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서양철학, 정치사상] 로크의 생애,저서,정치사상,평가 및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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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크의 생애
2. 존 로크의 시대적, 학문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1) 교육혁명
2) 청교도 혁명
3) 명예혁명
4) 계몽주의
(2) 학문적(사상적)배경
1) 경험주의
2) 실학주의
3. 로크의 주요 저서
<교육론>
<인간오성론>
<관용에 관하여>
<시민정부론>
기타 <학습에관하여>, <교육서간>,
<신사를 위한 독서와 학습에 대한 고찰>
4. 로크의 주요정치사상
(1) 자연상태와 자연법
(2) 정치사회의 형성
(3) 로크의 국가관 ; 사회계약론
(4) 로크의 사회계약론의 비판
5. 로크의 평가 및 영향
(1) 경험론적 측면
(2) 정치적 측면
(3) 로크의 영향
본문내용
(3) 로크의 국가관 ; 사회계약론
홉스는 국가란 절대권력을 지니는 실체라고 주장한 반면 로크는 개인 재산의 상호보존을 위해 사회 안에서 결합하는데 스스로의 ‘동의’에 의해 정치체제를 구성한 것이 국가라는 계약형태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국가의 부당한 권력의 행사는 시민이 저항권을 행사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사람들이 수립한 정부가 그 권력을 공공선에 부합하게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국민들의 잠재적 권력으로서 저항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러한 국가관은 권력의 제한을 핵심으로 한다.
(4) 로크의 사회계약론의 비판
첫째, 사회계약의 역사적 증거 포착의 어려움, 즉 자연 상태로 부터 사회계약을 이루는 역사적 사실이 존재하는지의 여부.
둘째, 그것이 설사 역사적 사실이라고 할지라도 , 자신들이 국가 형성에 개별적으로 동의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그 법률에 복종해야 하는 후대 시민들의 의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의 문제.
<인간오성론>은 1671년 제 1초본을 완성하고 19년의 세월이 흐른 뒤 1690년에 완성하게 되었다.
인간 오성론의 총 4권의 형식으로 지식의 기원, 확실성, 범위를 자각적인 주제로 함으로써 근대 인식론의 원천이 되었다.
<제1권> 모든 관념들은 사회적 발달 과정 중에 경험을 통해 우리의 정신에 들어왔다. 즉 정신은 처음에 백지상태라고 본다.
<제2권> 세상의 모든 지식은 경험안에 기초해 있고 지식 자체는 궁극적으로 경험에서 나온다고 주장한다. 즉 정신과 독립된 물리적 대상의 실재를 강조하였다.
<제3권> 말의 분석을 통하여 실재적 본질과 유명적이 구별되어 종개념의 본질은 유명적 본질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여 스콜라의 실체적 형상을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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