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개념, 내용과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문제점 및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추진의 새로운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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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화 사회의 변화

Ⅲ.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

Ⅳ. 정보화의 내용

Ⅴ. 정보화 사회와 3차 산업의 발전

Ⅵ. 정보화를 위한 국가역할과 완충국가

Ⅶ.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
1. 프라이버시의 침해
2. 지적재산권 침해
3. 불건전 정보 유통
1) 인터넷 공간에서의 언어오용 및 언어폭력
2) 음란물 유통
3) 사이버 성폭력
4. 해킹 등 컴퓨터 범죄

Ⅷ. 정보화 사회와 정보 보호

Ⅸ. 정보화 추진의 새로운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화 혹은 정보화 사회의 개념은 20세기 후반 이후의 새로운 사회 변동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대두하였다. 이 논의들은 정보 혹은 정보화에 대한 입장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나뉘는데, 첫째,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보다는 우선 정보 자체의 내적 특성에 기초해서 정보화 사회를 논하려는 입장을 들 수 있다. 방석현은 ꡐ정보를 물질, 에너지 등에 대비되는 제3의 요소로 인식하여 그 생성, 가공, 전달, 축적, 이용을 의식적으로 행하게 되는 활동ꡑ을 총칭해서 정보화라고 정의하는데, 이는 정보를 물질, 에너지와 함께 물리적 세계의 본질적인 요소로 파악한다는 점에서 첫 번째 범주의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정보화를 정보 관련 산업 및 노동자의 비중 증대와 고도화로 간주하는 경제구조론적 입장이다. 마흐럽(Machlup 외, 1964)은 당시 미국 경제에서 교육, 연구 개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활동, 정보 기기, 정보 서비스 부문 등의 지식의 생산과 유포에 관련된 산업을 ꡐ지식산업ꡑ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지식산업이 GNP 등에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포라(Porat, 1977)는 1967년 이미 미국 경제에서 정보 부문의 생산 규모가 전체 GNP의 46.1%에 달하며, 노동력의 절반이 이 부문에 종사하고 있고, 노동력 구성에서나 평균 소득 수준에 있어 다른 경제 부문을 앞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 ꡐ정보 경제ꡑ라고 부르고, 이를 근거로 당시 이미 미국 경제가 정보화 사회로 진입했다는 주장을 폈다. OECD(1996)도 인력구조 측면에서 정보 생산자, 정보 처리자, 정보 기반 종사자 등 정보 노동자의 규모를 중심으로 정보 산업 추이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경제구조론이 ꡐ정보화 사회ꡑ의 경제적, 산업적 측면만을 강조함으로써 사회 문화적 함의를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다른 한편에서는 이런 시도가 ꡐ정보부문ꡑ을 지나치게 넓은 의미로 해석한다고 주장하며 ꡐ과연 정보 부문과 무관한 분야가 있는가ꡑ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셋째, 기술기반론으로, ꡐ정보화ꡑ를 기본적으로 정보 기술 기반과 그 활용의 고도화라는 시각에서 보는 입장이다. 이것은 정보화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관점으로 정보화란 역사적으로 ꡐ정보ꡑ라는 새로운 현상이 탄생하거나 사회적으로 새롭게 자리 매김한 것에서 연유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근거하고 있다. 정보 그 자체나 ꡐ많은ꡑ 정보는 역사적으로 이미 산업사회에서 팽창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의 변화는 정보기술 또는 정보매체의 새로운 발전에 기인하는 것이며, 그러한 매체의 급격한 기술혁신에서 정보화라는 질적 변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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