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과거 운하건설을 통해 살펴본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사적 의의 -수에즈, 경항, MD 그리고 한반도 대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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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초 록

II. 머리말

III. 본론
1. 한반도 대운하 건설 계획
(1) 주요 내용
(2) 기대효과
(3) 연혁
(4)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논란

2. 경항 운하
(1) 건설 배경
(2) 경제적 효과
(3) 역사적 의의와 한계점
(4) 경항 운하와 비교를 통한 경제사적 고찰

3. 수에즈 운하
(1) 역사적 배경과 특징
(2) 역사적 의의
(3) 수에즈 운하와 비교를 통한 경제사적 고찰

4. RMD 운하
(1) 위치
(2) 연혁 및 내용
(3) 배경
(4) 효과
(5) RMD 운하와 비교를 통한 경제사적 고찰

IV. 결론

V. 감상

VI.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물류적 측면
독일의 예를 보건대 경부운하를 건설하면 오히려 물류비의 증가가 우려된다. 단위수송비는 운하수송에 비해 한꺼번에 많은 화물을 실을 수 있는 바다운송이 당연히 유리하기 때문에 운송비 기준으로 운하는 바다운송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 또한 바다운송이 훨씬 더 많은 화물을 실어 나를 수 있고, 국내 물동량은 물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품목이나 수입품목 중 운하를 이용할 물동량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의 효자 상품인 자동차, 조선, 반도체, 휴대폰, 철강 그 어느 것도 운하를 이용할 가능성은 없다. 반도체나 휴대폰은 비행기로 나른다.

3) 환경적 측면
한반도 운하의 모델로 자주 언급되는 독일의 RMD 운하는 건설이후 관리 및 보수가 많이 요구되고 운하건설로 인한 환경적 피해에 대한 우려와 비난이 독일 내에서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총공사비의 20-30%가 구간에 따라 환경개선비용으로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공수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독일의 운하에 비해 구간의 대부분이 자연하천을 준설 및 개발한 것이고 약 50 km 남짓 정도만이 인공수로로 계획 중인 대운하의 경우는 독일의 RMD 운하와는 환경적인 요소와 그 성격이 많이 다를 수 있다. 독일은 식수원의 90%가 지하수이기 때문에 운하에 따른 오염이 되더라도 물 공급에 차질이 없었다. 그러나 한국은 흐르는 물이라도 인위적인 오염이 없다면 그냥 마셔도 될 정도의 깨끗한 물이다. 이런 강물을 오염시켜 결국 시민들도 지하수를 퍼다 마시거나 기름보다 비싼 물을 마시게 될 날이 올지도 모른다.

4) 문화적, 관광 자원적 입장
강은 생명의 원천이고 그렇기 때문에 문명의 원천이기도하다. 강 바닥과 주변에는 엄청난 역사문화의 자취들이 남아있다. 운하의 건설은 이모든 것을 삽시간에 없애버리는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다. 문화유산 위원회 위원장이 대략적인 자료조사를 통해 밝혔듯이, 운하 예정지 주변의 지정 문화재는 72곳이고 매장 문화재는 177곳에 이른다. 여기서 지정문화재는 한강과 낙동강 주변 반경 500m 이내의 지역을 조사한 것이고 매장 문화재는 유역 반경 100m 이내 지역을 조사한 것이다. 위의 수치는 한반도 운하 전체의 문화유적이 아닌 한강, 낙동강 등 경부운하 주변에 있는 문화재 분포이며 실제 한반도 운하 2100km에는 수천~수만의 문화유적이 분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2. 경항 운하(京杭運河)

(1) 건설 배경

- 시기 : 기원전 486년 춘추 말기 오(吳)나라 왕 부차가 처음으로 양저우(扬州)에서 한구(邗沟)를 파서 장강과 회하를 이어 놓음으로써 이것이 운하의 최초 착공이었으며, 그 당시 운하의 착공은 오(吳)나라가 제(齊)나라를 정벌하기 위함이었다.
수(隋)나라 양제(隋炀帝)가 서기 605년에 본격적으로 착공을 명령하여 6년 만에 건설되었고, 1293년 원(元)나라 시기에 운하가 대대적으로 확장되었다.

- 위치 및 길이 http://www.chinabang.co.kr/guotu/jinghang.htm
: 북경·천진·하북·산동·강소·절강 등 6개성과
참고문헌
▣ 참고 서적

- 한반도 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한반도대운하연구회 지음] 2008
- 공개 토론회 자료 ‘한반도 대운하 무엇이 문제 인가’
- 왜 한반도 대운하인가 - 물길은 생명이다. 추부길/ [말과창조사] 2007
- 경부운하 축복일까 재앙일까. 박진섭, 장지영 /[오마이뉴스] 2007
- 대운하 자료집 자료 중 「경부운하, 경제적 타당성 없다」, 홍종호
- 재앙의 물길 한반도 대운하, 환경운동연합, 환경재단도요새, 2008

▣ 인터넷 자료 출처

- http://blog.naver.com/hbchung?Redirect=Log&logNo=50028107837 개인블로그
- http://blog.empas.com/kiminn6446/27253324
- http://cafe.naver.com/ilsanforu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89
- http://eurocanals.com/Waterways/germanywaterways.html 유럽운하 가이드
- http://www.centerworld.co.kr/acad/prof/shim/cyber/10_3.htm 실크로드 경제특강
- http://www.chinabang.co.kr/guotu/jinghang.htm 중국의 어제와 오늘
- http://www.woonha.org/ (한반도 대운하)
- http://www.kwoonha.com/ (한반도 대운하 국민운동 본부)
- http://www.wwkf.org 한반도대운하 추진운동본부
- http://anticanal.tistory.com/ (대운하 건설을 반대하는 서울대 교수 모임)
- http://www.gobada.co.kr/ (국민주권수호 시민연대)

▣ 기사 출처
- 인터넷 오마이뉴스 2008.01.30 [해외리포트] 중국운하 늦어진 이유는?
- 중앙일보 기사 2008년 1월 20일 ‘한반도 대운하 구상’
- 유럽운하 2000km 현장을 가다 매일경제 /2008.2.19
- 경제학계 ‘대운하 경제 효율성 검증해야 Mbn / 2008.2.19
- 수에즈 운하, 이집트 국유화 50년이 남긴 것 조선일보 2006.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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