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키너의 주요개념을 보면 첫째,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에서 유래되었다. 그는 음식물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조작해야만 빠져 나올수 있는 미로상자에 실험동물을 집어 넣어서 실험한 결과 동물들은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가 아니라 즉시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 나오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키너는 도구적 조건화 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고 하였으며 조건화된 자극 / 반응이 학습된 행동의 가장 간단한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반응적 조건화가 행동의 선행 조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발생한 이후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행동은 결과에 의하여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보았다.
둘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심 원리는 강화에 있다. 조작은 선행하는 자극에 따라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반응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 반응의 결과는 그 반응을 증가시키거나 약화시킨다. 반응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강화물이라고 하고 반응을 감소시키는 결과는 처벌이라고 한다. 강화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는데 이 두가지는 강화된 반응을 이끌어 내응 것이라는 면에서 공통적인 면이 있다.
셋째, 처벌은 부적 강화와는 다른 개념이며 부적 강화와는 반대의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말을 잘 듣지 않고 계속 투정을 부리는 아이의 엉덩이를 찰싹 때린다거나 심하게 야단을 치는 경우이다. 또 다른 한가지 종류는 어떤 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철회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서적인 반응이 조건화됨으로써 특정한 처벌행동을 보기만 해도 정서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가 있다. 처벌은 강화와는 달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해주지는 않지만 때로는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처벌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① 스키너의 이론의 주요개념
② 스키너 이론의 기본 가정
③ 스키너 이론의 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스키너의 주요개념을 보면 첫째,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에서 유래되었다. 그는 음식물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조작해야만 빠져 나올수 있는 미로상자에 실험동물을 집어 넣어서 실험한 결과 동물들은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가 아니라 즉시 지렛대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 나오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키너는 도구적 조건화 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고 하였으며 조건화된 자극 / 반응이 학습된 행동의 가장 간단한 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반응적 조건화가 행동의 선행 조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발생한 이후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행동은 결과에 의하여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보았다.
둘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심 원리는 강화에 있다. 조작은 선행하는 자극에 따라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반응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 반응의 결과는 그 반응을 증가시키거나 약화시킨다. 반응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강화물이라고 하고 반응을 감소시키는 결과는 처벌이라고 한다. 강화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는데 이 두가지는 강화된 반응을 이끌어 내응 것이라는 면에서 공통적인 면이 있다.
셋째, 처벌은 부적 강화와는 다른 개념이며 부적 강화와는 반대의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말을 잘 듣지 않고 계속 투정을 부리는 아이의 엉덩이를 찰싹 때린다거나 심하게 야단을 치는 경우이다. 또 다른 한가지 종류는 어떤 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철회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서적인 반응이 조건화됨으로써 특정한 처벌행동을 보기만 해도 정서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가 있다. 처벌은 강화와는 달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해주지는 않지만 때로는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처벌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감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인간사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ijh4***
    (2012.06.02 18:01:21)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과 특징, Skinner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과 특징, Skinner 조작적 조건형성이론목차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I. 생애II. 주요 개념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1) 변별자극2) 강화3) 강화계획1/ 고정간격계획2/ 변동간격계획3/ 고정비율계획4/ 변동비율계획4) 벌5) 소거6) 행동형성III. 스키너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스키너(F. B. Skinner, 1904-1990)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당시의 지배적 이론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한계 작동적 조건형성이론의 활용은 1) 프로그램 학습 2) 완전학습 3) 개별화교수체제(PSI) 4) 컴퓨터 보조학습(CAI) 5) 수업목표의 명세적 진술 6) 목표지향평가(형성평가) 7) 행동수정이론등에 적용할 수 있다. 조작적조건화 이론의 한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1) 잠재학습 잠재학습이란 강화가 없이도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을 밝힌 것으로 Tolman에 의해 더욱 발전된 개념이다. 먹이가 없는 미로에서 돌아 다녔던 쥐들을 다

  • 행동주의이론 이론설명과 평가 및 비판
  • 행동주의이론개념 및 등장배경과이론설명 및 평가와 비판1. 행동주의이론 이란?2. 행동주의이론 등장배경3. 행동주의이론의 가정 4. 학자들의 행동주의이론 설명(1)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5. 행동주의이론 주요개념 소개6. 행동주의이론 평가 및 비판1. 행동주의이론 이란?행동주의란 심리학의 중요한 조류 중 하나로, 심리적 탐구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에 두는 입장이

  • [2017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 Contents Ⅰ. 서 론Ⅱ. 이론의 고찰1. 행동주의에 대한 개요1) 등장배경2) 기본개념3) 행동주의의 입장과 이론의 가정4) 행동주의이론의 요점2.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1) 기본개념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3)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4) 고전적 조건형성의 방법5) 이론에 대한 평가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1) 기본개념2) 강화인3) 조작적 행동의 요인4) 강화 스케줄5) 연쇄와 조형6)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7) 이론에 대한 평가

  • 행동주의학습이론 교수설계방법,학습적용전략, 행동주의학습이론 적용사례,문제점,제언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대표학자1. 스키너(Burrhus Frederick skinner 1904~1990)2. 라자러스(Lazarus, Moritz)3. 아이젱크(Eysenck, Hans Jurgen)4. 헐(Hull, Clark leonard)5. 파블로프(Pavlov, Ivan Petrovich 1849~1936)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개념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종류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관점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주요내용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교수설계방법1. 교수 목표 설정2. 교수 목표의 분석3. 학습자 특성 규명4. 학습 성취도의 평가 기준 마련5. 교수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