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스키너의 주요개념을 보면 첫째,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에서 유래되었다. 그는 음식물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조작해야만 빠져 나올수 있는 미로상자에 실험동물을 집어 넣어서 실험한 결과 동물들은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가 아니라 즉시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 나오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키너는 도구적 조건화 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고 하였으며 조건화된 자극 / 반응이 학습된 행동의 가장 간단한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반응적 조건화가 행동의 선행 조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발생한 이후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행동은 결과에 의하여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보았다.
둘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심 원리는 강화에 있다. 조작은 선행하는 자극에 따라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반응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 반응의 결과는 그 반응을 증가시키거나 약화시킨다. 반응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강화물이라고 하고 반응을 감소시키는 결과는 처벌이라고 한다. 강화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는데 이 두가지는 강화된 반응을 이끌어 내응 것이라는 면에서 공통적인 면이 있다.
셋째, 처벌은 부적 강화와는 다른 개념이며 부적 강화와는 반대의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말을 잘 듣지 않고 계속 투정을 부리는 아이의 엉덩이를 찰싹 때린다거나 심하게 야단을 치는 경우이다. 또 다른 한가지 종류는 어떤 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철회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서적인 반응이 조건화됨으로써 특정한 처벌행동을 보기만 해도 정서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가 있다. 처벌은 강화와는 달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해주지는 않지만 때로는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처벌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하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① 스키너의 이론의 주요개념
② 스키너 이론의 기본 가정
③ 스키너 이론의 평가
Ⅲ. 결 론
- 본문내용
-
스키너의 주요개념을 보면 첫째,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에서 유래되었다. 그는 음식물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조작해야만 빠져 나올수 있는 미로상자에 실험동물을 집어 넣어서 실험한 결과 동물들은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가 아니라 즉시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 나오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키너는 도구적 조건화 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고 하였으며 조건화된 자극 / 반응이 학습된 행동의 가장 간단한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반응적 조건화가 행동의 선행 조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발생한 이후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행동은 결과에 의하여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보았다.
둘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심 원리는 강화에 있다. 조작은 선행하는 자극에 따라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반응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 반응의 결과는 그 반응을 증가시키거나 약화시킨다. 반응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강화물이라고 하고 반응을 감소시키는 결과는 처벌이라고 한다. 강화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는데 이 두가지는 강화된 반응을 이끌어 내응 것이라는 면에서 공통적인 면이 있다.
셋째, 처벌은 부적 강화와는 다른 개념이며 부적 강화와는 반대의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말을 잘 듣지 않고 계속 투정을 부리는 아이의 엉덩이를 찰싹 때린다거나 심하게 야단을 치는 경우이다. 또 다른 한가지 종류는 어떤 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철회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서적인 반응이 조건화됨으로써 특정한 처벌행동을 보기만 해도 정서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가 있다. 처벌은 강화와는 달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해주지는 않지만 때로는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처벌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인간사회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ijh4***
(2012.06.02 18:01: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혁신의 원천과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의견을 적어보세요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