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 청소년인권침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인권의 실태와 청소년인권의 범위, 관련규정 및 청소년인권보호를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권의 정의

Ⅲ. 청소년인권의 범위
1. 세계청소년회의에서 리스본선언까지
2. 청소년헌장에서 학생인권선언(안)까지

Ⅳ. 청소년의 책임

Ⅴ. 청소년인권 관련 규정
1. 자연법상의 권리
2. 국내법 규정
3. 국제 선언 및 조약

Ⅵ. 청소년인권의 실태
1. 사회속 청소년의 교육권
2. 청소년 노동-아르바이트실태
1) 아르바이트의 이유
2) 아르바이트의 유형
3) 아르바이트 종사기간
4) 임금
5) 아르바이트 종사시점
6) 아르바이트 구직 경로
7) 아르바이트와 취업규칙 이행
8) 아르바이트 시 부당 처우의 경우
3. 청소년 문화 전반에 관한 설문
1) 청소년 문화시설
2) 청소년 문화거리 조성의 필요성

Ⅶ. 청소년인권침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Ⅷ. 청소년인권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본적으로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고, 개선하는 것은 대부분 교육의 문제이다. 왜냐하면, 하나의 가치나 규범을 사회전체에서 제도화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 가치를 사회구성원들의 교육을 통한 사회화에 의해 내면화하고, 사회전체적으로 규범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교육을 통한 새로운 가치의 제도화가 법적 강제나 힘에 의한 억압보다는 그 속도나 확산에 있어서 더디게 진행되지만 장기적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인권이라는 가치의 실현에 있어서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인권활동에서도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 또한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세계인권선언 이후에 인권에 관한 각종 국제 회의에서도 인권활동에 있어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1968년 테헤란에서 열린 인권에 관한 국제회의에서는 모든 국가들에 있어서 ꡒ모든 교육수단이 청소년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존중하는 정신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보장할 것ꡓ을 결의하였다. 이 회의는 이러한 교육의 기초를 ꡒ객관적인 정보와 자유로운 토론ꡓ으로 보았으며 모든 적절한 수단을 사용하여 변화하는 세계의 문제에 관심을 촉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사회생활을 준비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엔 총회는 1968년 모든 회원국들에게 세계인권선언과 다른 선언 등에 선포된 원칙들을 소개하고 지원하며 그리고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 이런 종류의 진보적인 교과내용을 요구하였다. 또한 교사로 하여금 여러 기회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세계의 사회정의와 경제사회의 진보를 추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국제관계와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유엔의 역할에 관심을 갖도록 권고하였다.
그 이후에도 비슷한 주장이나 요청이 계속되어 왔다. 1978년 유네스코는 비엔나에서 인권교육에 관한 국제회의를 개최하였다. 이 회의에는 역사상 처음으로 정부와 비정부 교육전문
참고문헌
◎ 김준호외 5인(1998), 청소년폭력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연구, 노원청소년수련관
◎ 박정리(2001), 초등학교에서 학생의 권리 침해 실태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경내(2000),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 이장현(2003), 청소년인권에 대한 소고,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17집, 평택대학교출판부
◎ 홍봉선&남미에(2002),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 John C, Coleman and Leo B, Hendry, 강영배, 김기헌, 이은주 옮김(2006), 청소년과 사회 : 청소년기의 심리, 건강, 행동, 그리고 관계의 본질, 성안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3E) 아동인권의 주요쟁점에 대해 논하시오00
  • 인권이 침해될 수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며 살아가는 시민의 자질은 오늘날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과 주요 쟁점을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아동인권의 의미와 내용 및 특징1) 인권의 개념- 신권(神權)은 신이 부여한 권리, 물권(物權)이 부여한 권리. 이런 시각에서 보면 인간은 신과 물질로부터 지배당하는 상태다. 인권이란 인간에

  • [법학] 범죄자의 신상공개 얼굴공개에 대한 찬반론과 대책방안ok
  • 보호할 필요가 없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실명과 사진을 공개해야 한다는 쪽은 미국 등 여러 다른 나라에서는 피의자 신상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고 있다는 점을, 반대하는 쪽은 헌법상 무죄추정의 원칙에 어긋나고 인권침해 소지가 있다는 점을 서로 강조하며 맞서는 모습이다. 이장에서는 범죄자의 신상공개 얼굴공개에 대한 찬반론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신상공개제도란?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는

  •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의 정의와 표현의 자유의 이해, 표현의 자유의 논리적 근거 및 표현의 자유의 실태 그리고 표현의 자유의 억압과 제언 분석
  • 실태1. 적들의 글은 삭제한다2. 사회적 약자를 위한 표현의 자유 침해3. 정치적 표현의 침해4. 기타의 사안들Ⅵ. 표현의 자유의 억압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표현의 자유 침해 사례들이 최근에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데는 표현의 자유에 대한 실험적 행위들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늘어난 탓에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과거와는 다른 표현의 자유에 대한 새로운 검열의 시대가 도래한 탓이기도 하다. 과거의 경우 창작물에 있어 표현의 자유

  • 학생인권조례안에 따른 중고생에 교내집회 허용 논란0
  • 위한 학교와 교육감의 노력을 의무화했다. 2) 야자 제한 야간자율학습, 보충수업 등 과잉 학습이나 강제학습 문제는 사전협의와 연구용역 과정에서 학생, 교사, 보호자가 시급한 5대 과제의 하나로 꼽았다. 조례안은 이런 교과외 활동이 학생의 자율 선택권과 휴식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교육감이 지침이나 규칙을 통해 적절히 규제하도록 했다. 3) 두발 및 복장 자유 개성실현의 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학생의 두발 길이 규제를 금지했다

  • 다문화 사회에 따른 인신매매처벌 등에 관한 법률안 및 인신매매피해자 보호방안0k
  • 본인들이 가지겠다고 하며 월급을 받아 챙겼다. 식당주인이 이런 사실을 알고는 지역 상담소에 상담을 의뢰하였다. 5) 결혼이후 여성에게 가해지는 인권침해적 문제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의 여러 가지 여성결혼이민자 실태조사에 의하면 30% 가량의 여성들이 물리적인 가정폭력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하는 동시에, 그 범위를 확대하여 정서적 언어적 폭력까지 더한다면 결혼이주여성의 50%가량이 만성적인 가정폭력에 시달리고 있다고 볼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