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하] 운하(대운하, 경인운하, 한강과 낙동강운하, 수에즈운하, 수나라의 대운하)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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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인운하의 건설 배경

Ⅱ. 경인운하의 건설효과
1. 굴포천 유역의 근원적 치수 대책
2. 대중국 교역 활성화와 남북교역 촉진
3. 인천항 기능분담
4. 경인지역 내륙교툥난 완화
5. 물류비용 절감
6. 한강주운 건설 촉진

Ⅲ. 한강과 낙동강 운하건설의 가능성

Ⅳ. 한강과 낙동강 운하건설에 따른 경제적 기대효과
1. 운하건설 과정에서 직접적인 효과
2. 수자원의 효율적 관리, 활용
3. 연관효과

Ⅴ. 수에즈운하

Ⅵ. 수나라의 대운하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적 배경
고려시대
조운 제도가 확립된 것은 성종11년경
무신의 난, 왜구의 연안침략이 빈번하면서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고 폐지

조선시대
삼남지방의 해안에 조창을 설치
서남해안을 거쳐 한강의 경창에 이르는 3대 험로
충남 서산군의 안흥량해협, 강화도 손돌목. 한강하류부의 염창
손돌목과 염창지역을 피하기위한 방안 : 김포 굴포 운하공사 시도
인천에서 김포평야를 거쳐 한강으로 연결계획
현재의 신고수중보 부근에서 서해쪽으로 굴포천을 따라 인천북쪽 연안에 이르는 약 20 Km 구간으로 추측

일제시대
홍수조절 및 연안지역 공업화 목적
계획 : 한강쳘교 10Km 하류지점 공암리에서 인천의 영종도까지 약 30Km
결과 : 재원 조달문재로 이견이 있던중 만주사변 발생으로 계획 무산

Ⅱ. 경인운하의 건설효과

1. 굴포천 유역의 근원적 치수 대책

굴포천 유엿은 하천 경사가 매우 완만하고 하폭이 좁아 통수능력이 부족할 뿐 아니라, 중, 하류지역은 EL.5.5m 내외의 저지대 이어서 한강 본류의 외수위가 상승하면 자연배수가 불가능하게 되고 배수펌프에 의한 강제 배수 기능에만 의존하게 되므로 작은 강우에도 침수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이다. 더구나 유역내의 급속한 도시화 및 산업화로 침수로 인한 피해규모는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굴포천 유역의 고질적인 홍수피해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굴포천 홍수를 서해를 유로변경, 방류하는 치수대책에 주운에 필요한 투자를
참고문헌
◇ 국토연구원(1998), 지역간 용수수급 불균형 해소방안 조사연구
◇ 김종욱(1993), 지형학에서의 시간의 역할과 기능, 지리교육논집
◇ 이병담외(2007), 대한민국대운하프로젝트, 모아북스
◇ 이민부(2007), 운하의 지리학, 한국지리학회 발표논문
◇ 우주호(2006), 한반도대운하의 구상과 비판적 검토: 경부운하를 중심으로, 국토&환경연구소
◇ 주명건외(1996), 물류혁명과 국토개조 전략, 세종연구원
◇ 주명건외(1997), 경부․경안운하와 물류혁명, 세종연구원
◇ 추부길(2007), 왜 한반도 대운하인가, 말과 창조사
◇ 최영준(1987), 남한강 수운 연구, 지리학(대한지리학회)
◇ 한반도대운하연구회(2007), 한반도 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대한민국 국운융성의 길, 한강과 낙동강 물길잇기), 경덕출판사
◇ 홍성태(2008), 이명박 운하와 문화 대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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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운하에 대한 토론과 평가
  • 운하는 소규모인 것이 고대부터 많이 만들어졌다. 수운용 운하로는 태안반도(泰安半島)의 적돌만(積乭灣)과 가로림만(加露林灣) 사이의 저지에 운하를 팔 계획이 서 있었으나 실현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나 근래 경인운하(京仁運河)의 개착이 계획되고 있다. 또 중앙선(中央線)의 수송량이 복선(複線)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워짐으로써 남한강을 바지선이 통할 수 있는 운하로 개조할 계획이다. 2.1.3. 한반도 대운하한반도 대운하란 우리나라 12개 노선

  • 4대강 사업 반대
  • 대운하 사업이 전 국민적인 논란을 일으키자 그 대응책으로 내놓은 것이다. 대운하 사업이든 4대강 사업이든 이들은 우리나라에 유래 없던 대규모 토목공사이다. 만약 정부가 4대강 사업에 대해서 면밀하게 검토하고 대운하와는 근본이 다른 친환경 사업을 진행하려 했다면, 그렇게 짧은 시간에 새로운 사업을 제시 할 수가 없다. 결국 대운하 사업을 속에 품은 미봉책인 것이다. 경제적인 면에서 정부는 4대강 사업이 34만개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져와

  • 한반도 대운하의 언론의 반대입장에 대한 고찰
  • 대운하 공사를 할 경우 상수원 대책이 전무하다고 얘기할 수밖에 없다. 이건 대운하 공사 끝난 뒤의 문제가 아니라 당장 대운하 공사 시작하자마자 닥칠 문제다. 그만큼 대안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2. 물류 문제대운하 구상이 물류난 해결책이라는 것에 착안했다는 점을 돌이켜 보면 아이러니하다. 대운하 만들려면 한강과 낙동강 수계의 다리 68개를 뜯어고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것은 대운하 반대하는 측의 자료가 아니다. 바로 대형 건설

  • [레포트공모전 제출 PPT발표자료] 한반도 대운하 건설은 가능할까? 한다면 그 효과는 어떠할까?
  • 운하의 핵심은 자연물길을 그대로 이용하여 생태환경의 손상이 거의 없는 친환경 공법이며, 건축 전문가들은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운하를 건설하는 공사는 우리 토목 수준에서 큰 일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여기서는 세계의 운하를 검토해 경인운하를 중심으로 기대효와를 살펴보고, 이어서 운하가 미치는 환경적 영향과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lick to add Title1운하의 역사II*I. 세계의 운하 역사1. 중국의 경향 대운하춘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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