을 뛰어넘을 것이 확실시 된다. 이로서 도요타 자동차는 세계 3대 자동차 회사인 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를 모두 제친 것이다. 미국 자동차 산업은 크게 술렁이고 있다. 자국의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언론들은 역설하고 있고, 실제 많은 정치인들이 자동차 산업 보호 정책을 입법하겠다고 선언했다. 최근 민주당의 유력 대선 후보중 한명인 힐러리 클린턴 역시 자국 자동차 산업이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이유로 한미FTA의 비준에 반대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세계 최대의 3대 자동차 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이런 일련의 행동들은 역설적이기 그지없다.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러한 분란의 한 가운데에 일본의 한 자동차회사, 도요타가 있다. 도요타의 지난 한해 실적은 화려하기 그지없다. 당기 순이익이 1조 6천억 엔, 영업 이익은 2조 3천억 엔, 한 달에 우리 돈으로 1조 원이 넘는 순이익을 남겼다는 이야기이다.
도요타의 놀라움을 단지 시장 점유율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06년, 미국 경주주간 포천이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도요타는 제너럴일렉트릭(GE)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 발표는 포천지가 최고경영자, 임원진, 증권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기업 혁신도·직원 수준·재무상태·자산활용·경영능력·사회적 책임 등을 설문 조사하여 작성한 것이다. 2005년 처음 톱 5에 진입했던 도요타는 불과 1년만에 2위로 뛰어 오른 것이다. 잡지는 "도요타는 ‘재빠른 모방자’에서 벗어나 하이브리드카 ‘프리우스’의 성공을 바탕으로 가장 우수한 제조업체라는 명성 외에 진정한 의미의 혁신자라는 영예까지 안았다."고 지적했다. 포천은 "매사에 모든 변수를 따지는 신중함을 보이다가도 경쟁자를 따돌리기 위해선 그 누구보다 공격적으로 돌변하는 것이 도요타의 장점"이라고 치켜세웠다.
참고문헌
제프리 라이커(김기찬 역), 『도요타 방식』, 가산출판사, 2004.
정일구,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시대의창, 2004.
카타야마 오사무(김대환 역),『세계최강의 도요타 流』, 프라임, 2006.
양종택,「일본형 생산시스템의 특성에 관한 연구 - 도요타 생산시스템을 중심으로 -」, 『한일경상논집, Vol.19, No.0』, 한일경상학회, 2000.
양문희,「도요타의 생산시스템에 대한 소고」,『신소재 연구논집, Vol.1, No.0』, 단국대학교 신소재기술연구소, 1991.
이청호․이경호,「토요타 생산시스템의 효과적 이전의 전제조건에 관한 고찰 -한,일 자동차 부품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산업경제연구, Vol.17, No.5』, 한국산업경제학회, 2004.
최승호,「연구논문 : 일본의 노무관리시스템의 혁신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토요타 시스템 분석을 중심으로-」,『한일경상논집, Vol.25, No.0』, 한일경상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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