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뇌성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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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식사지도
식사시 문제점
반사
뇌성마비아동의 섭식 문제
자 세
입숙근육과 혀 자세
침흘리기의 조정
급식 과정
뇌성마비아의 섭식 문제와 지도 방법
언어치료의 실제
언어발달의 촉진
구어를 위한 신체적 준비도 육성
조음 개선
- 본문내용
-
식사지도
신체: 충분한 영양공급
언어: 올바른 씹기, 빨기, 삼키기
- 조음기관의 발달을 가져와서 언어발달에 영향
심리: 바른 식사습관이나 분위기를 통해서 정서적·사회적 발달
1. 정상아동의 식사발달
① 0-4개월: 입 주위에서 빨기, 삼키기, 물기 반사 있음
- 혀 내밀기(빨기의 습관)
② 4-6개월: 숟가락으로 음식물을 받아 먹을 수 있다.
- 젖병을 알며 혀가 좌우로 움직임
- 반사활동(빨기, 삼키기, 물기) 사라짐
③ 6-9개월: 비스켓을 깨문다. 씹는데 있어 턱이 위 아래로 움직이며 입을 다물고 삼킨다.
④ 9-12개월: 엄마의 도움으로 숟가락을 사용할 수 있다.
- 턱이 옆으로 움직인다
- 도와주면 컵을 잡고 마실 수 있다
- 혀끝을 올릴 수 있다.
⑤ 12-15개월: 숟가락을 혼자 잡을 수 있으나 음식을 떠서 입으로 가져갈 수 없다.
- 컵을 잡고 마실 수 있으나 가끔 쏟는다.
⑥ 15-18개월: 씹기가 안정된다
- 서투르게 숟가락으로 먹는다.
- 입술 조절에 진전을 보여 컵을 사용
- 물을 흘리지 않고 마실 수 있다
⑦ 18-24개월: 가끔 엎지르기는 하지만 숟가락을 정확하게 사용
- 마시기 위해 컵을 유지할 수 있다
-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이해
- 빨대 사용(끝을 문다)
식사시 문제점
1. 호흡의 문제
- 입으로 먹을 수가 없다(숨쉬기 위해):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구강으로만 호흡(drooling)
2. 비정상적인 자세: 앉기에서의 어려움
3. 비정상적인 구강내 기능
- 혀 기능의 장애
① 혀가 음식물을 뒤로 넘기지 못함
② 혀가 식사 때나 말하려 할 때 비정상적으로 강하게 내민다.
③ 좌우로 움직이거나 모으는데 전반적으로 제한
반사
1. 구토 반사(정상: 5개월까지)
①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나타나지만 급식을 방해하지는 않으면 점차 둔화된다.
② 뇌성마비
ㄱ. 민감: 혀 끝만 자극해도 구토
ㄴ. 둔감: 너무 둔한 경우 음식물이 목에 걸려도 반사가 일어나지 않아 호흡곤란이 생기는 경우도 있음
2. 물기 반사(정상: 3-5개월까지)
- 음식물을 다 먹고도 숟가락을 놓아 주지 않음
(행동상의 문제 다른 아이 깨물기)
3. 빨기·삼키기 반사
① 삼키기에 문제가 있거나, 구강 근육에 불균형을 가진 아동들은 침을 흘리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음식물을 앞으로 흘리는 경우가 많다.
② 빨기의 필수조건: 호흡(코로 숨쉬어야 하므로)
4. 씹기 반사
① 입 속에서 음식물의 이동
- 턱의 움직임+혀의 음식물 이동: 씹기 운동의 기본
② 혀가 음식물을 뒤로 밀어주지 못할 때
- 부드러운 음식(비스켓: 입 안에 있으면 찝찝한 음식물)
뇌성마비아동의 섭식 문제
1. 입 주위에 과민감성(얼굴 만지기를 싫어함)과 턱 조절의 장애
2. 턱의 안정성 결핍(씹어 넘기지 못함)
3. 입을 다물지 못함
① 삼키기 장애
② 입술운동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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